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아이디어스·혼족의제왕·당근마켓·스파크플러스 外
[스타트업 소식] 아이디어스·혼족의제왕·당근마켓·스파크플러스 外
  • 정단비
  • 승인 2022.04.0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이디어스)
(사진=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 온라인클래스 수강생들에게 핸드메이드 작가 지원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백패커(대표 김동환)가 온라인클래스 수강생들에게 아이디어스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아이디어스 클래스 듣고 내 작품 판매하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아이디어스는 4월 15일까지 참가자 접수를 통해 예비 아이디어스 작가 지원을 받는다. 지원자는 디지털드로잉, 비즈공예, 뜨개/코바늘 등 3개 분야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카테고리의 온라인클래스를 45일간 챌린지 미션을 실행하게 된다.
 
45일 챌린지 미션에 참가한 수강생들은 4월 18일부터 5월 31일 자정까지 45일간 지원 분야에서 3개 이상의 온라인클래스를 80% 이상 완강 후 제작된 완성 작품을 사진을 촬영 후 제출하면 미션을 완료 할 수 있다. 아이디어스는 미션에 성공한 수강생 들에게 예비 작가 수료증을 발급하고 입점 심사를 면제 시켜준다.
 

혼족의제왕, 자취생들을 위한 멤버십 쿠킹클래스 진행

1인가구 자취매니저 '혼족의제왕'이 자취생들을 위한 쿠킹클래스를 진행한다. 4월 쿠킹클래스는 1일, 15일 두 차례 진행되며 혼족의제왕 멤버라면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지난 1일 열린 첫 클래스에 참여한 회원들은 2인 1조로 즐기는 소셜 쿠킹을 체험했다.

혼족의제왕 앱을 통해 사전 응모를 받은 뒤 추첨을 통해 참여자를 선정한다. 관계자는 "4월 쿠킹클래스 참여자 모집은 마감된 상태이나, 5월까지 진행하기때문에 한 차례 더 응모 기회가 남았다"고 전했다.

 

(사진=티머니)
(사진=티머니)

‘티머니 하이브리드 앱미터기’로 서비스 시작

스마트한 이동과 결제 서비스로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들고 있는 (주)티머니(대표이사 김태극)는 춘천시 개인택시를 대상으로 티머니 ‘하이브리드 택시 앱미터기’설치를 완료,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기존 전기식 미터기를 떼어내고 앱미터기로만 서비스한다는 것이다.

티머니는 춘천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강릉, 전주, 제천 등으로 앱 터기 전국 서비스 확대에 만전을 기해 국내 택시업계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혁신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앱미터기’는 택시 혁신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기존 미터기는 바퀴 수를 기반으로 요금을 산출하기 때문에 다양한 요금제 및 서비스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티머니 ‘하이브리드 택시 앱미터기’는 ▲유료도로 비용이나 시계외 할증비용을 자동으로 계산해 요금 분쟁 등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요금 체계 원격 설치’를 지원해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변경 요금을 적용할 수 있어 운전자는 미터기 업데이트에 시간과 비용을 쓰지 않게 되고, 승객도 이로 인한 불편이 사라진다. 특히, ▲시간/ 요일/ 지역별 특화된 다양한 요금제를 적용 할 수 있어, 향후 지자체별 혁신적인 택시 운영 정책 시행이 가능해 승객의 택시 이용 만족도가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티머니 ‘하이브리드 택시 앱미터기’는 GPS(위치, 시간정보 기반)와 OBD(차량정보제공장치 : On Board Diagnostics / 바퀴회전 수 기반)를 결합한 서비스이다. 터널, 지하 주차장 등 GPS 수신 불안정 지역은 바퀴회전 수를 기반으로 거리를 산정해 오차를 최소화했다.
 
이번 서비스는 춘천시 개인택시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춘천시는 서울-강원을 잇는 교통요지이자 서울 인접 최대 관광도시이며, 질 높은 교통 인프라로 혁신적인 택시 서비스를 선보이기에 안성맞춤인 도시이다. 티머니는 이를 위해 작년 11월부터 5개월 여간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다.
 

(사진=당근마켓)
(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 <시작해요 당근페이> 앵콜 이벤트 실시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이  4월 21일까지 ‘시작해요 당근페이’ 앵콜 이벤트를 실시한다. 

‘시작해요 당근페이' 이벤트는 당근페이에 은행 계좌를 연결한 이용자 1만 명을 추첨해 중고거래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당근거래 지원금 ‘당근머니’ 1만 원을 선물하는 이벤트다. 은행 계좌를 연결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고, 이벤트 기간 이전에 이미 계좌를 연결한 이용자도 당첨 대상에 포함된다. 당첨자는 4월 29일 개별 메시지로 안내되며, 지급받은 당근머니는 당근마켓 앱 우측 하단 ‘나의당근 탭’ 실행 후 프로필 아래 ‘당근페이 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근마켓은 ‘시작해요 당근페이’ 앵콜 이벤트 페이지를 공유한 이용자 100명을 추첨해 당근마켓 공식 굿즈 ‘당근 슬리퍼’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사진=신한금융)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구』 <신한 인큐베이션 1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4월 27일까지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구』에서 <신한 인큐베이션 1기>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구』는 친환경·사회혁신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특화 거점으로 인큐베이션, 오픈이노베이션, 스타트업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및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ESG 스타트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창업 7년 미만의 법인 스타트업이면 사업 분야와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하며,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스타트업을 우대해 선발할 방침이다.

선발된 기업에는 투자유치 및 스케일업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뿐 만 아니라 ▲전담코칭 ▲입주공간(대구스케일업허브 DASH) ▲대/중견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화지원금 1천만원이 팀당 각각 지원되며, 최종 데모데이를 통해 우수팀으로 선정되면 총 1억 6천만원(팀당 최대 7천만원)의 상금도 수여할 예정이다.

 

(사진=야놀자)
(사진=야놀자)

야놀자클라우드,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 기업 ‘호텔온라인’에 투자 단행

야놀자클라우드(대표 김종윤)가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 기업 호텔온라인(HotelOnline, 대표 언드레 옵달(Endre Opdal))에 투자하며 글로벌 솔루션 사업을 가속화한다.

2014년 설립된 호텔온라인은 아프리카 23개국 5천여 개 이상 호텔과 식음산업에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 운영 관리 솔루션을 제공 중인 아프리카 선도 전자상거래ㆍ디지털마케팅 및 솔루션 기업이다. 지난 2020년 야놀자클라우드의 자회사 이지테크노시스(eZee Technosy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 1,700개 이상의 솔루션을 판매하며 탄자니아ㆍ케냐ㆍ르완다 등 아프리카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입증된 양사 간 시너지와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시장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SaaS 솔루션 사업을 가속화하고자 투자를 단행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SaaS 솔루션 사업 강화와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 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솔루션 도입 분야를 호텔ㆍ식음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공간 산업으로 확대하기 위한 추가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사진=스파크플러스)
(사진=스파크플러스)

스파크플러스, 스플라운지 서비스 오픈 6개월만에 1만4천여 명 방문

토종 공유오피스 기업 스파크플러스가 월간 비즈니스 라운지 멤버십 ‘스플라운지’를 오픈한지 6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1만 4천여 명(3월 31일 기준)을 돌파했다.

지난해 10월 첫 선을 보인 스플라운지는 여러 지점의 비즈니스 라운지만을 이용 가능하며, 월 단위로 결제 및 해지가 자유로운 구독형 상품이다.

현재 강남·역삼·성수·시청 등 서울 주요 권역에 위치한 15개 지점의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마련한 지하철 역사 내 공유오피스 공간도 포함됐다.

스플라운지 이용객 데이터를 조사해본 결과, 가장 많은 이용객이 다녀간 지점은 마들역점이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지하철 7호선 마들역 내에 위치한 지점으로, 전체 이용객의 22.2%가 이용했다. 이는 팬데믹 이후 유연한 근무형태가 주목을 받으면서 직주근접성이 높은 마들역점에 이용객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공덕역점(19.6%), 광화문점(15.4%) 순으로 많이 방문했다. 공덕역점은 지하철 5,6호선과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주요 환승역으로 접근성이 용이한 점이 주효했다. 직장인들의 방문이 잦은 광화문점의 경우에는 올해 1월에 오픈한 라운지로 오픈 3개월만에 인기 라운지로 등극했다.

연령대 별로 살펴보면 30~40대의 이용률이 높았다. 30대 이용객이 전체의 40%를 차지했으며, 이어 40대(26.67%), 20대(14.55%), 50대(13.33%), 60대(4.85%) 순으로 전 연령층이 스플라운지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은 직장인, 프리랜서 등 다양하게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