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우리금융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우리금융 外
  • 이주영
  • 승인 2022.04.1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아이부자 학생증 카드』 출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초․중․고 통합 학력 인정 사립학교인 한동글로벌학교(이사장 이재훈) 학생을 위한 「아이부자 학생증 카드」를 출시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6월 자녀와 부모가 ‘용돈’을 매개로, 자녀 스스로 “모으고·쓰고·불리고·나누는” 다양한 금융 활동을 통해 즐거운 금융습관 형성을 도와주는 Z세대 전용 플랫폼 「아이부자」앱을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지난해 8월 자녀가 「아이부자」앱을 통해 모은 용돈을 자녀 본인 이름의 카드로 직접 사용하며, 책임 있고 계획성 있는 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 충전형 선불카드인「아이부자 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아이부자 학생증 카드」는 「아이부자」앱과 「아이부자 카드」의 금융 기능을 함께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 편의시설에서 사용하는 학생증 기능도 추가되어 학생들을 위한 편의성이 증대됐다. 특히, 「아이부자 학생증 카드」는만 14세 미만인 초등학생도 신청 가능하며 연회비 등 별도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아이부자 학생증 카드」는 자녀가「아이부자」앱을 통해 받은 용돈 범위 내에서 전국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하나카드 원큐페이 앱을 통해 모바일․온라인 결제도 가능하다. T머니 교통카드로 선불 충전하여 대중교통 등 T머니 사용처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단, 일부 청소년 유해업종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NH농협은행, CBDC 대응 파일럿 시스템 구축 본격 착수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급변하는 디지털금융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발행 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CBDC 대응 파일럿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금차 프로젝트에는 주사업자인 LG CNS를 비롯하여 협력사인 CC미디어서비스, 헥슬란트, 블록오디세이 등 블록체인과 디지털자산에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우선 디지털자산 시장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CBDC 도입 시 원활한 유통·결제 기능을 수행하도록 검증할 예정이며, 나아가 CBDC의 핵심 인프라인 전자지갑 서비스도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플랫폼에 대한 테스트 범위를 대체불가능토큰(NFT) 및 스테이블코인 등까지 확장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디지털자산 서비스를 제공하는‘고객 중심 초혁신 디지털 뱅크’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진=요기요)
(사진=요기요)

KB국민은행, 요기요와 고객 혜택 강화 맞손 ‘KB쿠폰북적금’ 출시…”새롭게 선사하는 맛있는 금융 혜택”

요기요는 KB국민은행과 손잡고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한정판 금융 상품 ‘KB쿠폰북적금 with 요기요’를 출시한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KB쿠폰북적금 with 요기요’는 최근 급격히 성장한 비대면 소비문화에 익숙한 고객들에게 특별한 만족과 혜택을 제공하고자KB국민은행과 협력해 선보인 신개념 금융 상품이다.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에 이어 협업 금융상품까지 출시하게 됐다.

‘KB쿠폰북적금 with 요기요’는 ‘KB쿠폰북적금’에 요기요 할인쿠폰 혜택을 함께 담은 결합 상품으로, 6개월 최고금리 연 4.0% (세전, 조건충족시) 와 최대 3만 원 (상품 조건충족시) 이상의 요기요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월 저축 한도는 1천 원 이상 30만 원 이하며, 만기는 6개월이다.

적금 가입 기간은 오는 11일부터 24일까지 단 2주간으로, 1천 원만 가입해도 3천원 요기요 할인쿠폰이 제공된다. 상품 가입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DGB대구은행, 세븐일레븐과 금융채널 혁신∙리테일 신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DGB대구은행은 ‘금융채널 혁신 및 리테일 신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븐일레븐과 DGB대구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사 핵심역량의 결합 및 상호보완을 통한 금융서비스 시너지 창출에 뜻을 모았다.

세븐일레븐 경영주들을 위한 경영컨설팅 서비스도 마련된다. DGB대구은행은 지난 2021년부터 어깨동무 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금융, 재무, 경영 등 세븐일레븐 가맹 경영주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외에도 양사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 추진, 상호 공동 발전을 위한 신사업 발굴 등에도 적극적인 협력을 모색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편의점 중심의 금융서비스 성장을 예상하고 지난 2009년부터 전략적으로 금융자동화기기(CD/ATM)를 도입해 왔다. 현재 전국 8천여대의 금융자동화기기를 앞세워 다양한 금융 기관과 협력 관계를 맺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롯데ATM을 기반으로 카카오뱅크, KB국민은행 등과 금융서비스 MOU를 체결하고 입·출금 및 이체 수수료 서비스 등 다양하고 편리한 오프라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 BNK부산은행, L.pay(엘페이), 유안타증권 등 14개 금융사와 수수료 면제 제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전체 제휴사(금융사 및 핀테크 기업)은 편의점 업계 중 가장 많은 27개사에 달한다.

 

(사진=신한금융)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희망재단, 『소상공인 재기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신한금융희망재단(이사장 조용병)은 11일부터 신한금융의 사회공헌사업인 ‘희망사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소상공인 재기지원 사업’의 대상자를 모집한다.
 
‘소상공인 재기지원 사업’은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사업으로 ‘고용노동부 일자리안정자금 수급자’ 또는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소상공인의 ESG 경영 확산을 위해 친환경 공정 개선, 친환경 제품 활용, 친환경 원료 대체 등 ESG 활동 참여도에 따라 ▲임차료(최대 1백만원) ▲친환경 경영 활동비(최대 2백만원)를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신용관리 교육 프로그램 ▲KCB 종합신용관리 이용권 ▲신한카드 ‘마이샵 파트너’ 서비스를 통한 매출관리 및 홍보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우리금융)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 2022년 디노랩 3기 스타트업 모집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스타트업(Start-up) 협력 프로그램인‘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3기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디노랩 3기 공모는 ▲핀테크 ▲AI(인공지능) ▲데이터 ▲블록체인 ▲프롭테크(Prop Tech) ▲인증 등 금융서비스 및 기술 분야 중심의 업체가 대상이다. 새로운 금융 분야를 추구하며, 독창성·혁신성·시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디노랩 3기로 선발된 업체는 우리금융 그룹사와의 ▲협업기회 ▲투자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지원 ▲전문가컨설팅 등 스케일업(Scale-up) 프로그램 지원은 물론,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290평 규모의 공유 오피스인 디노랩 제1센터 입주 기회도 제공된다.

그동안 우리금융그룹이 디노랩을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은 총 85개 기업으로 사업협력을 위한 협업은 총 21건이고, 총 75건에 대해 706억원 규모의 직간접투자도 진행됐다.

디노랩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인 대표적인 사례로는 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매출관리서비스 캐시노트를 개발한 ‘한국신용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반 금융 자동화 솔루션으로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는 ‘에이젠글로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