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엔터프라이즈-동원산업 합병 진행..동원산업이 그룹 지주회사 된다
동원엔터프라이즈-동원산업 합병 진행..동원산업이 그룹 지주회사 된다
  • 오정희
  • 승인 2022.04.08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원그룹이 지배구조를 단순화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와 중간 지배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동원산업㈜의 합병을 추진한다.

동원그룹은 이를 위해 상장사인 동원산업㈜과 비상장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의 합병을 추진하기 위한 ‘우회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지난 7일 제출했으며 합병비율은 1대 0.77(0.7677106)이다.

동원산업㈜은 이번 합병을 통해 주식 액면 분할을 실시하고현재 액면가 5,000원인 보통주 1주가 1,000원으로 분할되며 주식 유통 물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표이사는 동원산업㈜ 이명우 사장(現), ㈜동원엔터프라이즈 박문서 사장(現)이 각각 사업부문과 지주부문의 각자 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동원그룹은 그 동안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가 동원산업㈜을 비롯해 ㈜동원F&B, 동원시스템즈㈜ 등 자회사 5개를 지배하고 중간 지배회사인 동원산업㈜이 StarKist Co.(스타키스트), 동원로엑스㈜ 등 종속회사 21개를 보유하는 다소 복잡한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지주회사였던 ㈜동원엔터프라이즈가 동원산업㈜에 흡수돼 동원산업㈜이 동원그룹의 사업지주회사가 된다. 또 StarKist Co.(스타키스트), 동원로엑스㈜ 등 손자회사였던 계열사들은 자회사로 지위가 바뀐다.

한편 1969년 김재철 명예회장이 원양회사인 동원산업㈜을 창업하면서 시작된 동원그룹은 1982년 국내 최초로 참치캔을 출시하며 식품가공업으로 사업영역을 넓혔고, 이후 수산, 식품, 포장재, 물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01년 ㈜동원엔터프라이즈를 설립하며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으며, 2003년에는 한국투자금융지주(前 동원금융지주)를 설립하며 금융그룹을 계열 분리했다. 최근에는 2차전지, AI 산업 등 첨단 기술 분야로 외연을 확장하면서 글로벌 생활 산업 그룹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