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몰리는 인터넷교육서비스, 소비자 상담 증가율 가장 높아..3월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1.3% 증가
MZ세대 몰리는 인터넷교육서비스, 소비자 상담 증가율 가장 높아..3월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1.3% 증가
  • 이주영
  • 승인 2022.04.18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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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소비자상담이 전월 대비 1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인터넷교육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늘어나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2년 3월 소비자상담은 45,543건으로 전월(40,927건) 대비 11.3%(4,616건)증가했고, 전년 동월(52,484건) 대비 13.2%(6,941건) 감소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사진=한국소비자원)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인터넷교육서비스’(57.8%)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정수기대여(렌트)’(51.8%), ‘항공여객운송서비스’(51.4%)가 뒤를 이었다.

‘인터넷교육서비스’는 조건부 수강료 환급형 강의에 대한 사업자의 환급 지연으로 불만이 증가하였고, ‘정수기대여(렌트)’는 수리기사 파업으로 A/S가 지연되어 계약 해지를 요청하는 상담이 많았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소비자의 코로나19 확진으로 항공권 이용이 어려워져 위약금 없는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상담이 다발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실손보험’(173.6%), ‘각종 숙박시설’(111.8%),‘신유형상품권’(69.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손보험’은 의료자문 비동의 시 보험금 지급 거절 등에 대한 불만이 많았으며, ‘각종 숙박시설’은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한 계약 취소 시 수수료가 발생하여 중재를 요청한 사례가 많았다. ‘신유형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에 대한 사업자의 환불 거부로 불만이 증가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2,327건)이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1,229건),‘이동전화서비스’(1,127건)이 뒤를 이었다.

연령대는 30대(28.8%), 상담사유는 계약해제・위약금(25.0%)이 많아연령대별로는 30대가 12,273건(28.8%)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1,946건(28.0%),50대 8,307건(19.5%)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이 11,408건(25.0%), ‘품질・A/S관련’ 10,970건(24.1%), ‘계약불이행’ 7,001건(15.4%)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13,770건(30.2%), ‘전화권유판매’ 2,537건(5.6%), ‘방문판매’ 1,833건(4.0%)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