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동향] 두나무·테사·서울거래비상장·HN핀코어 外
[핀테크 동향] 두나무·테사·서울거래비상장·HN핀코어 外
  • 정단비
  • 승인 2022.04.1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두나무)
(사진=두나무)

 

두나무, 업비트 NFT 첫 이용 고객 대상 이벤트 실시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NFT 최초 구매자를 대상으로 이더리움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증정 이벤트는 업비트 NFT 출시 이후 첫 번째 이벤트로, 기간 내 업비트 NFT에서 NFT를 처음 구매하는 회원 선착순 1,000명에게 0.005 이더리움(약 2만 원 상당)이 증정된다. 업비트 NFT 드롭스와 마켓플레이스에서 모두 참여 가능하며, NFT 거래 이력이 없는 첫 구매 회원들은 별도의 응모 절차 없이 선착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은 4월 12일부터 18일까지로, 선착순 1,000명을 달성하면 조기 마감된다. 

 

(사진=테사)
(사진=테사)

 

테사, 모바일 앱 런칭 2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 

블루칩 미술품 투자 플랫폼 테사(TESSA)가 애플리케이션(앱) 런칭 2주년을 기념해 오는 13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테사는 블루칩 아티스트의 작품에 최소 1천 원부터 조각투자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앤디 워홀, 뱅크시, 마르크 샤갈 등 미술 시장에서 검증된 작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5일부터는 아트 및 재테크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 가능한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하는 등 고객 편의를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이번 2주년 기념 이벤트는 테사를 꾸준히 이용해 온 고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기획됐다. 이벤트는 '2제야 보여준다'와 '테사 2행시' 총 두 가지로, 테사 앱 내 '커뮤니티' 페이지에 이벤트 콘텐츠와 해시태그를 게재하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먼저 ‘2제야 보여준다’는 테사의 미술품 조각투자 참여를 통해 받은 ‘테템(테사 아이템)’을 자랑할 수 있는 이벤트다. ‘테템’은 미술품 분할 소유권을 특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제공되는 한정판 선물로, ▲블록완구 ▲에디션 카드 ▲열쇠고리 등으로 구성된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본인이 갖고 있는 ‘테템’ 사진을 비롯한 콘텐츠를 해시태그(#2주년이벤트 #테템)와 함께 공유하면 된다.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테사 2행시’ 이벤트도 준비된다. 제시어 '테사'에 맞춰 자유롭게 2행시를 지은 뒤 해시태그(#2주년이벤트 #2행시)를 붙여 커뮤니티에 공유하면 된다. 

이벤트 결과는 오는 28일 테사 앱을 통해 발표되며, 각 이벤트 별로 ‘최다 인기 콘텐츠’ 2명과 ‘테사 PICK’ 2명을 선정한다. 최다 인기 콘텐츠는 테사 앱에서 호감을 표하는 ‘하트’를 많이 받은 순으로 선정되며, 수상자에게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10만 원 상당의 ‘테사 쿠폰’을 증정할 예정이다. 테사 내부 심사를 거쳐 선정되는 ‘테사 PICK’ 수상자에게는 ‘이탈리아 거장’ 루치오 폰타나의 시그니처인 ‘탈리(Tagli, 캔버스를 베어내는 기법)’를 활용해 제작한 우산을 제공한다. 

(사진=아트토큰)
(사진=아트토큰)

 

㈜아트토큰의 ‘무한도전’은 계속된다

MBC '무한도전' IP를 활용한 NFT 전시회가 열린다. NFT아트테크 시장의 강자로 급부상 중인 ㈜아트토큰(대표 홍지숙)이 드디어 MBC와의 협업의 결과물을 대중에 선보인다.

MBC와 아트토큰은 3월 22일 NFT 플랫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MBC가 보유한 '무한도전' 콘텐츠 자산을 새로운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어 가는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물인 'MBC 무한도전 NFT' 전시회가  4월 13일부터 5월 29일까지 MBC스마트센터에서 시작된다.

'MBC 무한도전 NFT' 프로젝트 중, 첫 번째는 무한도전 X LAYLAY NFT으로 무한도전의 '극한알바'편을 모티브로 한 LAYLAY 작가의 NFT 전시다.

LAYLAY의 20개의 Infinite Character NFT인 극한알바 X 마이너 히어로즈는 10개의 에디션으로 4월 13일 2시부터 판매된다. 모든 캐릭터가 총출동하는 대작, Infinite Champions는 단 1개의 NFT로 발행되어 4월 28일 저녁 9시부터 일주일 동안 경매로 진행된다. 또한 LAYLAY 작가의 NFT를 소장한 컬렉터에게는 20개의 Infinite Champions 스페셜 토큰을 랜덤으로 에어드롭 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지난 2008년 여름을 주름잡았던 방영분 무한도전 ‘돈 가방을 갖고 튀어라’ 특집을 주제로 삼은 전시로 5월 12일부터 5월 29까지 열린다. 이 전시는 꿈이 사라진 시대의 청년 백수를 ‘태권브이’로 표현해 두터운 팬덤을 갖고 있는 성태진 작가의 NFT로 구성된다. 성태진 작가는 자신의 작품 중에서 베이스가 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해 ‘돈 가방을 갖고 튀어라’ 편의 장면들을 재현한다.

(사진=팔라스퀘어)
(사진=팔라스퀘어)

 

NFT거래소 Pala(팔라), 패션 아이웨어 브랜드 베디베로와 MZ세대 위한 실물 기반 NFT 출시

NFT 거래소 ‘팔라스퀘어(PalaSquare)’를 운영하고 있는 ‘팔라(Pala)'가 국내 아이웨어 브랜드 베디베로와 실물 기반 NFT를 발행한다.

인공지능 기업 알체라와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가 합작하여 만든 조인트벤처(VC) 팔라가 지난 1월 말 베타 버전으로 출시한 NFT 마켓플레이스 ‘팔라스퀘어(PalaSquare)’는 누적 거래량 240억원을 돌파하며 명실상부 국내 최대 NFT 거래소로 인정받고 있다.

팔라는 패션 아이웨어 브랜드 베디베로와의 협업을 통해 실물 기반 NFT를 출시한다. 팔라스퀘어를 통해 베디베로 NFT를 구매하면 실제 상품을 받을 수 있으며, 정해진 범위 내에서 유저들이 직접 가격을 제안하고 실제 상품 수령 전까지 2차 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 NFT 원스탑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는 것. 특히, 팔라는 자체 NFT인 ‘Alap: The Lost Pioneers(알랍 NFT)’에 베디베로 상품을 착용한 단 3개의 한정판 Alap NFT를 제작해 추첨을 통해 베디베로 NFT 구매 고객에게 증정한다.

 

(사진=서울거래비상장)
(사진=서울거래비상장)

 

서울거래 비상장, 부산대체거래소 추진 계획 구체화

비상장 주식 중개 플랫폼 서울거래 비상장을 운영하는 피에스엑스(대표 김세영)는 김병재 전 한국거래소 상무를 금융전략 고문으로 영입하고 대체거래소 추진 계획을 구체화한다고 밝혔다.

피에스엑스에 합류하게 된 김병재 고문은 코스닥 시장 설립의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본부 공시제도 팀장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상무를 역임했다. 당시 코스닥을 한국거래소에 편입시키면서, 한국의 중소벤처기업 자금조달에 혁신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 평가된다. 피에스엑스에서는 대체거래소의 제도연구를 담당한다.

피에스엑스는 지난 2월 ‘부산대체거래시스템 및 핀테크 엑셀러레이팅센터 준비법인’을 설립하고, 컨소시엄 참여자를 모집해왔다. 현재 부산대체거래소의 사업계획 및 운영 모델을 보스턴컨설팅그룹과 함께 구체화하는 상황이며, KT가 네트워크 및 IT 인프라 사업 운영을 담당하는 주주로 참여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컨소시엄 기 참여사인 블록체인 기술 전문 벤처캐피털 ‘해시드’의 1차 자본금 납입이 4월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사진=HN핀코어)
(사진=HN핀코어)

 

HN핀코어,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계 최초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 획득

핀테크 기업 HN핀코어(HN Fincore)가 지난 3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계(이하 온투업) 최초로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하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는 고객 동의 하에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 신용 정보를 모아 빅데이터 형태로 분석해 개인별로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HN핀코어는 지난 1월말 금융위원회에 온투업 등록을 완료한 바 있다.

HN핀코어는 온투업 등록과 함께 선정산 및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주력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 대상의 P2P 금융 플랫폼 ‘펀딩웨이’를 준비 중에 있으며 오는 5월 초 론칭을 앞두고 있다. 앞서 HN핀코어는 2020년 선정산 플랫폼 ‘셀러페이’를 선보였으며, 현재까지 누적 2,000억원 규모의 선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핀트)
(사진=핀트)

 

핀트(fint), AI 모바일 투자일임 서비스 최초 누적투자일임 계좌 수 20만 돌파

자산을 쌓아가는 AI 일임 투자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핀트의 누적투자일임 계좌 수가 2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핀트는 AI가 고객 개개인의 투자성향을 분석하고 포트폴리오 구성부터 매매, 리밸런싱 등 투자의 전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국내 최초 모바일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다.

올해 4월 11일 기준 누적투자일임 계좌 수는 1년 여 만에 100% 증가한 20만개를 넘어서며 업계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누적 회원 수도 74만명, 투자일임금액(AUM)은 1천 100억원을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