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신한금융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신한금융 外
  • 정단비
  • 승인 2022.05.3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매출채권보험 모집대행 업무협약’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과 중소기업 경영안전성을 지원하기 위해 ‘매출채권보험 모집대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매출채권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기업이 거래처에 물품이나 용역을 외상판매하고 외상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때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이 손실금의 최대 80%까지 보상해 주는 공적보험제도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은 모집업무(매출채권보험 홍보, 가입 희망기업 추천, 필요서류 안내 등)를 수행하고 신보는 가입절차(보험 설계, 인수심사, 보험계약 체결 등)를 진행한다. 해당업무는 오는 31일부터 시작한다.

기업은행을 통해 매출채권보험을 가입한 기업은 10%의 보험료 할인 혜택과 주요거래처의 신용상태 확인, 모니터링 서비스도 받게 된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IBK 기업은행, 고객센터에서 ‘ 상담지원 AI’ 서비스 실시

IBK 기업은행 (은행장 윤종원) 은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ʻ상담지원 AIʼ 서비스를 시작한다.

ʻ상담지원 AIʼ 는 고객과의 통화 내용을 AI(인공지능) 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상담에 필요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고객의 통화 음성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변환한 후 수신 , 여신 , 전자금융 등 AI 가 고객의 의사를 파악해 상담에 필요한 정보를 직원에게 제공한다 . 지식검색 소요시간 단축으로 고객 상담시간도 약 20초 이상 감소효과가 있다는 은행측의 설명이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국립서울현충원 묘역관리 봉사활동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호국 보훈의 달 및 제67회 현충일을 기념해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묘역관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KB국민은행은 2012년부터 국립서울현충원과 자매결연을 맺은 21묘역 1,587기에 대해 연 2회 묘역관리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KB국민은행 임직원을 비롯한 직원 가족 70여명이 참석해 조화 및 태극기 정비, 환경정화 등의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현충탑 및 위패봉안관 참배를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억하며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은행, 기술보증기금과 ‘공급망금융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기술보증기금과 ‘공급망금융 활성화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공급망 불안정을 해소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대기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포괄적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우리은행은 7월에 금융권 최초로 출시하는 공급망 플랫폼 ‘원(WON)비즈플라자’ 에 기술보증기금이 지원하는 보증서대출을 추진한다. 우리은행은 기술보증기금과 개별협약을 체결해 기술력이 우수한 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 중 공급망 플랫폼을 이용 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보증기금 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를 최대 1.0%p(연간 0.5%p, 최대 2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 부릉(메쉬코리아)과 통합물류플랫폼 보험서비스 MOU체결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이 메쉬코리아(유정범의장)와 실시간배송, 퀵커머스, 라스트마일 보험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물류플랫폼 보험서비스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배송업무를 수행하는 라이더에게 이륜차 배달라이더용 시간제 유상운송보험 제공을 통해 실제 배달을 한 시간에 대해서만 보험료를 내고, 분단위 보험료를 계산하여 라이더의 보험료 경감과 더불어 보험 사각지대의 해소가 가능해졌다.

DB손해보험은 온디멘디형 상품과 개발에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플랫폼배달업자/이륜차/사륜차, 배달물품에 대한 보험가입(CGL), ONE DAY 운전자보험, 일 5시간이상 운행하는 라이더에게는 1DAY 요율 적용상품 등 다양한 보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비대면 금(金)현물 신탁』 출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은행권 최초로 비대면 채널인 ‘하나원큐’ 앱을 통해 누구나 부담없고 편리하게 소액으로도 금현물에 투자할 수 있는 『비대면 금(金)현물 신탁』 상품을 출시했다.

『비대면 금현물 신탁』은 한국거래소(KRX)에서 거래되는 순도 99.99% 이상의 금현물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다. 특히, 한국조폐공사가 보증하는 고품질의 금현물을 1g 단위로 투자할 수 있으며, 매수한 금은 한국예탁원에 안전하게 보관되어 도난 또는 분실 위험 없이 누구나 쉽게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KRX) 금현물은 금현물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 중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매매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과 함께 매도 시 부가가치세 10%도 면제받을 수 있어 절세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이번에 출시한 『비대면 금현물 신탁』에 이어 '해외 ETF', ‘자문형 EMP'도 ’하나원큐‘를 통해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런던 거래소에 상장된 ETF를 미국 달러로 투자할 수 있는 ‘해외 ETF’ 신탁 상품을 출시했고, ‘콴텍투자자문’의 자문을 받아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ETF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하는 ‘자문형 EMP(ETF Managed Portfolio)’ 상품도 출시해 비대면 신탁상품 라인업을 강화시켰다.

하나은행은 비대면 신탁상품 확대 출시에 맞춰 대손님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6월 말까지 하나원큐를 통해 신탁상품을 가입한 손님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총 1,000명의 손님에게 증정한다.

신한금융, 국내 금융그룹 최초 ‘ESG 평가모형’ 개발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30일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기업의 ESG 수준 평가를 통해 여신과 투자 등 다양한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ESG 평가모형’을 개발했다.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이 공동 개발한 ‘ESG 평가모형’은 기업의 ESG 투자 수준을 평가하는 ‘신한 ESG 모형’과 해당 투자에 따른 영향과 지속가능 수준을 평가하는 ‘신한 지속가능 모형’ 두 가지로 구분된다.
 
‘ESG 평가모형’은 기업의 전반적인 ESG 수준을 A+~A-(우수), B+~B-(보통), C(미흡) 등 7개 등급으로 평가한다. 데이터 공개 규모가 비교적 큰 IFRS와 외감 기업에 대한 평가를 시작으로, 향후 관련 데이터 누적을 통해 비외감 중소기업까지 평가를 확대하도록 모형을 더욱 정교화 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ESG 평가모형’을 통해 산출된 등급을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의 대상 선정기준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신한금융그룹은 그룹사들이 ESG 평가 결과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인도「노이다지점」본인가 획득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24일 인도 중앙은행(RBI)로부터 노이다지점 설립을 위한 본인가를 획득했다. 

농협은행은 이번 지점 설립 최종인가 획득을 통해 서남아시아 진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올해 지점 설립 준비과정을 거쳐 2023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