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가 야기한 비대면시대, 싱가포르·일본 간편결제 확대 전망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가 야기한 비대면시대, 싱가포르·일본 간편결제 확대 전망
  • 이주영
  • 승인 2022.05.03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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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비접촉 소비가 늘어나면서 캐시리스(비현금 결제)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싱가포르 통화청(MAS)이 지난 3년간 카드 및 FAST 전자송금서비스를 통한 결제와 비교해 현금인출기(ATM)에서의 현금 인출이 50%에서 30%로 감소했으며, 이 기간 수표(Cheque) 사용률 또한 연간 8%씩 감소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간편결제시장의 성장과 함께 싱가포르 결제시장의 총 매출은 2019년의 60억 미국달러에서 2025년 75억 미국달러로 증가하며 연간 3.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싱가포르 통상산업부(MTI)는 2019년 3분기 싱가포르 금융 및 보험업의 4.3% 성장이 결제서비스의 수요 대폭 증가로 인한 것이라고 전했다.

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싱가포르 2019년 전자결제 거래규모는 123억900만 미국달러에 달한다.. 이는 이커머스의 지속성장과 함께 2023년까지 연간 11.7%의 성장률을 보이며 191억9200만 미국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거래의 40%를 차지하는 현금과 수표의 발행 비용이 싱가포르 GDP의 0.52%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돼 비용 절감 또한 전자결제시장의 성장요인 중 하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싱가포르 정부는 2025년까지 ‘현금 없는(Cashless) 사회’를 목표로 하며 또한 2020년까지 ATM 현금 인출을 20% 감소할 계획이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캐시리스 도입이 더딘 일본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QR코드 사용이 폭발적인 성장 중이다.

일반사단법인 캐시리스추진협의회가 발표한 ‘캐시리스 로드맵 2021'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일본 내 전체 결제수단 중 비현금 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24.2%로 3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한국의 캐시리스 비율은 2018년 기준 94.7%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중국도 77.3%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한국과 중국 이외의 나라의 캐시리스 비율도 대략 40~60% 정도에 이른다. 

이에 일본 정부 또한 2025년 오사카 엑스포 개최까지 캐시리스 결제 비중을 40%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목표치 40%로 설정한 이유는 캐시리스 정책 추진을 결정한 시점의 주요국의 캐시리스 결제 비율 평균치가 약 40%였기 때문이다. 닛세이 기초 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일본의 캐시리스 결제 비중은 약 30%로 추정된다. 

일본은 전체 캐시리스 결제 수단 중 신용카드 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며, 신용카드 결제를 중심으로 캐시리스화가 진전돼 왔다.  

일본의 캐시리스 결제 비율의 세부 내역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9년 기준으로 전체 캐시리스 결제 수단 중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24.0%로 가장 크며 전자화폐(1.9%), 직불카드(0.56%), QR코드 결제(0.31%)가 뒤를 잇는다. 

2020년 코로나19가 발발 이후 일본 내에서도 비접촉 결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QR코드 결제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일반사단법인 캐시리스추진협의회의 QR코드 결제 이용 동향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일본 내 QR코드 송금 건수는 44,329건으로 불과 2년 전인 2018년(2,573건) 대비 무려 17배나 증가했다. 

일본의 핀테크·결제 전문기업 GMO Financial Gate에 따르면, 일본 내 QR코드 결제 서비스가 급속도로 보급된 요인 중 하나로 소프트뱅크그룹, NTT도코모, 라쿠텐그룹 등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 통신사 및 인터넷 기업이 포인트 환원 등 공격적인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펼친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캐시리스 결제 서비스 제공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 및 활용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가 외부에 유출될 위험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실제로 2020년 일본의 대기업 통신사 NTT도코모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가 외부로 유출돼 자금이 부정하게 인출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향후 캐시리스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고객의 편의성 확보와 동시에 개인정보 보호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고객 데이터의 철저한 보호 및 관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일본의 캐시리스 결제 추진 동향" , "2025년까지 ‘현금없는 사회' 목표한 싱가포르의 간편결제시장"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