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우울증,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건강 Q&A]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우울증,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2.04.26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휴한의원 창원점 이상욱 원장
사진=휴한의원 창원점 이상욱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창원에 거주하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어려운 취업 난 탓일까요? 점점 위축되는 제 모습에 최근, 많은 우울감을 겪고 있습니다. 애써 활기찬 모습을 보이며 정신을 다잡으려 했지만 점점 우울해지는 마음에 이 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된 것일까요?

 

현대에 들어 생활이 너무 급박하게 돌아가고 많은 이들이 스스로를 돌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이로 인해 정서적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증상이 우울증입니다. 우울증 증상은 우울감이 지속되고 모든 일에 의욕을 잃는 등 여러 증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감정 컨트롤이 어려워지고 업무, 학업 등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대인관계에도 큰 악영향을 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데, 우울증이 심해지고 있다면 자각한 후 병원에서 검사 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경미한 정도의 우울증은 가족, 지인 등과 대화를 하거나 여행 등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잠시 휴식하는 등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극복할 수도 있지만, 중증도 이상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울증, 치료에 있어 고려할 것은?

우울증을 치료할 때는 우선 우울증이 발생한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개인마다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에 차이가 있다 보니 여러 요인을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각자 타고난 성격이나 주변 환경, 인간관계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이 외에도 임신과 출산을 겪었거나 갱년기 등 신체적인 변화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연령, 건강 상태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요인을 파악한 후 개별적으로 다른 계획을 세워 치료해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환자를 위해 체질에 맞는 한약, 침구치료 등을 활용해 안정감을 되찾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다른 원인에 맞춰 생활 관리를 진행하고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안정적으로 케어합니다.

우울증은 혼자서는 이겨내기 어려운 증상입니다. 물론 초기에는 스스로 케어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치료 및 생활관리를 통해 극복해야 합니다.

 

 

도움말 : 휴한의원 이상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