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구강 건강 위한 치과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요?
[건강Q&A] 구강 건강 위한 치과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2.02.0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밀양 윤치과의원 윤진미 원장
사진=밀양 윤치과의원 윤진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치과 선택할 때 유의할 점은?

좋은치과, 잘하는 치과는 어떤 기준일까요? 사람에 따라 기준은 다양합니다. 친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온 가족이 다니고 있는 치과를 좋은 치과라 하기도 하고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거나 의료진의 실력이 좋은 것이 판단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환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과잉진료 없이 꼭 필요한 진료만을 권하며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는 곳이 좋은 치과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자연치아 보존이 힘든 경우가 발생하며 이때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발치와 함께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 가운데 부득이한 사고로 인해 치아가 손상되거나 상실되는 경우가 아니면 관리가 잘되지 않아 치아가 손상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치아의 관리는 습관이 되어야 하며 자가 관리가 힘들 경우 치과를 방문하여 치아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기준이 되는 것은 전 연령의 치료가 가능한 곳인가입니다. 나이가 들어도 치아가 튼튼하면 복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치아의 관리는 중요하며 일상생활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꾸준히 관리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양치질도 중요하나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치아를 오래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치과 치료의 통증이 싫어 방문을 기피 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스케일링 치료마저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선뜻 방문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잇몸에 자극을 줄이고 치료시간 또한 단축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장비를 이용한 치료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에 불편감이나 문제가 있을때 방치 말고 기준에 따른 치과 선택을 통해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밀양 윤치과의원 윤진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