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부모님 요양원 선택, 어떤 기준 고려해야 할까요?
[건강Q&A] 부모님 요양원 선택, 어떤 기준 고려해야 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2.22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파드마노인전문요양원 임지재 원장
사진= 파드마노인전문요양원 임지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요양원은 고령의 어르신 또는 노인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입소하는 곳입니다. 한 번 입소하면 장기간 생활하는 곳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심신상태와 성향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겉보기에 좋은 인테리어나 시설 보다는 전체적인 분위기와 서비스의 질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용이 무조건 높다고 해서 생활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시설 내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지 프로그램 활동이 커리큘럼에 맞게 진행되는지 케어 서비스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설 외 체크 요인은 무엇일까요?

고령의 노인의 경우 면역력이 약한 이들이 많기 때문에 계절에 맞게 실내 온도 및 습도 관리가 잘되는 것이 중요하고 환기도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더불어 식사와 간식을 통해 균형맞춤 식단으로 영양관리가 잘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매가 있는 노인이라면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관리가 이루어지는 곳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건강관리, 가족지원 서비스, 요양원 위치도 함께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건강상태, 인지능력 등을 잘 살펴 그에 맞는 시설을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부모님께 중점적으로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부모님 삶의 만족도도 더 높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말 : 파드마노인전문요양원 임지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