[건강 Q&A] 통증 치료,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점은?
[건강 Q&A] 통증 치료,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점은?
  • 이영순
  • 승인 2021.09.2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백비한방병원 서은경 병원장
사진=백비한방병원 서은경 병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안산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K씨는 이번 추석이 지난 이후, 허리 통증이 생겨 고민입니다. 일주일이 지나도 별다른 차도가 없자 결국 병원을 찾게 됐습니다.

명절하면 맛있는 음식이나 오랜만에 만나는 부모님, 친척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르지만, 의외로 추석이나 설날과 같은 명절을 지낸 이후, 허리나 어깨, 목 등에 통증이 나타나는 명절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통증 느껴지는 명절증후군?

아무래도 음식을 만들거나 치우는 등의 일로 인해 몸을 평소보다 과도하게 쓰기 때문에, 주부들은 명절 증후군으로 허리 통증에 시달리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음식을 만드는 자세 역시 쪼그려 앉은 통증을 유발하는 고정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귀경, 귀성길로 인해 장거리 이동을 한 이들의 경우, 장기간 운전을 하거나 기차, 고속버스 등에 타 긴 시간 동안 불편한 자세를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음식을 만드는 일과 관계없이 명절증후군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처럼 추석이 지난 이후 통증이 나타난다면, 치료를 미루지 말고 병원을 찾아 자신의 상태를 진단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통 통증이 일어나도 금방 괜찮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허리에 한 번 생긴 통증은 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해당 질환은 치료를 받더라도 재발이 자주 반복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다루기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재발을 막고 건강을 되찾기 위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 치료의 방법은?

치료의 방법으로는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는 성장기 청소년의 체형교정이나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많은 이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나요법이란 한의사가 직접 진행하는 수기요법으로 기혈의 흐름을 막는 어혈을 제거하고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아 허리 통증을 다스리고 디스크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치료법입니다. 반면, 도수치료는 전문 치료사가 진행하는 것이 특징으로 근육과 인대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등의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법으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과 현재 몸 상태, 통증의 정도 등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과 양방을 협진해서 실시하는 한방병원을 찾아 도수치료와 추나요법 등을 두루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X-ray나 MRI같은 영상장비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양방과 한방의 방법을 환자의 체질과 현재 건강 상태에 맞춰서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백비한방병원 서은경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