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가 있을까요?
[건강 Q&A]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가 있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5.30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파드마노인전문요양원 임지재 대표
사진=파드마노인전문요양원 임지재 대표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본격적인 100세 시대가 다가오면서 요양시설과 서비스가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해 새로운 요양시설도 생겨나고 있다. 고령이 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런 경우 건강상태과 성향, 인지상태 등을 잘 고려하여 그에 맞는 시설을 선택해야 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요양원과 요양병원은 대표적인 요양시설입니다. 하지만 각 시설마다 특성과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비교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요양병원은 의료시설로 지속적인 치료와 재활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의료 시설이 갖춰져 있는 것은 물론 의사와 간호사가 항상 상주하고 있으며 고령이 아니어도 치료와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면 활용이 가능합니다.

요양원은 고령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중점적으로 케어하는 곳입니다. 혼자서 씻기, 옷 입기, 밥 차리기 등과 같은 부분에서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원 입소를 고려한다면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신청하고 요양등급을 받는 다면 시설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령의 노인이 행복하고 편안한 노후를 위해서 어떤 곳이 더 적합할 지생각해 봐야 하고 각 시설의 프로그램 내용, 시설관리, 생활서비스, 건강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요양시설은 제2의 가정을 선택하는 일이기에 신중하게 알아보고 결정해야합니다.

 

 

도움말 : 파드마노인전문요양원 임지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