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 外
  • 이주영
  • 승인 2021.12.0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 50001) 인증 취득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 50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ISO 50001 인증 취득은 은행 에너지 사용량의 약 40%에 해당하는 주요 건물을 선정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해 에너지 관리를 위한 내부 프로세스를 구축한 결과다. KB국민은행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지난 6월 KB금융그룹에서 수립한 탄소중립 중장기 전략목표(KB Net Zero S.T.A.R.)에 따라 다양한 에너지 절감 사업을 추진해왔다.

KB국민은행은 보유 건물 16개소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했으며 내년까지 25개소로 확장해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2023년까지 업무용 차량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하고 중장기적으로 수소차·전기차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2030년까지 100% 전환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K-ICT 정보보호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제20회 K-ICT 정보보호 대상’에서 대상인「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K-ICT 정보보호 대상’은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관리, 기술 우수성 및 기업의 보안 수준 등에 대해 전문 평가위원의 엄격한 현장심사와 집중 인터뷰를 통해 정보보호 모범 실천 기업을 선정해 수여하는 국내 정보보호 관련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하나은행은 ‘정보보호 ESG 경영 실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상으로 선정됐다. 하나은행은 정보보호를 공격과 방어 관점으로 단순화하지 않고, ‘Big Step for Tomorrow’라는 하나금융그룹의 ESG 비전을 통해 손님, 임직원 등의 올바른 정보보호 문화가 정착되는 데에 기여했다고 평가 받았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ESG 여신특화상품 ‘NH친환경기업우대론’ 2조원 돌파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달 26일 ESG 실천기업에 지원하는 ‘NH친환경기업우대론’ 잔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NH친환경기업우대론’은 환경성평가 우수등급 및 녹색인증(표지인증)기업 등 환경경영 수준이 우수한 기업에 금리우대 및 대출한도 우대를 지원하는 ESG 여신특화상품으로 출시한 지 약 5개월 만에 대출잔액 1조원 돌파 후 출시 약 8개월 만에 대출잔액 2조원을 돌파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자금지원을 받은 기업은 건설업, 화학제품 제조업, 전기장비제조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녹색기술인증, 환경성평가 우수, ISO14001 인증 등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최고 1.50%p 금리우대와 대출한도 우대를 받았으며, 기업체의 80%가 지방소재 ESG 경영 우수기업으로 파악됐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우리사랑e나눔터’ 전면 개편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고객과 함께 하는 사회적 책임경영의 일환으로‘우리사랑e나눔터’를 전면 개편했다고 3일 밝혔다. 

‘우리사랑e나눔터’는 굿네이버스, 대한적십자사, 월드비전, 푸르메재단 등 고객이 원하는 후원기관을 선택 후 기부 나눔을 실천하는 기부 프로그램이다.

이번 개편의 주안점은 기부 프로세스를 2단계로 대폭 간소화한 것으로, 후원기관을 선택한 후 기부 정보만 입력하면 된다. 또한, 기부금액 및 건수가 늘어날수록 3단계로 구분된‘자이언트 하트’가 커지는 이미지를 도입해 기부에 재미 요소를 더했다.

 

하나은행, MZ세대를 위한 『하나은행⨉T1 패밀리 4스티벌』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연말을 맞이하여 파트너사인 SKT CS T1(이하 ‘T1')과 함께 MZ세대를 위한 『하나은행⨯T1 패밀리 4스티벌』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총상금 3,500만원 규모의 리그오브레전드 아마추어 게임대회인 ‘2021 하나원큐 집롤대회’를 포함한 총 4가지 테마로 구성됐으며, 이벤트 참여는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우선 ‘2021 하나원큐 집롤대회’는 ▲5대5 협곡대전과 ▲2대2 깐부대전 2개의 종목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2021 LoL Worlds' 4강의 주역 구마유시(본명 이민형), 케리아(류민석), 오너(문현준) 선수와 e스포츠의 전설 페이커(이상혁) 등 T1 소속 선수가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전용준, 단군(김의중) 캐스터와 클템(이현우), 사신(오승주) 해설이 중계진으로 참여해 수준 높은 경기 해설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T1 소속 컨텐츠 크리에이터 갱맘(이창석), 울프(이재완)가 객원 해설로 함께 참여해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T1 체크카드를 신규 발급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T1 선수들의 친필 사인이 들어간 스페셜 기프트와 RTX-3080Ti 그래픽 카드 등을 제공하는 ▲T1 체크카드 시즌2와 아이폰 13 프로, 에어팟 프로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456 경품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ESG경영 우수기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지난 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ESG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은 ESG경영과 관련된 유일한 정부포상으로 ESG경영 실천과 확산을 선도한 우수기업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기업은행은 금융공공기관 최초로 이사회 內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금융권 최초로 여성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해 ESG경영 전반의 방향성 점검 및 성과를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또 올해 초 조직개편을 통해 전행적인 ESG경영전략을 수립 및 총괄하는 ‘ESG경영팀’과 내부통제를 총괄하는 ‘내부통제총괄부’도 신설하며 바른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 대상 ESG교육 실시, 금융기관 최초 중소기업 ESG진단과 컨설팅 무료 제공 등 중소기업의 ESG경영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사진=신한금융)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 ‘2021 지속가능경영 유공’ 환경(E)부문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1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환경(E)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1 지속가능경영 유공’ 은 지속가능경영의 확산과 선도 및 산업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민간기업에게 포상하는 정부 시상이다.

이번 시상식에서 신한금융그룹은 ▲2020년 11월 동아시아 최초 금융자산 탄소중립 ‘Zero Carbon Drive’ 를 통해 탄소 감축 목표 공개 및 이행 노력 ▲국내 금융그룹 최초 ‘환경/사회 리스크관리 모범규준’ 운영 ▲시중은행 최초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 가입 등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