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웰빙음식으로 떠오른 '할랄 식품'
[그것이 궁금] 웰빙음식으로 떠오른 '할랄 식품'
  • 이주영
  • 승인 2022.04.2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할랄식품이란, 아랍어로 할랄은 '허용'을 의미하며 이슬람 율법이 정하는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생산하고 처리하는 제품을 말한다.

할랄 원재료 사용하며 인도적으로 사육된 할랄 가축과 이슬람식 도축 방법, 위생 및 작업요건을 충족시켜야 할랄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무슬림 인구 증가 및 경제력 향상이 할랄식품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원재료 환경성 및 안정성과 다양한 검증방법을 통과해야 하는 할랄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믿음이 증가한 것이 시장 확대에 주 요인으로 작용한다.

캐나다 할랄식품 시장 규모는 현재 10억 캐나다 달러 이상으로 추산되며 매년 빠르게 늘고 있다. 시장 규모뿐 아니라 캐나다 내 무슬림 인구는 140만 명을 넘어섰고 비무슬림의 할랄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캐나다 정부는 할랄 음식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할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현재 할랄식품이 전 세계 식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로, 1800조 원 규모에 달한다.

미국 대표 유기농 식품 매장 중 하나인 Whole Foods Market에서도 판매되는 할랄식품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식음료, 패션, 약품, 화장품 등을 포함한 전 세계 할랄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4조5000억 달러로 추산되며, 이 중 할랄식품 시장 규모는 2021년 1조9000억 달러에 달했다. 이 수치는 전 세계 식음료 시장의 26%를 나타낸다. 

매년 10~15%의 성장을 기록하며 할랄 소비자는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타 식품 시장의 연 성장률이 1~2%인 것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수치이다. Tree of Life사에 따르면, 캐나다 할랄식품 시장 규모는 10억 캐나다 달러 이상으로 추정된다.

할랄푸드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이다. 주 이유로는 할랄 인증을 받은 육류의 가축 과정이나 도축 방식이 비할랄 제품보다 청결하고, 비교적 높은 비용임에도 효율적이게 소비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할랄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육류부터 과자, 음료,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할랄 제품이 확대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천연, 자연적인 제품이라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시장에도 진출하며 할랄 제품에 대한 인기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할랄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무슬림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 소비자, 채식주의자 등 다앙햔 소비층이 있다.

할랄식품에 대한 관심은 유기농 전문 판매업체에 그치지 않고, 미국에서 가장 큰 마켓을 가지고 있는 월마트, 크로거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도 주요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세계적인 대형 식품업체인 네슬레, 타이슨, 애보트 등도 할랄 기준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할랄 인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140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캐나다 할랄식품 시장 알아보기" , "웰빙식품으로 각광받는 '할랄식품' 인기"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