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22.03.0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톡톡(Talk Talk)』 온라인 세미나 개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KB골든라이프 톡톡(Talk Talk)’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는 24일 유튜브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KB골든라이프 톡톡(Talk Talk)’은 은퇴 준비부터 은퇴 이후의 삶을 위한 금융정보 제공 프로그램이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자산관리에 대한 다양한 주제와 혜택을 담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KB금융그룹 분야별 전문가의 실시간 강의, 채팅을 통한 Q&A와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고객 참여활동이 함께 진행된다. 1부 은퇴자를 위한 골든라이프 절세 클래스에서는 이호용 세무사가 ‘양도소득세 핵심 포인트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실전 사례 중심의 절세 방법을 안내한다. 2부 직장인을 위한 실전 연금 투자 클래스에서는 곽재혁 수석 전문위원과 함께 ‘나에게 맞는 연금 포트폴리오 만들기’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세미나 참여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준비되어 있다. 사전 신청자를 위한 퀴즈와 질문 이벤트, 생방송 참여자를 위한 퀴즈와 참여 후기 이벤트를 통해 스타벅스 또는 파리바게뜨 모바일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세미나 연간 출석 체크 이벤트도 진행해 참여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AI 솔루션 기업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와 전략적 업무 협약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8일 인공지능(AI)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인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대표 김형식)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는 2016년에 설립되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AI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중이며, 독자적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다수 금융회사에 AI 기술 도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업무 협약식에서 하나은행과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는 최근 이종 산업간 경계가 없어지는 빅블러 현상에 대해 공감하고, 금융과 AI 기술의 융합은 물론 급변하는 금융시장에 맞춘 AI 기술 활용 고도화 작업에도 뜻을 모았다.

특히 하나은행은 현재 로보어드바이저 ‘하이로보’를 통해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의 AI 기술이 적용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시행중인 가운데 향후 ▲마이데이터 관련 AI 솔루션 도입 ▲금융시장 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상품 개발 등 AI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수 있도록 협력의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우크라이나 사태 피해기업 금융지원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KB재해복구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법인, 공장 등을 설립해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이하 분쟁지역)에 진출한 국내 중견·중소기업 ▲20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분쟁지역과의 수출·납품실적 또는 수입·구매실적이 있거나 예정된 국내 중견·중소기업으로 증빙서류 제출 기업 ▲분쟁지역 내 진출 또는 수출입 실적이 있는 기업과 연관된 협력·납품업체 등이다.

지원 내용으로는 신규 금융지원의 경우 운전자금은 피해 규모 이내 최대 5억원,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하며 최고 1.0%p의 특별우대금리 할인도 적용한다.

또한, 3개월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한 피해기업의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1.0%p 이내에서 우대금리 할인을 적용해 기한연장이 가능하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WON컨시어지 ‘봄∙봄∙봄’ 이벤트 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비대면 고객 전담 1:1(일대일) 맞춤형 관리서비스 ‘WON컨시어지’ 고객을 대상으로 ‘봄·봄·봄’ 이벤트를 3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본인의 전담직원 이름을 맞추는 고객 1,000명에게 추첨을 통해 ▲CU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너의 이름을 맞춰‘봄’」 과 상품 가입 고객 1,080명에게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모바일 3만원 상품권, ▲BHC 치킨세트 모바일 상품권 등을 제공하는 「컨시어지와 함께 피크닉을 떠나‘봄’」 으로 진행된다. 또한, 3월 10일까지 「White Day에 초콜릿을 받아‘봄’」이벤트 응모 고객 600명(매일 150명)에게 화이트데이를 맞아 초콜릿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우리WON뱅킹 의 ‘WON컨시어지’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올해 1월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는 고객의 금융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WON컨시어지’ 영업2부를 신설하여 조직을 확대하였으며, 3월 7일부터는 비대면 선호 고객의 실시간 톡 상담 운영시간을 16시에서 17시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착수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데이터 기반의 고객 관리를 위하여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착수했다.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은 영업점, 고객행복센터, 비대면 채널 등을 통하여 고객의 상담 내용, 거래 방식 및 실적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고객 맞춤형 마케팅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내년 8월까지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과 더불어 농협은행의 모든 데이터를 통합하고 실시간 제공하는 체계가 완성되면 농협은행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나를 알아주는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더불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으로 영업점에서 종이서류로 대면 결재하던 마감서류 등을 전자인자 및 비대면 결재화하여 종이를 대폭 줄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영업점 종이서류 디지털화를 통해 약 2,800만 장의 종이가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30년생 원목 2,800여 그루를 보호하고 2.8억ℓ의 물을 절약하며, 80,640kg의 탄소배출을 감축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농협은행은 지난해 전자창구(PPR) 新시스템 구축과 NH신청서 미리작성 서비스 도입으로 고객 작성 서식을 디지털화하여 연간 종이 6,000만 장 이상을 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