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야놀자·아산나눔재단·블루포인트·케어닥 外
[스타트업 소식] 야놀자·아산나눔재단·블루포인트·케어닥 外
  • 정단비
  • 승인 2022.05.3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놀자
ⓒ야놀자

 

야놀자,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005억 원 기록, 전년比 20% 성장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재무실적을 공개했다. 

야놀자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하 K-IFRS) 1분기 연결 매출 1,00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842억 원 대비 19.5% 성장한 수치로, 코로나19 변이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제적인 R&D 투자와 마케팅 활동, 기업 인수합병 관련 비용 반영 등으로 31억 원으로 집계됐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야놀자 플랫폼 부문 매출은 706억 원, 영업이익은 229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9.2%, 23.1% 성장했다. 지난 2021년 1분기 심각한 펜데믹 상황과 지속적인 R&D 투자, 기업 인수합병 등 대규모 비용 발생 상황에도 불구, 매출과 이익 모두 견고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야놀자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20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3.2% 성장했다. 올 1분기부터 인수한 데이블이 신규로 연결 편입된 효과 외에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확장에 따른 고성장이 지속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영업손실은 153억 원으로, R&D 및 마케팅 투자 확대의 영향이 컸다. 이외에 기타 부문 매출은 93억 원으로 전년 대비 59.9% 감소, 영업손실은 46억원을 기록했다.

ⓒ인프런
ⓒ인프런

 

IT 교육 플랫폼 인프런 2021 실적 공개, "전년 대비 214% 이상 성장"

IT 교육 플랫폼 인프런 운영사 인프랩(대표 이형주)이 2021년 실적을 발표했다.

2021년 매출은 128억원으로 전년 대비 214%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인프랩은 성장의 주요인으로 기업교육 수요 증가를 꼽았다. 팬데믹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IT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며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IT 교육 기관을 찾는 기업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2021년 기업교육 계약 체결액은 전년 대비 약 220% 성장한 18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5월 기준 회원 수 89만 명을 돌파한 인프런은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디지털 마케팅, 디자인 등 1,900여개의 IT 기술 중심 직무별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인프런에서 쌓은 교육 데이터를 바탕으로 IT 전문 커리어 플랫폼 ‘랠릿’을 오픈하며 채용 서비스 시장까지 진출했다.

ⓒ한솔그룹
ⓒ한솔그룹

 

한솔그룹-블루포인트가 찍은 스타트업 '10배 성장’…3기 경쟁률

블루포인트는 '한솔 V 프론티어스' 1~2기 참여 10개 스타트업의 기업가치가 선발 이전에 비해 평균 9.71배 증가하며 총 798억원에 도달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한다는 목표로 2020년부터 ‘한솔 V 프론티어스’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대기업 한솔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한다.

앞서 1~2기에 참여한 10팀의 경우 ‘한솔 V 프론티어스’ 프로그램을 통해 데스밸리(Death Valley)를 극복했다는 평가다. 양사는 이들 사업 아이템의 시장 적합성과 사업화 가능성 등을 면밀히 검증하고 지원했다.

프로그램 마무리 단계에서는 데모데이를 열어 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투자유치도 독려했다. 그 결과 ‘한솔 V 프론티어스’ 1~2기 선발팀의 후속 투자유치 금액은 이달 20일 기준 총 105억 원에 달했다.

 

ⓒ와이파이도시락
ⓒ와이파이도시락

 

와이파이도시락, 공항철도 직통열차와 제휴

해외여행 수요의 급증과 정부의 국제선 일상 회복 안에 따라 인천공항의 이용객이 증가하는 가운데, 운행을 재개하는 공항철도 직통열차와 와이파이도시락이 제휴한다.

거리 두기가 해제되고 해외여행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직통열차가 2년여 만에 운행을 다시 시작한다. 이와 같이 빠르게 회복 중인 해외여행 수요에 맞춰, 와이파이도시락과 공항철도는 제휴를 통해 여행객들을 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와이파이도시락 고객은 홈페이지에서 연결되는 공항철도 온라인 승차권 구매 사이트에서 직통열차 예약 시, 1,500원을 할인받아 8천 원에 이용 가능하다. 공항철도 고객 또한 별도의 와이파이도시락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면 결제 금액의 10%가 할인된다. 홈페이지 외에도 공항철도 고객안내센터 및 열차 내부 안내문을 통해서도 와이파이도시락의 할인 링크를 확인할 수 있어, 포켓와이파이 예약을 깜빡한 고객 및 외국인 입국객도 빠르게 당일 예약이 가능하다.  

 

ⓒ아산나눔재단
ⓒ아산나눔재단

 

아산나눔재단,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사업실행 단계 시작

아산나눔재단(이사장 장석환)이 ‘제1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결선 진출 12개 팀을 확정하고 사업실행 단계를 시작했다.

이들은 앞으로 6개월간 실제 사업을 실행하게 된다. 사업실행 단계에서는 아산나눔재단이 운영하는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180’ 사무공간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실행 단계에서는 멘토링 외에도 사업에 필요한 초기 사업 자금인 시드머니가 기업 트랙에 500만 원, 예비 트랙에 200만 원씩 지급된다. 더불어 결선에 진출한 12개 팀은 6개월간 분야별 전문가와 선배 창업가가 연사로 나서는 특강을 들을 수 있으며, 데모데이를 위한 발표 자문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아산나눔재단이 마루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생태계 내 여러 구성원과 수시로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도 갖는다.

데모데이에 진출해 수상한 팀에게는 총 1억 8천만 원의 상금이 주어질 예정이다. 기업 트랙에는 ▲대상 5천만 원(1팀) ▲우수상 2천만 원(2팀) ▲장려상 1천만 원(3팀)을, 예비 트랙에는 ▲대상 2천만 원(1팀) ▲우수상 1천만 원(2팀) ▲장려상 5백만 원(3팀)을 수여한다. 또한, 트랙 구분없이 1팀은 ▲마루 페이잇포워드상 5백만 원(중복수상 가능)을 받게 된다.

ⓒ케어닥
ⓒ케어닥

 

케어닥x현대백화점, 중장년층 건강 돌봄을 위한 ‘케어PT 클래스’ 오픈

시니어 돌봄 플랫폼 케어닥(대표 박재병)이 현대백화점과 손을 잡고 현대백화점 문화센터에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 맞춤 케어PT 클래스’를 진행한다. 케어닥은 이번 협업을 통해 요양 매칭 서비스와 더불어 일상 생활 관리까지 영역을 넓히며 시니어 라이프 케어 강화에 힘을 더할 예정이다.

신설되는 케어닥의 시니어 케어PT 프로그램은 현대백화점 가입 고객 중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현대백화점 신촌점의 문화센터에서 시범 운영된다.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각광받고 있는 현대백화점 문화센터와 케어닥의 협업은 핵심 고객층인 중장년층들이 일상생활에서도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성사됐다.

케어닥에서 진행하는 시니어 케어PT 프로그램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정신 및 체력증진에 초점을 맞췄고, 케어닥 소속의 간호사와 물리치료사 출신 트레이너가 전문 강사진으로 참여한다.

60분간 진행되는 수업에 앞서, 모든 수강생을 대상으로 개인별 근력과 관절가동범위를 파악하기 위한 1:1 개인별 맞춤 건강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은 물론 영양소 불균형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 개선을 포함해 시니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근감소증, 우울감, 치매, 불면증 예방 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식권대장
ⓒ식권대장

 

식권대장 벤디스, 롯데월드 구내식당에 모바일식권 시스템 구축

‘식권대장’ 운영사 벤디스(대표 조정호)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내 협력사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구내식당에 모바일 식권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롯데월드 협력사 임직원들은 기존 종이 식권 대신에 모바일 식권으로 구내식당을 이용하게 됐다. 롯데월드에 상주한 편의시설 등 협력사 40여 곳이 식권대장을 도입해 소속 임직원들이 식권대장 바코드 결제로 구내식당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롯데월드 구내식당에서 매월 발행하던 4000장가량의 종이 식권이 사라졌다. 여러 회사에 종이 식권을 판매하고 회수하는 과정을 거쳤던 구내식당 운영에서 모바일 식권 시스템 기반 통합 운영으로 전환되면서 식대 정산의 편의성 향상과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