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드론, 사용범위 확대…다양한 산업 분야 확장
[그것이 궁금] 드론, 사용범위 확대…다양한 산업 분야 확장
  • 이주영
  • 승인 2022.04.2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ICT 융합산업 및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드론산업이 폴란드에서도 2013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해 현재 다양한 산업분야에 확산 응용되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도 레크레이션용으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드론은 일반 소비자들에게 주로 취미 및 레크레이션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상업용으로는 건설 및 인프라, 에너지 및 산업(예, 석유 및 가스, 유틸리티), 농업, 통신, 보험, 사진 및 촬영 등 다양한 부문에 응용이 되고 있다.

팬데믹 기간 폴란드에서는 드론의 전체 판매 규모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드론의 유용성을 테스트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 의료기관에서 검체, 혈액수송, 약품 운송 등 다양한 물품을 운반하는 데 사용해 기존 구급차보다 빠르고 안전한 작업이 가능했다. 드론은 또한 자가격리 중인 사람을 관리하고 소독제를 뿌리고 비상상황 및 보호 마스크 착용에 대한 알림을 하거나 열상 카메라 장착으로 체온이 상승한 사람을 포착하는 데도 일부분 사용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가능케 하면서 그 유용성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월마트는 2020년 가정용 코로나19 테스트 키트를 발송하는 것으로 첫 드론 배송 시범 비행을 한 이후 2020년 9월부터 드론 배송 스타트업인 Zipline, DroneUp, Flytrex와 업무제휴를 맺고 상업적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상업적 드론 배송 서비스의 첫 스타트는 Zipline이 끊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Zipline은 2016년 르완다에서 운영을 시작, 응급 구호 약품·백신 및 혈액 등의 공급이 신속히 이뤄지기 어려운 아프리카, 인도, 필리핀 등에 운송 기지를 건설하고 드론 등의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를 통해 운송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현재는 Series E 라운드 투자 유치에 성공, 세계 최대의 드론 배송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해당 분야의 선도적인 스타트업이다. Zipline은 2021년 11월 17일, Walmart와 함께 아칸소(Arkansas)주 Pea Ridge지역에서 건강∙웰빙 관련 소모품(알러지약, 붕대, 이부프로펜 등)에 대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출시했다. 드론이 배송할 수 있는 품목의 최대 중량은 4파운드(약 1.6Kg) 이며, 해당 서비스는 상업용으로는 미국에서 최초로 시도된 것이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이 운영하는 드론 배송 서비스업 Wing은 2022년 4월 7일 미국 대도시(달라스) 지역에서 첫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Wing은 2019년부터 버지니아주에서 테스트 배송을 시작한 이래로 미국을 비롯해 핀란드 및 호주를 포함하는 3개국에서 현재까지 약 20만 건 이상의 드론 배송을 완료했다고 밝힌 바 있다. 

Wing과 드론 배송 계약을 체결한 회사는 현재까지 Walgreens(일반 의약품, 가정 필수품 등), Blue Bell Creameries(아이스크림), Easyvet(수의학 클리닉-애완동물 처방전), Texas Health(응급 처치 키트) 등이며 Wing의 드론은 시속 65마일로 이동하며 최대 3.3파운드의 물품을 운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ing에 따르면 목적지까지의 이동 시간은 일반적으로 10분 미만이다.

Wing의 드론 배송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자율 비행 기술을 채택하지만, 캘리포니아 주와 텍사스 주에 있는 조종사가 실제 운영 상황을 감독한다. Wing은 이번 상업용 드론 배송 서비스를 위해 미국 연방 항공국으로부터 운영 허가를 받았으며, 항공기 및 모든 구성 부품의 설계를 승인하는 형식 인증을 미국 연방 항공국에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5G 서비스의 확산이 드론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국가연구센터로서 통신연구기관이자 통신사 대상 서비스 공급자 Ericsson은 공동 프로그램인 "5G Drone in Poland”에 참여하고 있다. 또, 폴란드 남부도시 크라쿠프 소재 FlyTech UAV사는 5G 기술 기반의 조사, 탐사, 농업, 에너지, 안전, 보안 등과 관련한 전문가용 드론 및 5G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폴란드의 4대 통신사 Orange Mobile, Play, Plus, T-mobile 모두 폴란드 내 주요 도시에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대도시에서는 5G 기술기반 드론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미국에서 드론 배송이 상용화되는데 가장 큰 장벽은 연방 항공청의 규제다. 드론 배송이 상업적으로 확장되려면 드론의 자율 비행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지금 현재 미국 연방 항공청은 안전 문제 때문에 일률적으로 시야에서 벗어나는 드론 비행은 허용하지 않고 있다. 즉, 현재까지는 드론 배송 중에 누군가가 현장에서 비행 상황을 의무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므로 드론 배송 비즈니스를 대규모로 상업화하기 어려운 구조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미국에서 자율 비행과 관련해 연방 항공청의 완전한 인증을 받은 드론 배송 서비스 업체는 단 한 곳도 없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월 연방 항공청은 높이 400피트 아래 머무는 무인 항공기만을 위한 항공 교통 관제 시스템에 대한 필드테스트를 2022년 봄까지는 시작한다고 밝히며, 미국 전역에서 완전 자율 드론 배송을 안전하게 구현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드론 서비스 유통은 일반적으로 ‘모니터링 서비스’, ‘드론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의 방식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써, 주로 장치를 상용화하는 드론 제조업체에서 자체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를 동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공기질 모니터링과 같은 서비스를 포함하며, 그 외에 드론을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드론과는 관련 없는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데도 동 서비스가 이용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추세와 함께 폴란드에도 드론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 기기와 함께 드론을 이용한 서비스 시장도 동반 성장하고 있으며, 응용 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미 농업, 건강 의료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되며 보안, 국토관리, 물류 부문에서의 개발이 지속 진행 중이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물류 혁신을 위해 드론 배송 본격화하는 미국" , "날개 펼친 폴란드 드론 시장"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