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돌출입과 덧니, 수술 없이 교정만으로 고른 치열 가능할까?
[건강 Q&A] 돌출입과 덧니, 수술 없이 교정만으로 고른 치열 가능할까?
  • 이영순
  • 승인 2022.02.1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 목동점 한세민 원장
사진=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 목동점 한세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어느 누구나 가지런한 치열을 갖길 원합니다. 웃을 때 훤히 드러나는 환하고 가지런한 치아는 자신감 상승과 더불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반면, 돌출입과 덧니 증상이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의식적으로 입을 가리며 자신 있게 웃지 못하는 등의 외모 콤플렉스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는 단순히 심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부정확한 발음이나 충치, 각종 잇몸 질환, 턱 관절 변형 등 구강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할까?

돌출입과 덧니의 경우 수술 없이 발치를 통한 교정 치료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치아 배열부터 얼굴의 형태와 골격 등을 정밀 검사한 후 원인 분석과 진단 결과에 따라 발치, 비발치 여부 및 치료 방향을 수립하게 됩니다.

돌출입의 경우, 심한 턱뼈의 문제나 잇몸 돌출 등 심한 경우라면 수술을 고려해봐야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교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돌출입은 일반적으로 치아가 배열되어야 할 공간이 부족하여 앞니가 앞쪽으로 튀어나오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땐 작은 어금니를 발치해 치아가 충분히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합니다.

이 후 돌출된 앞니를 후방 이동시켜 전체적인 치열을 바로잡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덧니도 치아가 배열되어야 할 공간이 부족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덧니 또한 정도에 따라 심하지 않은 덧니라면 비발치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치아가 배열될 공간이 없는 심한 덧니를 갖고 있다면 작은 어금니 발치 또는 악궁확장을 통해 배열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구강 상태가 다르고 치료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떄문에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움말 : 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 목동점 한세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