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 코 호흡 어렵다면, 비중격만곡증 문제일까요?
[건강Q&A ] 코 호흡 어렵다면, 비중격만곡증 문제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1.2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
사진=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겨울철은 비염 등으로 코막힘 증상을 앓는 환자들이 고통스러운 계절입니다. 낮은 기온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며 실내 환기가 어렵고 난방기의 사용으로 건조한 탓에 콧속에 염증이 발생해 코 관련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코 질환으로는 하비갑개 비후, 비중격 만곡증, 비밸브 협착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콧속 구조가 변형되어 문제를 야기하는 질환들로 이비인후과를 내원해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중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자리잡아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이 한쪽으로 심하게 휘어진 상태를 말하며, 국내 성인 10명 중에서 약 7명이 앓을 정도로 흔한 코의 구조적 변형 질환입니다.

이는 잦은 코막힘 증상으로 코호흡이 어려워지면서 두통,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내외의 온도차가 큰 계절이나 미세먼지 등의 영향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증상이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개선 위해서는?

코막힘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는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해  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코 내부에서 휘어져 나오거나 과하게 자란 비중격 연골을 바로 잡고 좁아진 비강을 넓혀주는 수술로, 수술 소요시간이 짧고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다.

다만, 비중격이 휜 정도나 현재의 상태, 동반된 코 질환에 따라 개인마다 적합한 수술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병원 선택 시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수술장비, 안전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면밀히 살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인에 따라 실손 의료보험 등을 적용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