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뮤직카우·중고나라·번개장터·리디 外
[스타트업 소식] 뮤직카우·중고나라·번개장터·리디 外
  • 정단비
  • 승인 2022.03.3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뮤직카우)
(사진=뮤직카우)

뮤직카우, 투자자 보호 강화 본격 나선다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 투자 플랫폼 뮤직카우는 고객 실명거래 계좌 도입, 회원 권리 보호 구조 강화, 회계 투명성 강화, 자문위원단 발족 등 투자자 자산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투자자 명의 실명계좌 도입 - 먼저 제1금융권과 제휴를 맺고 투자자 명의 실명계좌 제도를 시행한다. 뮤직카우는 시중은행과의 협업으로 서비스 신뢰 제고와 함께 투자자 자산보호 강화, 자유로운 입출금 지원 등을 구현 예정이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뮤직카우 투자자들은 음원 투자에 필요한 자신의 예치금을 가상 계좌가 아닌 본인명의 계좌를 통해 관리할 수 있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 뮤직카우는 현재 이를 위해 시중은행과 공식 제휴를 앞두고 있어 4월 세부 계획을 발표 예정이다.

▲회원 권리의 보호구조 강화 - 뮤직카우는 기존에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 소유와 발행의 주체가 나뉘어 있던 점을 보완해 안전성을 한층 높인 조직으로 계열사 구조를 전면 정비한다.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의 발행 주체를 뮤직카우에서 분리해 저작권료 수익 권리를 소유하고 있는 특수목적법인(SPC) 뮤직카우에셋으로 이관하는 등 자체 혁신을 단행 예정이다.

▲회계 투명성 강화 - 뮤직카우는 공신력 있는 회계 법인의 외부감사를 통한 감사보고서를 작성해 이를 기업정보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정기적으로 공시 예정이다. 현재 삼정KPMG에서 외부감사를 진행 중으로, 첫 감사보고서는 4월 중 공개를 앞두고 있다.

▲전문 자문위원단 발족 - 뮤직카우는 정보보호, 금융, 회계, 법률, 저작권 등 분야별 전문가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건강한 음악 저작권 시장 거래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사진=요긱)
(사진=요긱)

긱 워커 위한 일거리 매칭 플랫폼 ‘요긱(Yogig)’, 애플 앱스토어 ‘오늘의 앱’ 선정 

딥테크(Deep Tech) 기업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의 일거리 매칭 플랫폼 ‘요긱’이 애플 앱스토어의 ‘오늘의 앱’으로 선정되었다. 

애플 앱스토어의 ‘오늘의 앱’은 사용자 만족도, 서비스 완성도, 차별화 포인트 3가지를 중심으로 자체 심사 과정을 거쳐 애플이 직접 선정한다. 애플 앱스토어는 요긱이 다양한 조건에 맞춰 일거리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급여, 구체적인 수행 직무 등을 실제 경험자의 생생한 후기와 함께 종합적으로 체크할 수 있다는 점을 매력 포인트로 꼽았다. 
요긱은 사용자들의 다양한 후기를 기반으로 5월 중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 준비중이며 일거리와 재능을 즉시 연결해주는 동네 일거리 매칭 서비스와 수행 완료 자체가 곧 나의 자산이 되는 일종의 NFT 이력서, ‘NFT CV(Curriculum Vitae)’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2021년 6월 한화그룹의 블록체인 계열사이자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위해 출범한 한화시스템의 자회사다. 

 

(사진=중고나라)
(사진=중고나라)

중고나라 X 코너마켓, 만우절 선착순 초특가 ‘랜덤박스’ 이벤트 진행

세상의 모든 거래가 가능한 C-커머스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와 유·아동복 리세일 서비스 기업인 코너마켓은 만우절인 4월 1일에 특별한 중고거래 경험을 선사하고자 ‘엄마아빠를 위한 거짓말 같은 이벤트’를 진행한다.

‘엄마아빠를 위한 거짓말 같은 이벤트’는 평소 새 유·아동복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부모들을 위해 중고나라와 코너마켓이 재사용 의류 구매와 자원의 선순환에 적극 동참해 볼 수 있는 경험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번 이벤트는 코너마켓에서 기존 한 벌당 3만 원에 판매했던 중고 유·아동 의류를 만우절을 맞아 새로운 패키지로 구성한 랜덤박스 100개를 제작해 중고나라 앱에서 4월 1일 11시부터 선착순으로 2,990원에 판매를 진행한다. 이번 랜덤박스에는 유·아동 의류 10벌(최대 15벌)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용자는 구성된 상품 주요 착용 연령과, 성별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가 가능하다. 단 결제는 중고나라 앱에서 제공하고 있는 개인 간 안전거래 수단인 중고나라 페이만 사용 가능하며 구매 수량은 1인당 랜덤박스 1개로 제한한다.

한편, 해당 이벤트 게시글의 URL을 공유하여 친구 초대 시 중고나라 마일리지 1,000마일을 지급한다. 또한 중고나라 앱에서 ‘코너마켓’을 단골 가게로 설정하고 4월 중 1건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1,000마일과 랜덤 액세서리를 지급하는 ‘더블 마일리지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사진=번개장터)
(사진=번개장터)

번개장터, 브랜드 팔로우 100만 건 돌파… 명품·패션이 이끈다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브랜드 중심으로 앱을 개편한 지 6개월 만에 전체 브랜드 팔로우 수 100만 건을 돌파했다.

올해 2월 브랜드 팔로우 기능 평균 이용자 수는 오픈 시점인 지난해 9월 평균 대비 323% 성장했으며, 1명 당 약 4개의 브랜드를 팔로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팔로우 수 기준으로, ‘나이키’가 약 9만 2천 건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나이키는 스니커즈 문화의 중요한 축으로써 콜라보레이션이나 한정판 제품 출시를 통해 스니커즈 마니아들의 수집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징적인 브랜드이다. 스니커즈 마니아들의 높은 충성도와 더불어 국내 스니커즈 리셀 시장의 성장함에 따라 많은 팔로우 수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2위는 약 4만 9천 건을 기록한 ‘애플’이 차지했다. 그 뒤로는 △구찌(약 3만 3천 건) △스톤아일랜드(약 3만 건) △샤넬(약 2만 6천 건) △메종마르지엘라(약 2만 5천 건)가 순위에 올랐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컨템포러리 브랜드가 높은 순위에 오르며 대세임을 입증했다.

상위 100개 브랜드 중 단연 돋보이는 카테고리는 절반 이상을 차지한 ‘명품/패션’이다. 구찌, 스톤아일랜드, 샤넬, 메종마르지엘라, 디올, 루이비통 등 명품/패션 브랜드가 순위권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많은 팔로우를 얻은 카테고리는 아웃도어 기반의 ‘레저’ 카테고리로,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각광을 받으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골프 브랜드 ‘타이틀리스트’, 바이크 브랜드 ’가와사키’, 자전거 브랜드 ‘자이언트’와 캠핑 브랜드 ‘헬리녹스’가 인기 브랜드로 꼽혔다. 그 외에도 ‘애플’, ‘삼성’, ‘닌텐도’, ‘LG전자’ 등을 포함한 ‘디지털’ 카테고리가 많은 팔로우를 얻었다.

 

(사진=리디)
(사진=리디)

리디, 쏘카와 ‘리디셀렉트’ 제휴를 위한 MOU 체결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대표 배기식)는 쏘카(대표 박재욱)의 통합 모빌리티 멤버십 ‘패스포트’ 가입자에게 ‘리디셀렉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리디는 이번 MOU를 통해 쏘카 ‘패스포트’ 가입자에게 ‘리디셀렉트’ 3개월 이용권을 제공하고, ‘리디셀렉트’를 처음 구독하는 고객에게는 1개월 무료 혜택을 추가로 지원한다. ‘리디셀렉트’ 무료 이용권은 오는 4월 24일까지 ‘패스포트’에 가입한 고객에 한해 인당 1회 지급된다.

 

(사진=스파크랩)
(사진=스파크랩)

스파크랩 x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부산 그린테크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대표 김유진)이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Google for Startups)와 함께 그린테크 혁신을 가져올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2022 부산 그린테크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기업을 내달 15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파크랩은 지난해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부산 유라시아플랫폼 내에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을 위한 공간인 ‘비 스타트업 스테이션(B. Startup Station)’을 열고 부산 지역으로 스타트업 지원을 확대했다. 사업의 일환으로 부산의 창업가 및 창업 생태계 관계자들이 교류하는 네트워킹 데이를 진행한 바 있다.

본 프로그램에 최종 선발되는 팀에게는 스파크랩 대표의 1:1 사업화 멘토링,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워크샵 및 세션, 투자 단계별 맞춤형 투자 멘토링 등 스파크랩과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의 풍부한 노하우와 네트워크가 제공된다. 또한 스파크랩 국내 및 글로벌 네트워킹 활용, 스파크랩 후속 투자 기회, 스파크랩 배치 프로그램 우선 선정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소재의 업력 7년 미만의 스타트업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참가 기업 모집은 내달 15일까지 진행되며, 지원 방법 및 상세 내용은 이벤터스 등의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