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증상에 따라 달라지나요?
[건강 Q&A]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증상에 따라 달라지나요?
  • 이영순
  • 승인 2022.04.1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사진=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잠실에 거주하는 직장인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평소 취미인 야구를 하던 중 심한 어깨 통증을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근육통이라 여겼지만 시간이 지나며 심해지는 통증에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닌지 걱정입니다.

 

어깨관절은 일상생활 중에서 많이 쓰이는 만큼 부상에도 쉽게 노출되는 편입니다. 가벼운 어깨통증은 근육통일 가능성이 있지만, 충분히 안정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어깨통증이 2주일 넘게 증상이 지속된다면 회전근개에 파열이 생긴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회전근개파열이 꼽힙니다. 회전근개는 어깨관절 주변에 있는 4개의 힘줄근육들을 뜻하는데 이들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된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 합니다. 어깨관절의 과도한 사용이 회전근개파열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지만 외상 및 퇴행성 변화 등으로 인한 발병도 많은 편입니다.

중,장년층으로 넘어갈수록 퇴행성변화로 인해 큰 충격 없이도 회전근개가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면 어깨에 통증이 지속되고, 팔 근력 약화와 같은 증상이 동반됩니다. 또한 팔을 들어 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 유난히 통증이 악화되거나 팔을 내릴 때 힘이 빠져 팔이 툭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에 따라 치료가 다른가요?

파열이 시작된 회전근개는 자연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낮으며,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오래 방치하면 파열된 부위에 변성이 생기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합니다. 

파열된 부위가 경미하다면 주사요법 및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로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개월 동안의 비수술 치료에도 효과가 보이지 않는다면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 파열이 동반되거나 파열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수술이 고려됩니다.,

수술 이후에는 어깨근력 강화 및 기능 회복 등을 위한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어깨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어깨 주변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도움말 :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