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밤부네트워크·브랜디·킥고잉·스페이스오디티 外
[스타트업 소식] 밤부네트워크·브랜디·킥고잉·스페이스오디티 外
  • 이주영
  • 승인 2022.05.2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부네트워크
ⓒ밤부네트워크

 

밤부네트워크, 60억원 규모 프리 시리즈 B 투자 유치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밤부네트워크가 60억 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교보증권, 펜타스톤인베스트먼트, 엘로힘파트너스가 새로운 투자자로 합류하였다.

밤부네트워크는 확보된 재원을 바탕으로 팬덤 기반의 콘텐츠 제작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유저의 선택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인터렉티브 콘텐츠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기존에 인정받아왔던 숏폼 콘텐츠의 영역을 넘어 미드폼, 롱폼과 같은 글로벌 OTT 프리미엄 콘텐츠까지 스펙트럼을 넓힐 계획이다.

이 외에도 밤부네트워크는 콘텐츠 지적재산권(IP) 투자를 비롯해 자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콘텐츠 기업 파이프라인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고 및 음원 엔터테인먼트 사업 확충과 인터렉티브 콘텐츠 제작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춘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이리얼트립
ⓒ마이리얼트립

 

마이리얼트립, CXO 조직 신설… 美 구글 출신 조나단정 영입

여행 슈퍼 앱을 서비스하는 (주)마이리얼트립이  고객들의 서비스 경험 강화를 위해 구글 본사와 쿠팡 출신의 조나단정을 CXO(Chief Experience Officer, 최고 제품 경험 책임자)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CXO(Chief Experience Officer)는 총체적인 서비스 경험을 ‘고객 중심’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포지션이다. 이미 트립어드바이져, 에어비앤비 등 미국 테크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당 직책을 도입하는 글로벌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마이리얼트립은 현재 항공권, 숙박, 투어, 액티비티, 입장권 등 여행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서비스 중에 있다. 특히 최근, 오피스제주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롱스테이 카테고리를 신설하는 등 워케이션 관련 사업을 확대하며 여행업계의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마이리얼트립은 CXO 조직 신설을 비롯해 개발, 디자이너, PO, 사업, 마케팅 등 전 직군의 인재들을 공격적으로 채용하고 이를 통해 고객경험 향상 뿐만 아니라 펜데믹 이후의 변화를 선도하는 것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브랜디
ⓒ브랜디

 

㈜브랜디, 서울산업진흥원과 MOU 체결...”중소 판매자 성장 돕는다”

커머스 플랫폼 빌더 ㈜브랜디가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 김현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 판매자 육성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서울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온라인 플랫폼 연계 서울 패션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에 ㈜브랜디가 협력 파트너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됐다. 이번 사업은 비대면 중심의 버티컬 커머스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역량 있는 중소 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매 성장을 돕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브랜디와 서울산업진흥원은 서울의 우수 패션 중소기업들을 발굴하고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브랜디는 중소 판매자들이 어려워하는 초기 영업과 마케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대한민국 20대 여성 5명 중 4명을 회원으로 확보한 패션플랫폼 브랜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기획전 운영과 콘텐츠 제작, 운영지원 등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자격은 패션 제품을 판매하는 서울 소재 중소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사업신청서를 기초로 정성정량적 평가를 거쳐 지원 기업을 선발해 7월부터 12월까지 지원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17일까지이다. 

킥고잉,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업계 최초 길안내 기능 출시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킥고잉’을 운영하는 ㈜올룰로(대표 최영우)가 업계 최초로 자체 앱 안에서 목적지 검색 및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길안내 기능을 선보인다.

킥고잉은 최근 대대적인 앱 개편을 통해 목적지까지의 이동 경로를 보여주는 길안내 기능을 출시했다. 이에 따라 별도의 지도 앱으로 이동할 필요없이 킥고잉 앱 하나만으로 목적지로 이동하는데 필요한 주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화면의 상단에서 장소 검색 후 목적지 설정을 완료하면 이동거리와 소요시간을보여주어 출발 전 대략적인 비용을 알 수 있으며, 안내시작 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와 추천 경로가 뜨면서 길안내가 시작된다.

길안내 기능 이용 시 최적화된 경로 표시로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며, 이용자는 이동 중 목적지까지 남은 거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안내 도중에도 손쉽게 목적지를 변경하거나 기능을 종료할 수 있고 경로 이탈 시 재탐색 버튼만 누르면 현위치를 기준으로 바뀐 경로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이 외에도 킥고잉은 이용자들이 주변 기기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마지막 대여의 반납경로를 표시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앱에서 대여하고자 하는 기기를 선택하면 바로 이전 사용자가 반납지점까지 이동한 경로를 짧게 보여주어, GPS 오차범위로 인한 불편함을 줄이고 빠르게 기기를 찾는데 도움을 준다.

ⓒ똑닥
ⓒ똑닥

 

‘똑닥’ 비브로스, 고승윤-김형석 각자대표 신규 선임

국내 대표 헬스케어 O2O 플랫폼 ‘똑닥’을 운영하는 비브로스는 고승윤, 김형석 각자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다고 26일 밝혔다.

비브로스는 당초 목표했던 진료 경험의 혁신을 완성함에 따라 서비스가 ‘Scale Up’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판단해 각자대표이사를 새롭게 선임하게 됐다. 풍부한 경험과 넓은 시각을 갖춘 각자대표이사를 통해 서비스에 새로운 성장 동력과 활기를 더하겠다는 계획이다.

고승윤 각자대표는 유비케어를 시작으로 헬스케어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뛰어난 역량을 쌓았다. 비브로스에 CFO로 합류해 재무와 투자 부문을 담당하며 비브로스가 헬스케어 시장을 이해하고 안정적으로 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졌다.

김형석 각자대표는 네이버, 메타, 카카오 등 대형 IT 플랫폼을 거쳐 온 IT 플랫폼 전문가다. 각 회사들이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IT 서비스 분야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갖췄다.

ⓒ미고
ⓒ미고

 

미고, 생활 쓰레기 통합 처리도 '구독'하세요. 

'생활 쓰레기 통합 처리' 구독형 서비스가 등장한다. 아파트 생활 편의 서비스 ‘미고’를 운영하는 라이프매니지먼트는 생활 쓰레기 통합 처리 서비스 ‘한방에버리GO’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6월 5일까지 미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한방에버리GO' 4회 무료 이용권과 조셉앤스테이시 친환경 고급 에코백을 증정한다.

'한방에버리GO'는 일반 쓰레기와 재활용, 음식물 찌꺼기 등 일상 생활에서 나오는 모든 쓰레기를 한 곳에 모아 문 앞에 내놓으면 미고 매니저가 처리해주는 서비스다. 집 안에서 플라스틱과 유리병, 종이 등을 분리 수거하고, 냄새 나는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장까지 가져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대신 해결한다.

서비스 구독자는 미고가 제공하는 키트에 쓰레기를 담아 수거 시간 이전까지 현관 앞에 내놓기만 하면 된다. 배출 쓰레기는 미고 매니저가 수거하고, ‘리클’의 분리배출 서비스를 통해 재활용한다. 리클은 자체 쓰레기 분리 배출 과정을 거쳐 재생 원료로 재생산하는 서비스다. 

회사는 "음식물, 재활용 뒤섞인 귀찮은 생활 쓰레기 분리수거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며, "필요할 때마다 매번 신청하는 기존과 달리 정기 결제 한 번이면 편리하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고는 현재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향후 고객이 희망하는 날짜에도 수거 가능하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서비스 지역은 마포구 일대다.

미고는 다음달 8일부터 '한방에버리GO'를 유료화 할 예정이다. 오는 5일까지 미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전 신청을 받는다. 신청 고객 전원에게 △서비스 무료 이용권(4회) △ 무료 배달 쿠폰 △특수제작 분리수거 백 △조셉앤스테이시 친환경 에코백을 준다.

ⓒ스페이스오디티
ⓒ스페이스오디티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 4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완료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는 40억원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케이팝 덕질 전문 서비스인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과 팬덤 데이터 대시보드 ‘케이팝 레이더’를 운영하고 있다.

스페이스오디티의 시리즈A 라운드 투자에는 KC벤처스, 키움인베스트먼트, SBI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다. 이전 시드 라운드에는 스노우, 네이버웹툰, KB인베스트먼트가 투자를 진행했다. 스페이스오디티의 누적 투자금액은 시리즈A 라운드 투자 금액인 40억원을 합쳐 총 66억원을 기록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창업 이후 음악관련 콘텐츠 기획력을 바탕으로 각종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소속 가수가 없는 이상한 음악 회사’로 불렸다. 2017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폴킴, 멜로망스 등 아티스트를 발굴하여 큰 화제를 모았으며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약 50개의 히트곡을 만들었다. 뮤직비디오 형태의 광고를 제작하고 시티팝 열풍을 만든 ‘디깅클럽서울’, 빌리아일리쉬 출연으로 화제가 된 ‘아지트라이브’ 등을 기획했다.

케이팝 팬들의 불편함을 연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20년에는 팬덤 전용 모바일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출시했다. ‘블립’은 2020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최한 ‘뮤직-ICT 뮤직테크 지원 사업’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2021년에는 구글플레이와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한 ‘창구 프로그램’에서도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블립은 기존 팬덤 서비스와 달리 오로지 ‘팬’에 집중하여 설계된 UX를 제공하여 팬들이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정보들만 자동으로 큐레이션하여 보여주는 유틸리티 서비스로서 케이팝 팬들 사이에서 높은 평점과 충성도를 기록하며 덕질 필수앱으로 자리잡고 있는 중이다.

이번에 새로운 서비스로 개편하면서 ‘케이팝 팬들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라는 컨셉을 전개하여, 곧 100만 다운로드를 눈 앞에 두고 있다. ‘블립마켓‘을 런칭을 통해 팬들을 위한 다양한 특전을 선보이며 커머스 분야로도 영향력을 확대 중이다.

블립은 앱 서비스 뿐 아니라, 블립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서도 트레저, 에이티즈, 더보이즈, AB6IX, 스테이씨, 이달의 소녀 등 케이팝 아티스트가 직접 출연해 아티스트의 성장 데이터 분석 및 라이브 영상을 함께 선보이며 ‘케이팝 팬들을 위한 최초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중이다.

스페이스오디티의 ‘케이팝레이더‘는 6월 초, 전세계 유일 ‘케이팝 전문 차트‘를 신설, 미국 위성라디오를 통해 미국 전역 라디오 차트 프로그램으로 편성될 예정이다. 케이팝의 데이터를 다루는 ‘케이팝레이더‘, 그리고 케이팝 팬덤을 다루는 ‘블립’을 통해 “팬덤을 음악 생태계의 중심으로“라는 스페이스오디티만의 비전을 펼쳐 나가고 있다.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 중인 케이팝 팬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대시보드 서비스 ‘케이팝레이더’는 2020년에는 트위터 공식 파트너로써 트위터와 함께 케이팝 10년 역사를 대망라한 ‘#KpopTwitter 2020 World Map’을 발표하고 지난 2021년에는 틱톡과 공식 파트너쉽을 통해 케이팝 최초의 컨퍼런스인 ‘2021 KPOP (((RADAR))) TIKTOK’를 개최 하며 한국 시장의 팬덤 데이터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