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눈밑 다크서클, 원인은 무엇인가요?
[건강Q&A] 눈밑 다크서클, 원인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10.1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레임피부과 강정하 대표원장
사진=설레임피부과 강정하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예전부터 다크써클은 피곤함의 상징으로 쓰이곤 했습니다. 글과 그림, 영상 등 다양한 곳에서 피곤한 사람을 표현할 때 눈 밑 다크써클이 진해졌다는 표현을 쓰곤 합니다.

실제로도 피로도가 높은 사람에게서 다크써클이 진해지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으나, 이밖에도 다크써클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신체 컨디션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유전적인 원인으로 진한 경우가 있으며, 피부에 맞지 않는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가 얇은 눈 밑에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눈밑꺼짐, 즉 눈 아래가 함몰되어 생기는 그림자를 다크써클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처럼 눈이 부각되는 시기에는 더욱 다크써클 없애는 법 등을 고민하게 됩니다. 진하지 않은 다크써클, 피로로 인해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은 충분한 휴식과 함께 비타민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 색소침착, 눈밑꺼짐 등으로 인해 생긴 다크써클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하는 것이 보다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다크써클 없애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치료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색소침착의 경우 피코토닝과 같은 토닝레이저를 통해 증상개선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착색된 색소에 직접 레이저를 조사해 색소를 파괴하는 형태의 장비로, 기미와 주근깨 등 피부 질환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토닝레이저는 개선효과가 비교적 눈에 띄게 나타나는 편이지만 치료 후 언제든 색소가 다시 생길 수 있기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유전과 눈밑꺼짐이 원인이라면 베이비콜라겐주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베이비콜라겐주사는 피부 속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성분으로 시술 후 서서히 콜라겐이 차올라 눈 밑을 볼륨감 있게 만들어주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볼륨을 만들어 개선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피부 컨디션을 높여주기에 보다 자연스러운 화이트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시술을 하기 보다는 예민한 눈가이기에 보다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설레임피부과 강정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