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 이영순
  • 승인 2022.02.0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2021 NH Best Banker」시상식 개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사에서 「2021 NH Best Banker」시상식을 개최했다.

NH Best Banker는 2016년부터 시작된 농협은행의 대표적인 사업성장 지원 제도로 한 해 동안 여·수신, 외환, 디지털금융 등 12개 사업부문 성장에 기여한 직원들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하여 소규모로 진행되었고 영예의 대상은 고창군지부 강민구 과장이 차지했으며, 그 외에 최우수상과 사업부문별 1위 등 총 28명이 수상했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유로머니·글로벌 파이낸스誌 선정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글로벌 최우수 클라이언트 서비스 PB은행상』 수상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세계적 금융 전문지인 유로머니(Euromoney)로부터 PB 부문 국가별 최고상인「2022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Best Private Bank in Korea)」과 「글로벌 최우수 클라이언트 서비스(Global Excellence in Crisis:Client Service) PB은행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유로머니 선정「2022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Best Private Bank in Korea)」은 2005년 국내 최초로 동 부문 수상 이래 통산 15회째 수상이다. 유로머니는 1969년 영국에서 창간된 세계적인 금융 전문지로 전세계 90여개국 약 450개 2,400여명의 금융기관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설문 분석을 통해 매년 국가별 PB은행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초고액 자산가 대상 자산관리 전문성 ▲MZ세대 대상 차별화된 서비스 ▲체계적인 자산관리 노하우 ▲디지털 혁신기술 및 데이터 관리 등 총 16개 평가항목 전 부문에서 모두 1위로 선정,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한 하나은행은 2016년 글로벌 파이낸스로부터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을 수상한 이후 2022년 ▲‘글로벌 최우수 클라이언트 서비스(Global Excellence in Crisis: Client Service) PB은행상’, ▲‘글로벌 최우수 테크놀로지 솔루션 PB은행상’ 두 번째 수상과 더불어 국가별 최고상인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까지 총 3개 부문의 최고상을 석권하면서 7년 연속 PB(Private Bank) 부문 관련 전문성을 국제적으로 공인 받는 영예를 안았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로블록스(Roblox)로 ‘메타버스와 금융의 연계’ 시도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를 활용해 금융서비스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로블록스 내에 KB금융타운 베타버전을 만들어 가상영업점과 금융을 접목한 게임을 론칭했다.

가상영업점은 로블록스에 금융서비스의 접목 가능성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주식시세 등 외부 정보 연계, KB국민은행이 운영하는 KB화상상담서비스와 모바일브랜치의 연동, 아빠에게 용돈 조르기 서비스를 실험적으로 구현했다.

사용자의 금융교육을 목적으로 고안된 게임은 부동산을 구매하고 필요한 자금을 은행에서 대출받는 시나리오로 구성됐다. 대출은 로블록스 내 KB국민은행 가상영업점에서 받을 수 있으며 상환하지 못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 사용자는 보물찾기 등을 통해 게임머니를 획득하거나 신용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차세대PB 패스트 트랙’제도 시행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역량 있는 젊은 PB를 조기 양성하기 위해 ‘차세대PB 패스트 트랙(Fast Track)’ 제도를 신설해 1기 4명을 선발했다고 9일 밝혔다.

‘차세대PB 패스트 트랙’ 은 매년 100여명 수준으로 공모 선발하는 자산관리 전문인력 풀(Pool)인 차세대PB 중 일정 자격을 갖춘 우수인력을 재선발해 전문PB로 정예화하는 제도이다.

‘차세대PB 패스트 트랙’ 1기는 자산관리 업무경력 및 자격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30대 젊은 직원으로 선발되었으며, 자산관리 특화채널인 TCE센터 및 TC프리미엄센터 OJT(On-the-Job Training, 도제식 교육훈련) 등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수료 후 정식 PB로 바로 임명된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삼성디지털시티지점」 개점식 개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삼성디지털시티지점」 개점식을 개최했다. 

양사는 지난해 8월 「디지털금융 혁신 및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AI,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금융서비스 혁신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디지털시티지점」은 디지털 기술의 테스트 베드(Test Bed)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삼성디지털시티지점」은 금융정보와 상품 컨텐츠 등이 송출되는 ‘디지털사이니지’, 사전에 등록한 손바닥 정맥 정보 인증으로 통장이나 신분증 없이 간편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손하나로 서비스’, 업무 시간 외에도 환전업무가 가능한 ‘외화 ATM기기’ 등의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제로페이퍼 적용을 위해 개발된 ESG특화 점포이다. 

종합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PB(Private Banker)를 비롯한 금융전문인력을 배치했으며, 투자, 부동산, 세무 등 종합자산관리 전반에 대한 1:1 맞춤식 화상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화상 상담실을 구축하는 등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