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17조원 육박 역대 최대‥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2조원 최대치 기록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17조원 육박 역대 최대‥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2조원 최대치 기록
  • 이영순
  • 승인 2021.12.06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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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가 끝나지 않는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7조원에 육박하면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처음으로 12조원을 넘어서면서 최대치 기록했다.

(사진=통계청)
(사진=통계청)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세가 지속되고 '단계적 일상회복'조치로 외부활동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여행·레저 등의 쇼핑도 크게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으나, 소비 자체는 온라인에서 대다수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은 3일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통해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6조9023억원으로 1년전 같은 달보다 21.7% 늘어났다고 밝혔다.

상품군별로 보면, 배달음식이 포함된 음식서비스(46.7%)에서 가장 큰 폭의 증가세가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 비대면 외식 할인지원과 상생지원금 등 소비지원정책 등으로 거래액이 늘어난 영향이다.

신형 스마트폰 출시와 이른 한파 영향에 따른 난방 가전 등 거래가 증가하면서 가전·전자·통신기기도 36.5% 증가했다. 온라인쇼핑몰 할인행사 등으로 인해 음·식료품과 생활용품도 각각 22.8%, 25.8% 급증했다.

상품 부문별로는 서비스(37.2%), 가전(33.2%) 등에서 거래액이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식품(-12.9%) 등에서 감소했지만, 패션(15.2%), 가전(16.7%) 등에서 늘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전년 같은 달보다 28.6% 증가하면서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인 12조2254억 원을 기록했다. 총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2.3%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8%포인트(P) 상승했다.

세부 상품군별로 보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49.4%), 가전·전자·통신기기(46.4%), 음·식료품(22.6%)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음식료품(-9.0%) 등에서 줄었으나, 의복(35.7%), 가전·전자·통신기기(16.8%) 등에서 늘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순으로 높았다.

10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2254억원으로 1년 전보다 2조7216억원(28.6%) 늘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최초로 12조원을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3.4%로 전년동월 대비 3.8%포인트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