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홈택스, 이제 앱 설치 없이 웹으로 가능
모바일 홈택스, 이제 앱 설치 없이 웹으로 가능
  • 임희진
  • 승인 2022.04.26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바로 이용 가능

그동안 홈택스를 모바일로 이용하고 싶다면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을 설치해야만 이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은 불편한 앱 설치로 인해 모바일 홈택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잇었다.

이에 손택스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모바일 홈택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웹 서비스를 개시했다. PC 기반 홈택스 서비스 784종 중 741종을 모바일 홈택스로 이용 가능하다.

납세자는 스마트폰의 네이버, 다음 등 포털에서 ‘홈택스 또는 손택스’를 검색하여 모바일 홈택스 서비스를 바로 접속할 수 있다.

ⓒ국세청
ⓒ국세청

이에 따라, 부가세·종소세 등 각종 세금 신고, 국세증명 발급, 기한연장 신청 등 대부분의 서비스를 모바일 웹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국세업무 편의성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세납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을 제외한 703종을 앱 설치 없이 이용 가능하다.

모바일 홈택스는 다양한 인증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증방식에 따라 이용 가능 서비스에 차이가 있다.

모바일 홈택스 웹 서비스는 ‘민간인증서(간편인증), 금융인증서, 아이디/비밀번호’로 인증하여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공동인증서, 생체인증(지문, 얼굴) 방식은 모바일 웹 서비스에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손택스 앱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다.  

웹 화면에서 공동인증서, 생체인증을 선택하는 경우 ‘손택스 앱’이 설치되어 있으면 앱이 바로 실행되도록 지원하고,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로 이동하여 앱 설치를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