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코로나 완치 후 호흡곤란 흉통 등 계속되는 이유 무엇일까요?
[건강 Q&A] 코로나 완치 후 호흡곤란 흉통 등 계속되는 이유 무엇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5.23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코로나19 감염 뒤 격리해제 후에도 기침 호흡곤란 흉통 등 다양한 후유증에 시달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롱코비드(long COVID)’ 현상이라고 부르는데, 국내에서는 ‘코로나후유증’이라고 부를 때가 많습니다.

코로나완치 후 기침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등의 증상 외에도 무척 다양한 형태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확진 당시 나타나던 증상만이 아니라 근육관절통증 두통 어지럼증 후각장애 미각장애 집중력 및 기억력저하 수면장애 피로감 우울증 불안증 등이 완치 이후 몇 주가 지났음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완치 후 별다른 이유 없이 몸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몸을 조금만 움직여도 근육과 관절이 아프고 심한 피로감이 발생하는 경우 오미크론후유증일 수 있습니다. 호흡기 증상뿐만 아니라 전신 증상을 살펴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코로나후유증은 감염 뒤 수개월 이상, 때로는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기저질환이 있었던 경우, 확진 당시 중증이었던 경우 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편이기도 합니다. 환자는 이와 관련하여 규칙적인 식습관,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등 생활관리를 해주는 것은 물론 치료법도 찾아봐야 합니다.

 

치료는? 

다양한 후유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유형을 고려한 치료법 적용이 중요한데, 한의학에서는 면역력에 해당하는 정기의 보충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화능력 회복과 면역 및 활력 보충을 원활하게 해줄 필요가 있고 입맛을 회복시키기 위해 침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두통 어지럼증 머리가 맑지 않고 멍한 브레인포그 증상은 코 속 점막이 부어있는 경우가 흔하기에 관련 치료로 점막 부기를 빼줄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별 처방도 요구되는데, 한방에서는 인후통 마른기침 가래 등의 증상, 으슬으슬 춥고 몸이 여기저기 아픈 후유증이나 콧물 재채기 등 개인상태와 병력 체질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백종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