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트렌드] 2022년 프리미엄 여행·국내 여행·워케이션 관심 지속될 듯
[여행트렌드] 2022년 프리미엄 여행·국내 여행·워케이션 관심 지속될 듯
  • 오정희
  • 승인 2022.01.2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 여행 및 장거리 국내 여행에 대한 관심 증가해”

여행업계에서 2022년 여행트렌드에 대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호텔스닷컴에 따르면 국내 인기 여행지로는 서울, 강원, 제주가 계속해서 상위 3지역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기 대비 제주(4% 증가)와 부산(2% 증가)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했다. 이는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여행자들을 기준으로 할 때 보다 더 먼 거리로의 여행을 원한다는 추세를 뒷받침한다.

호텔스닷컴 코리아의 2022년 1분기 해외 여행지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해외 여행지 검색은 2021년 동기 대비 65% 이상 증가했다. 이에 따르면 특히 미국, 캐나다, 프랑스, 터키 등 북미지역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여행지가 전년 대비 인기 검색 여행지로 꼽혔다.

야놀자에서는 지난해 야놀자 자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기술 도입(Technology) ▲통합서비스 선호(Integrated Service) ▲프리미엄 여행 인기(Glamorous and Luxury Travel) ▲환경에 대한 관심(Environment) ▲휴식과 근무의 결합(Rest and Work) 등 5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트렌드는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야놀자)
(사진=야놀자)

먼저, 여행업계의 기술 도입(Technology)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산업 위축 속에서도 지난해 야놀자클라우드의 글로벌 호텔 솔루션 고객사는 20년 대비 60% 이상 증가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여행 수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이를 선점하기 위한 기술 투자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운영 효율과 이용자 편의를 동시에 제고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솔루션의 높은 성장세가 기대된다.

통합서비스(Integrated Service)에 대한 선호도도 눈에 띄게 늘었다. 라운지ㆍ수영장 등 부대시설 이용권, 인룸다이닝 등을 포함한 호텔 패키지 이용률은 20년 대비 77% 신장했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숙소에서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 니즈가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특급호텔들도 딜리버리,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권 등을 제공하는 등 숙소 내 이색 서비스가 고객 유치를 위한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미엄 여행(Glamorous and Luxury Travel)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특급호텔(4ㆍ5성급) 예약건수는 호캉스 등 프리미엄 여가 트렌드 영향으로 20년 대비 54% 상승했다. 풀빌라 예약률 역시 46% 증가했는데, 이는 전체 펜션 카테고리 신장률과 비교해도 18%p 높은 수치다. 해외 여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비용 대비 최상의 여가를 경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숙소에 대한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행업계의 환경에 대한 관심(Environment)도 높아졌다. 지난해 야놀자가 진행한 ‘친환경 ESG 숙소 기획전’에는 전국 50여 개 호텔이 참여해 친환경 여행에 대한 업계의 관심을 입증했다. 또한, 친환경 어메니티 비치, 침구 교체 간소화 등 호텔 차원의 노력을 넘어 넘어 플로깅 캠페인(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패키지, 텀블러 사용 시 할인 등 고객 참여 활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 이슈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올해도 여행과 환경보호가 양립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가 일상화되면서 휴식과 근무가 결합된(Rest & Work) 워케이션도 부상했다. 야놀자, 토스, 라인플러스 등 IT 기업들을 필두로 시작된 워케이션은 이색적인 근무환경을 제공하는 복지이자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신규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내 숙소, 관광상품과 연계한 워케이션 전용 상품을 개발 중으로, 워케이션이 여행업계 회복을 지원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