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가장 많은 이용하는 대중교통은 ‘지하철’‥따릉이도 대중교통으로 정착 중
서울시민, 가장 많은 이용하는 대중교통은 ‘지하철’‥따릉이도 대중교통으로 정착 중
  • 이영순
  • 승인 2022.05.13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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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1회 이용 시 1.24회 환승‧33.1분만에 목적지 도달…이용빈도 지하철→버스→택시→따릉이 순

서울시 노원구에 사는 A씨는 오전 7시, 잠에서 깨어나 출근할 준비를 시작합니다. A씨의 목적지는 회사가 있는 중구. 간단한 준비를 마치고 나온 A씨는 집 앞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7시 40분, 마을버스를 타고 시내버스로 환승하여 8시 35분 하차 후 회사에 도착한다.

오후 1시, 빠르게 처리해야 할 출장(업무)이 필요하다. 교통체증이 적은 오후 시간대 신속한 업무처리는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 ‘온다’ 택시 앱을 활용해, 택시를 호출하여 약 20분, 7.5km를 이동하여 간단한 업무를 처리한 후 다시 택시를 이용해 회사에 복귀한다.

오후 18시, 퇴근 시간이다. 업무를 마치고 난 후, 교통체증 걱정이 없는 지하철을 타고 집으로 향한다. A씨는 지하철역까지 도보로 5분 이동, 지하철 탑승한 후 목적지 역에 18시 50분에 도착, 도보로 10분 이동하여 목적지인 집에 도착한다.

오후 19시 30분, 집 근처에서 친구와 간단한 약속이 잡힌다. 애매한 거리를 이동할 때는 역시 ‘따릉이’가 좋다. 따릉이를 타고 약 3km, 25분을 이동한 A씨는 친구와 저녁을 먹고 운동 삼아 40분을 도보로 이동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2021년 서울시민의 대중교통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A씨와 같이 서울시민들은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1.24회 환승하여 약 11.3km를 33.1분 동안 이동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동거리 구간별 분석시, 10km이하(57.1%) > 10~20km(27.4%), 20km 초과 이용자(15.5%) 순으로 분석되며,이용자 유형은 일반(82.6%), 경로(10.0%), 청소년 (3.7%), 장애인(1.8%), 어린이(1.6%), 기타 순으로 나타난다.

2021년, 대중교통을 총 이용자는 약 34억명, 일평균 686만건의 목적통행이 발생, 일평균 교통수단별 총 이용건수는 약 930만건이었다.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지하철 > 버스 > 택시 > 따릉이 순으로 나타나며, 지하철·버스 이용률이 약 91.5% 수준이다.

대중교통 이용자 중 ▲동일 자치구 내 이동(20.8%) ▲서울 내 자치구 간 이동(56.4%) ▲경기·인천 등 외부 이동(22.9%)으로 구성된다.

서울 시내버스는 7,395대, 358개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하루에 40,564회, 총 1,534,688km를 운행하여 시민들의 이동을 책임지는 서울의 대표 대중교통 수단 중 하나이다.

마을버스는 249개 노선 1,651대, 평균 운행거리 8.4km로 운행 중이다. 지구의 둘레가 약 40,075km로 서울버스는 하루에 지구 38.3바퀴를 도는 거리를 운행한다.

버스는 일평균 약 390만건(2021년 기준)의 이용이 발생하는데, 이는 독일의 수도인 베를린의 전체 인구(약 357만명)가 이용하고도 약 33만명이 더 이용하는 적지 않은 수치이다.

서울시 총 6,577개의 정류소 중 일평균 버스 이용량이 가장 많았던 지점은 ▲고속터미널이며, ▲구로환승센터 ▲미아사거리 ▲경방타임스퀘어 ▲강남역 등 다수의 노선이 정차하고 환승이 편리한 지점, 지하철역과 인접한 정류소의 이용이 높게 나타난다.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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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많은 지하철역 Top10은 모두 ‘2호선’…7호선, 5호선 이용도 높아

지하철은 현재 10개 노선, 360.5km구간, 335개의 역사를 약 470편의 열차가 하루에 4,637회 운행한다.

대중교통 중 가장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지하철의 일평균 이용건수는 461만건이며, 서울의 주요 지점을 순환하는 2호선(107만명), 강남을 지나가는 7호선(55만명), 광화문·종로 등 도심을 연계하는 5호선(50만명) 순으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지하철 이용 상위 10곳은 모두 2호선으로 강남, 잠실, 신림, 구로디지털단지역 등으로 나타난다.

자치구 인구 대비 대중교통 통행량이 많이 발생하는 자치구는 ‘중구·종로’이다.

서울시의 대표 도심인 ‘중구’(인구 12만명)와 ‘종로구’(인구 14만명)는 대중교통을 활용한 통행발생량이 중구 28만건, 종로구 26만건으로 ‘인구당 통행발생률’이 중구 2.33, 종로구 1.79로 매우 높다.

서울시 평균 ‘인구당 통행발생률’이 0.56임을 고려하면, 중구와 종로는 시민들이 ▲업무 ▲여가 ▲쇼핑 등 다양한 활동이 밀집된 지역이며, 강남, 서초, 영등포 등 업무지구도 서울시 평균보다 높게 나타난다.

주거지구인 은평, 도봉, 노원, 중랑, 양천 등의 발생률이 서울시 평균보다 낮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시민들 중 이색적인 이동을 한 시민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최장거리 이동하는 A씨는 노원구 당고개→도심→충남 아산시 신창으로 122.7km를 이동, 3,750원 지불, 3.4시간 이용했다.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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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교통수단으로 안착중인 ‘따릉이’…누적 회원수 388만명, 지구↔달을 362회 왕복

시민들이 공감한 ‘서울시 10대 뉴스’ 1위를 여러번 수상했던 ‘따릉이’는 서울시의 공급 확대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연계성에 따른 단거리‧생활형 이동수단으로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따릉이 회원수는 약 388만명(서울시민 3명중 1명 꼴), 누적 이용건수 1억건, 이동거리 약 2억 7,531만km로 지구에서 달을 362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를 이용했으며, 전년 대비 이용률이 약 35% 증가했다.

2021년 기준, 따릉이 대여소 총 2,600곳, 약 40,500대가 운영되며, 따릉이는 연평균 15.2% 수준(최근 5년)의 공급을 확대했다.

연간 이용자는 약 3,205만건, 전년 대비 835만건 증가(↑35.2%)하며 단거리 이동 수단으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따릉이의 일평균 이용건수 중 약 31.5%가 출·퇴근 시간에 집중되고, 전년 대비 약 5.3% 상승하는 등 시민들이 출·퇴근 통행에 활용되는 하나의 주요한 이동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교통수단별 출·퇴근시간 이용률은 지하철(41.4%), 버스(33.1%), 택시(19.7%)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