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월요병 스트레스 해소는 '점심 전후 쇼핑’으로?..패션은 일요일, 뷰티는 월요일
직장인 월요병 스트레스 해소는 '점심 전후 쇼핑’으로?..패션은 일요일, 뷰티는 월요일
  • 임희진
  • 승인 2021.12.2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인사이트, 12월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발표

국내 이커머스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가장 많이 즐기는 시간대는 점심 시간 전후인 월요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AI) 기반 마케팅 업무자동화 솔루션 ‘빅인’을 운영하는 빅인사이트이 12월 발표한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월요일 점심시간 전후'가 온라인 쇼핑몰 방문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간대로 꼽혀 눈길을 끌었다.

빅인사이트에 따르면 월요일 오후 2시대, 월요일 오전 11시대가 고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요일과 시간대 1, 2위를 차지했다. 특히 구매 건수가 가장 높았던 시간대는 월요일 오전 10시대였다. 모든 요일의 동시간 평균 구매 수 대비 78.63% 더 높은 구매 건수를 기록했다. 해당 시간대 방문 대비 구매 전환율 수치로는 3.95%로, 전체 요일 동시간대의 평균 전환율(2.43%)보다도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사진=빅인사이트)
(사진=빅인사이트)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월요일 스트레스’ 해소 및 택배를 주중에 빨리 받아보려는 심리, 주말에 오프라인으로 본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 패턴의 영향 등으로 해석했다.

리포트는 산업군별 방문과 구매 시간대의 차이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특히 패션 뷰티 산업군은 주중인 '수요일'에 주로 제품을 살펴보는 경향이 나타났다.

패션 산업군에서는 수요일 퇴근 시간대(오후 5시~7시), 뷰티 산업군은 수요일과 목요일에 방문이 가장 활발했다. 다만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확률인 ‘구매전환율’은 조금 다르게 나타났다. 패션은 일요일(1.81%)에, 뷰티는 월요일 오전 10시대에 가장 높게(9.25%) 나타났다. 이 밖에 반려동물 산업군은 구매 목적과 필요 상품이 분명한 카테고리 특성 상 다른 산업군들보다 시간대별 방문과 구매 그래프의 추이가 비슷한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