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NFT 동향] bhc치킨, KB국민카드와 쿠폰형 NFT 발행 시작  外
[메타버스·NFT 동향] bhc치킨, KB국민카드와 쿠폰형 NFT 발행 시작  外
  • 정단비
  • 승인 2022.02.2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세계프라퍼티)
(사진=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별마당 도서관, 메타버스 강연 인기

신세계프라퍼티가 SK텔레콤 이프랜드(ifland)에 오픈한 ‘메타버스 별마당 도서관’이 시·공간을 초월해 실시간으로 소통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은 책과 문화, 예술이 어우러진 ‘열린 문화 공간’으로, 2017년 개관 이래 강연과 토크쇼, 북콘서트 등 470여회의 자체적인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메타버스 버전 별마당 도서관을 오픈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진정한 의미의 열린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코로나19로 장기간 대면 만남이 어려워지자 물리적인 한계를 넘어 상호 소통이 가능하도록 메타버스 공간에 별마당 도서관을 마련한 것이다.

메타버스 별마당 도서관에서는 인문, 물리, IT 등 매회 흥미로운 주제의 명사초청특강이 열려 만석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김범준 교수(성균관대 물리학과)의 ‘관계의 과학’을 주제로 한 강연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9회의 명사초청특강이 진행됐다.

(사진=이매지니어스)
(사진=이매지니어스)

 

이매지니어스, ‘파라버스 AR + NFT’ beta 출시

NFT를 AR을 통해 현실에서 만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NFT를 소유한 사용자가 파라버스 웹사이트에 접속해 가상 지갑을 연동하면, 개인 고유의 URL 링크 주소로 연결되는 마이 유니버스가 생성되고, 이를 클릭하면 기존 파라버스 앱을 통해 자신이 가진 NFT를 증강현실로 띄워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이용 가능하다. 파일 형태에 제한도 없어 PFP(프로필 사진형태), 3D 파일 등 모든 형태의 NFT가 증강현실로 구현된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자산에 복제·위변조를 막는 일련번호를 매겨 소유권 입증이 가능한 가상 토큰이다. NFT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시장조사업체 댑레이더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25억달러(한화 약 2조9887억원)이던 NFT 판매액은 4분기 230억달러(27조4965억원)로 9배 이상 성장했다.

NFT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구입한 NFT의 활용처가 될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해 6월 프로필 사진으로 NFT를 인증하는 서비스 “트위터 블루”를 내 놓았고, 해외 스타트업 온사이버, 스페이셜은 가상현실(VR) 공간에서 자신의 NFT를 자랑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Amulet_호령전_범을 깨우다)​
​(사진=Amulet_호령전_범을 깨우다)​

 

국내 미술계 거장들의 희망 메시지 담은 ‘Amulet_호령전_범을 깨우다’ 개막

지난 22일 국내 미술계 거장들과 아트테이너가 함께 참여하는 원화 및 메타버스 하이브리드 전시회 ‘Amulet_호령전_범을 깨우다’가 개막했다.

이번 전시는 이이남, 강형구, 박대성 등의 미술계 거장들과 구준엽, 김규리 등의 아트테이너 작가가 함께 참여해 ‘호랑이의 영엄한 기운’을 주제로 다각적인 예술관을 담았다. 국내 유명작가들의 작품이 △원화 △LG 올레드 TV 에 구현되는 NFT △디지털 △메타버스 등 4가지 버전으로 공개 돼 개막 전부터 업계의 관심을 모은바 있다.

전시 주제는 ‘호랑이의 영험한 기운’이다. 임인년의 상징인 ‘호랑이’의 모습을 그려낸 작품들로 올해 초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자는 취지다.

이번 전시회 가장 큰 특징은 원화와 디지털 작품 그리고 NFT 와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전시가 동시에 관람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는 점이다. 특히 정통 회화 거장들의 NFT 작품이 개막과 동시에 업비트에서 판매된다.

연이어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에서 오는 3월 11일부터 31일까지 원화 작품과 NFT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전시는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의 ‘세컨블록’ 플랫폼에서 공개 예정이다.

(사진=오픈타운)
(사진=오픈타운)

 

소셜AI 메타버스 ‘오픈타운’ 정식 런칭

가상세계 속 내 소셜AI가 친구도 만들고 돈도 벌어주는 신개념 메타버스 서비스가 탄생한다. ‘함께 더 이야기하고 싶은 AI’를 만들고자 2019년 설립된 인공지능 전문기업 마인드로직이 만든 ‘오픈타운’이다.

‘오픈타운’은 사람들 개개인의 말과 성격을 학습한 나만의 AI부캐가 자동 대화를 통해 더 많은 친구와 연결될 수 있는 소셜 모바일 앱 서비스다.

오픈타운을 이용하면 시공간을 초월한 메타버스에 ‘나의 소셜AI’를 만들고, 이 AI가 자신을 닮도록 학습시키면 내가 오픈타운에 접속해 있지 않은 시간에도 친구를 만들어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이용자가 직접 대화할 수도, 내 소셜AI가 대신 대화할 수도 있는 혼합형 대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사람 대 사람간, 사람 대 AI간 소통이 자유롭게 이뤄진다. AI는 학습을 많이 시킬수록, 메타버스 공간에서 활동을 많이 할수록 점점 더 나를 닮아가며, 단순 대리인이 아닌 개인의 분신 페르소나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나아가, 내가 육성한 소셜AI를 세계 최대 NFT 마켓인 오픈시(OpenSea)에서 전체 혹은 일부를 조각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올해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마이로드)
(사진=마이로드)

 

‘마이로드’ 전략적 투자 유치, ‘블럭체인저’의 비전파트너로 동참

메타버스 스타트업 마이로드는 블럭체인저 김홍규 대표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마이로드와 블럭체인저는 NFT 프로젝트 ‘에이지 오브 젠’과 블럭체인저의 P2E 플랫폼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전방위 협력하기로 했다.

블럭체인저는 지난해 컴투스와 위지윅스튜디오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한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이다. 블럭체인저는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 컴퍼니 빌더라는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기 위해 지난해 게임체인저에서 사명을 변경했다.

블럭체인저는 김홍규 대표이사를 비롯해 15년 이상 경력의 전문 개발진과 사업 담당자들이 함께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비즈니스, IP 개발 플랫폼, 메타버스 플랫폼, 게임 등의 분야에서 유망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해 투자 및 지분참여, 사업팀 구성부터 개발 방향, 마케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인 창업 조력자 역할을 해오고 있다.

마이로드(MY LORD)는 이달 25일 첫 민팅을 앞둔 NFT 프로젝트 ‘에이지 오브 젠(Age of Zen)’을 추진 중인 메타버스 스타트업이다. 작년부터 메타버스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비즈니스 로드맵을 구축하고 첫 NFT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현재 약 30여명의 전문가들이 다오(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형태로 본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마이로드의 ‘에이지 오브 젠’은 시리즈 NFT 프로젝트다. 약 3년간 3개 시즌, 총 9차례의 민팅을 계획하고 있다. 오리엔탈 판타지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구축을 위해 글로벌 웹소설, 웹툰 플랫폼과 협업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P2E 게임와 NFT 기반의 DeFi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사진=키인사이드)
(사진=키인사이드)

 

NFT 레이블 아트네틱의 신예 작가 ‘모어킹’, 클립 드롭스에서 NFT 작품 판매

NFT 아트 전문 레이블 ‘아트네틱’을 운영중인 키인사이드가 떠오르는 신예 작가인 ‘모어킹(Moreking)’ 작가의 NFT 작품을 클립 드롭스에서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아트네틱의 신규 크루로 합류한 모어킹 작가의 NFT 작품은 그라운드X가 운영하는 NFT 작품 유통 플랫폼인 ‘클립 드롭스’를 통해 한정 수량 판매됐다.

NFT로 선보이는 두 작품 중 <I AM NOT 'Yours'>는 천사로 보여지는 캐릭터를 통해 축복이나 아름다움이 자신에게 그저 내려지기를 바라고 있는 누군가에게 '당신의 것이 아니야' 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I AM NOT 'Gentle’>은 초록색 정장을 입은 악마로 보여지는 캐릭터와 사랑을 상징하는 형태의 반짝이는 보석을 함께 그려낸 작품이다.

(사진=bhc치킨)
(사진=bhc치킨)

 

bhc치킨, KB국민카드와 손잡고 쿠폰형 NFT 발행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이 KB국민카드와 협업으로 쿠폰형 NFT(대체불가능한토큰)를 발행한다.

bhc치킨은 자사 캐릭터인 뿌찌를 활용한 한정판 NFT를 제작, KB국민카드 통합자산관리 플랫폼인 ‘리브메이트’ 이용자를 대상으로 ‘뿌찌 NFT 무료 증정 이벤트’를 펼친다. 

뿌찌(Pucci)는 bhc치킨의 인기 메뉴 뿌링클 애호가이자 치즈볼 튀기기 달인이라는 페르소나로 SNS 채널을 통해 MZ 세대와 커뮤니케이션하며 팬덤을 구축해나가고 있는 인기 캐릭터다.

이번 뿌찌 NFT 발행에 따라 bhc치킨과 KB국민카드는 27일까지 6일간 공동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KB국민카드 리브메이트 앱에서 bhc치킨 2,000원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뿌찌 NFT와 함께 bhc치킨 1만 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함께 제공되는 상품권은 모바일 e쿠폰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리브메이트 앱에서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한 고객은 요기요를 통해 해당 이벤트 기간 동안 bhc치킨을 2,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순살치킨 12종에 대해서는 3,000원 할인 이벤트가 중복 적용돼 최대 5,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bhc치킨은 향후 뿌찌 NFT 소유자에게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 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높은 희소성 등 보유 가치를 높여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