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건강한 식생활 실천 저염·저당 식단 담긴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특별판 발간
식약처, 건강한 식생활 실천 저염·저당 식단 담긴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특별판 발간
  • 임희진
  • 승인 2022.04.2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가정에서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나트륨과 당류를 줄인 삼삼하고 맛있는 밥상 메뉴를 담은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10주년 기념 특별판을 발간했다.

특별판에는 2021년 나트륨‧당류 저감요리 경연대회에서 선정된  40개의 캠핑요리 메뉴와 지난 1~9권에 수록된 메뉴 중 20개의 인기 요리 메뉴를 선정해 담겼다.

또한 ▲재료 준비와 조리과정 ▲나트륨·당류를 줄이는 조리요령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 등 메뉴별 영양성분 분석 자료 ▲메뉴 조합을 통한 한 끼 식사 추천 등이 포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2012년부터 이번에 발간하는 특별판까지를 식품안전나라 누리집과 인터넷(교보문고)에서 무료 제공하고 있다.

삼삼한 밥상 메뉴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도 검색할 수 있으며, 반찬, 국, 찌개 등 나트륨을 줄인 조리법 1,153개, 당류를 줄인 조리법 130개, 오감만족 건강조리법 90개에 대해 메뉴명 또는 조리법 유형별(굽기, 끓이기, 찌기, 볶기, 튀기기 등)로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각 메뉴별로 열량·탄수화물·나트륨·당류 등 영양성분 함량을 확인할 수 있고, 조리단계별로 사진이 수록되어 있어서 건강한 식생활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