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클린테크
[글로벌 트렌드]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클린테크
  • 이주영
  • 승인 2022.02.0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존의 환경 기술이 오염 발생 후 이를 적절히 처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클린테크(청정 기술)란 에너지와 자원의 소비를 줄이면서 오염물질의 발생을 근본적으로 줄이거나 없애는 새로운 환경 기술을 뜻한다.

태양 에너지, 수력 에너지, 풍력 에너지 등의 천연 에너지 생산기술을 포함해 기존의 생산공정을 수정해 오염물질을 가장 적게 발생하도록 하는 공정 기술, 폐기물에서 에너지나 물, 원료를 다시 회수해 이용하거나 폐기물의 가공을 통해 또 다른 생산품 생산하는 기술, 쓰레기 매립지에서 나오는 메탄가스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 등이 모두 클린테크이다.

클린테크의 목적으로는 보다 효율적(efficient)이고 효과적(effective)인 제품 생산, 환경에 대한 화석 연료의 영향 감소, 천연 및 재생 (renewable) 에너지원 사용 개선 등이 있다.

클린테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환경과 웰빙(wellbeing)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산업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필요하다는 인식 수준이 높아지는 등 경제적 선순환을 위해서도 클린테크는 미래 필수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0년대 초반부터 지난 10년 동안 영국은 화석연료 공장에 부과되는 탄소세 및 재생 에너지를 장려하는 보조금 제도 등 여러 정책들을 도입해 전력 시스템을 탈탄화하고 있다. 2015년 영국 정부는 2025년까지 석탄 전력을 완전히 제거하겠다는 목표 및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순영점(net zero)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재생 가능한 발전 프로젝트는 2010년 이후 약 10년 동안 4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9년 한 해 동안 해상 풍력 프로젝트 역시 급증했다. 요크셔 해안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해상 풍력 발전단지인 Hornsea One은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2019년 영국에서는 산업혁명 이후 처음으로 클린 에너지원에서 비롯된 전기가 화석 연료로부터 비롯된 전기의 양을 능가했다. 이는 태양열, 풍력 및 원자력과 같은 무탄소 연료의 사용이 증가한 데에 기인한다. 구체적으로 풍력발전단지, 태양전지판, 바이오매스(메탄과 수소로 만든 합성 연료) 및 수력 발전소는 2019년 7월과 9월 사이 약 29.5테라와트시(TWhs)의 전기를 생산했는데, 이는 석탄, 가스 및 석유와 같은 화석 연료로 가동되는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29.1테라와트시를 초과한 양이다. 그린피스와 같은 환경단체가 반대하는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포함해 이 3분기 동안 생산된 총 에너지는 73.9테라와트시이다. 

즉, 풍력, 태양열 및 수력과 같은 클린 에너지는 1990년 전력 공급의 2.3%에 불과했지만 2019년 26.5%를 차지했다. 불과 30년 전 전력 공급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석탄의 사용은 2019년 2.1%로 감소했다. 한편 가스는 2018년 가장 큰 에너지원이었지만, 재생 에너지의 증가 추세는 가스 발전의 지속적인 하락을 야기하고 있다.

또 이스라엘 환경보호부는 이러한 클린테크 산업의 경제적 성장잠재력을 이해하고 해당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클린테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시장 환경적 요인이 부족하다. 건국 초기부터 국가안보를 위해 집중적으로 투자해온 재생에너지와 수처리 부문이 클린테크 산업을 이끌고 있으며 재활용이나 폐기물 처리, 환경보호 부문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예루살렘 정책연구소(Jerusalem Institute for Policy Research)와 같은 현지 정책연구소들은 이스라엘 내수 시장 규모가 작아 제품 개발에 뛰어드는 기업이 많지 않고 투자도 부족한 점을 원인으로 지목한다. 클린테크는 기술 상용화까지 많은 투자가 필요하지만, 실제 상용화에 성공할 확률이 높지 않아 투자위험이 비교적 높다. 

이스라엘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협소한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을 공략해 성장한 것처럼 해외시장으로 우선 진출하는 전략도 클린테크 기업한테는 쉽지가 않다. 정보통신기술은 기술적으로 완전히 준비되지 않았더라도 제품을 선출시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클린테크 시장의 경우 기술적 완성도가 높고 검증된 제품을 찾는 경향이 강하다. 

지난해 8월 26일, 이스라엘 경제산업부는 ‘2050 순환경제 전환 정책’의 일환으로 산업부산물 및 폐기물의 재활용 솔루션을 보유한 자국 기업의 수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수출지원 계획의 배경으로 한국의 그린 뉴딜 정책을 포함하여 EU, 미국, 영국, 중국과 같은 경제대국들의 친환경 경제발전 정책이 언급됐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이스라엘 클린테크 산업, 한국의 그린뉴딜 정책에 주목" , "전 세계 클린테크를 선도하는 영국"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