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새로운 건강 트렌드는 '에센셜 오일'
[그것이 궁금] 새로운 건강 트렌드는 '에센셜 오일'
  • 이주영
  • 승인 2021.11.0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에센셜 오일은 꽃, 잎, 과일껍질, 나무껍질 등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피부에 바르는 휘발성 오일을 가리킨다. 에센셜 오일은 식물 특유의 아로마향을 통한 피부 관리에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 종류가 200가지 정도인데, 향료가 들어있지 않은 단일 성분의 오일이 있고 혼합해 만든 오일도 있다.

또한 에센셜 오일은 식물이 광합성 등으로 생성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과 같은 식물의 생존에 필수적인 1차 대사물질과 달리 담배의 니코틴, 인삼의 사포닌 등과 같이 특정기능의 물질을 2차 대사물질로 호칭한다. 이 2차 대사물질은 보통 뿌리, 줄기, 잎, 과일, 꽃과 같은 부분에 축적되는데, 에센스라고 불리는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선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에서 에센셜 오일 시장은 향후에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피부관리 목적 뿐만 아니라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용도로 피부 마사지를 받고 있는데 이런 마사지 등 서비스에서 에센셜 오일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화장품 매장, 백화점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처뿐만 아니라 스파, 피부관리점 등 미용전문점, 그 외 온라인에서도 쉽게 살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에센셜 오일 제품을 더욱 친숙하게 여기게 됐다. 

특히 중국에서 아로마테라피는 마사지 서비스의 하나로서 기본적으로 식물에서 추출된 성분을 피부에 발라 피부미용, 신체 치료와 정서 안정의 효과를 도모하는 것으로 인기가 있다. 건강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외모 가꾸기, 안티에이징 등 미용 목적의 소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등의 건강관리 목적으로도 아로마테라피 서비스를 받고자 한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아로마테라피 교육을 위한 스튜디오도 많이 생기고 있다. 비록 아로마테라피 서비스 교육이 시작된지는 십여 년에 불과하지만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서는 전문적인 아로마테라피 훈련 기구가 설치돼 있고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식물이 잘 자라는 열대우림 기후 덕분에 많은 지역에서 에센셜 오일 식물들이 자라는 나라로 인도네시아 에센셜 오일협의회(Dewan Atsiri Indonesi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주요 에센셜 오일 제품은 정향, 파출리, 시트로넬라(citronella), 카주푸트(cajuput) 등이며, 이 외에도 40개 이상의 다른 에센셜 오일이 지속적으로 생산된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에센셜 오일산업은 재배농가부터 대기업에 이르는 많은 기업과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인도네시아에서의 에센셜 오일은 경작된 식물과 자연상태의 식물 둘 다로부터 얻어진다. 20만 명 이상의 농부들이 에센셜 오일식물 물품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인도네시아에는 3,000개 이상의 소규모 전통 증류소(에센셜 오일 추출공장)가 있다.  

이 소규모 전통 증류소는 농부들로부터 에센셜 오일용 식물을 구입한 다음, 식물로부터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여 제조회사들이나 수출업자들에게 판매한다. 제조회사들은 증류소로부터 구입한 에센셜 오일 상품을 재가공하여 다양한 업종에 판매한다.

지난 수십 년 동안 가장 큰 구매처는 향료산업계였으며, 대규모 생활용품회사와 소규모 향료업체는 다양한 제품에서 향을 내기 위해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다. 그 외에도 아로마테라피, 화장품 산업 등에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도 한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인도네시아 에센셜 오일 산업과 아로마테라피 시장 현황", "에센셜 오일, 중국의 새로운 건강 트렌드"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