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미니스톱 인수 승인‥CU·GS25 긴장할까?
세븐일레븐+미니스톱 인수 승인‥CU·GS25 긴장할까?
  • 오정희
  • 승인 2022.03.24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업계 3·5위 결합으로 경쟁제한 우려 미미

편의점 업계의 구도가 재편될 전망이다. 편의점 업계 3위 세븐일레븐과 5위 미니스톱이 합병을 했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코리아세븐이 한국미니스톱을 인수하는 건에 대하여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 등 관련 시장에서 경쟁제한 우려가 없다고 판단하고 승인했다.

이번 기업결합은 롯데그룹은 일본 이온그룹 소속 미니스톱으로부터 한국미니스톱의 주식 100%를 약 3,133억 원에 취득하고 이뤄졌다.

지난해 기준 코리아세븐과 한국미니스톱은 모두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자로서 전국에 ‘세븐일레븐‘ 편의점 11,173개, ‘미니스톱‘ 편의점 2,602개를 각각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 세븐일레븐이 GS리테일(GS25), CU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을 인수하더라도 편의점 시장에서의 점유율 증가분이 5%포인트 수준이라 합병해도 괜찮다는 공정위의 발표는 다소 자존심 상하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

현재 국내 편의점 시장은 GS리테일(GS25), CU, 코리아세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5대 사업자가 4만 7천개 편의점이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사진=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는 결합 전부터 롯데그룹은 편의점 사업과 식·음료품 사업 간 수직통합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다른 편의점 경쟁사업자들이 경쟁에서 배제될 정도로 공급조건을 차별한 정황이 없었고 제과·음료·빙과 등 식·음료품 시장에 대체 공급사업자들이 충분히 존재하고 있는 점 등을 들어 결합을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롯데 계열사의 식·음료품 매출 중 미니스톱의 구매력이 1% 미만에 불과해 결합회사에 봉쇄 유인이 없다고 봤다.

공정위는 "이번 기업결합으로 3위 사업자와 기존 1-2위 사업자간 시장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어 3강 체제가 강화되면, 편의점 시장의 경쟁이 활성화 되어 소비자 편익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퀵커머스·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등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새로운 경쟁의 場도 빠르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