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GS리테일·코웨이·위메프·SK지오센트릭 外
[ESG 경영] GS리테일·코웨이·위메프·SK지오센트릭 外
  • 이주영
  • 승인 2022.05.3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리테일
ⓒGS리테일

 

GS리테일, 고양문화재단과 문화 사업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 진행

GS리테일이 고양문화재단과 함께 문화사업 증진을 통한 고객 서비스 확대 및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

양사는 업무 협약을 통해 △ 양사 간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문화 콘텐츠 개발 △양사간 협력을 위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 기획 등 대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GS리테일은 고양시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고양시 주민들에게 친근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을 적극 활용해 고양문화재단의 공연 할인 쿠폰과 서비스 혜택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은 2015년부터 뮤직&비치 페스티벌 등 다양한 문화 사업을 진행해왔다. 2021년에는 GS리테일이 진출해있는 베트남, 몽골, 인도네시아와 한국에서 SNS를 통한 생중계 페스티벌을 진행한 바 있다. GS리테일은 고양문화재단과의 협력으로 지역문화와 예술 발전을 위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다양한 공연 마케팅을 선보일 계획이다.

ⓒ코웨이
ⓒ코웨이

 

코웨이 휠체어농구단, 제주도지사배 국제휠체어농구대회 출전

코웨이(대표 이해선·서장원)에 소속된 휠체어농구단이 오는 6월 4일부터 진행되는 제 9회 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 국제휠체어농구대회에 참가한다.

코웨이는 지난 4일 ESG경영 일환으로 장애인 고용 창출과 장애인 스포츠를 지원하고 휠체어농구의 발전을 위해 코웨이 휠체어농구단을 창단했다.

코웨이 휠체어농구단은 오는 4일부터 제주시 한라체육관에서 진행되는 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 국제휠체어농구대회에 참가해 7개의 팀과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코웨이 휠체어농구단은 국가대표 출신 곽준성, 임동주 선수와 2021 KWBL 휠체어농구리그 MVP에 선정된 오동석 선수 등을 중심으로 경기에 참가한다.

창단 후, 첫 국제 대회에 참가하는 코웨이 휠체어농구단은 1부 리그 B조로 태국 국가대표팀과 수원무궁화전자와 한 조에 편성됐으며, 대회 첫날 태국 국가대표팀과 첫 번째 조별 예선전을 치른다.

ⓒSK지오센트릭
ⓒSK지오센트릭

 

SK지오센트릭-라이온코리아, “친환경 소재 생활용품 포장용기 개발” 업무협약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은 생활용품 전문기업 라이온코리아와 서울시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플라스틱 재활용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친환경 포장재 개발 관련 다양한 협력에 나선다.

SK지오센트릭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다시 제품화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친환경 기능성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애경산업, 마켓컬리 등과 협업해 제품, 아이스팩에 쓰이는 포장재를 친환경 소재로 바꾼 바 있다. 라이온코리아는 9년 연속 국내 핸드워시 판매 1위 브랜드 '아이! 깨끗해'를 비롯해 세탁세제 ‘비트’ 등 판매하는 생활용품 전문 기업이다.

▲라이온코리아가 생산하는 생활용품 플라스틱 용기에 재활용 고밀도 폴리에틸렌 소재(r-HDPE) 적용 ▲재활용이 어려운 유색PET용기를 대체하는 친환경 소재 개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세제-핸드워셔용 리필 파우치 도입 ▲제품 펌프에 금속 스프링이 없는 Metal Free 소재 개발 등이다.

특히 재활용 고밀도 폴리에틸렌(r-HDPE)을 사용한 포장재 개발에 집중한다. 폐플라스틱 원료 PCR(Post-Consumer Recycled material)을 활용함으로써 기존에 쓰던 플라스틱 소재를 대체하고 친환경성을 높일 예정이다. 라이온코리아가 생산하는 ‘아이! 깨끗해’ 전제품에 재생 플라스틱을 50% 사용하게 되면 연간 약 220톤(ton) 수준의 플라스틱 재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적용 제품 개발도 이어간다. 1회용 생활용품에는 미생물에 의해 6개월내 90% 이상 분해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PBAT(Polybuthylene Adipate-co-Terephthalate)를 적용하기로 하고 양사가 공동개발에 나선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산불 피해 지역 생태계 회복에 앞장..속초에도 '100년의 숲' 프로젝트 추진!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이사 김형조)는 2022년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등록 사업에서 최종 지원사업자로 선정됐다. 특히 이번 사업은 국내 최초 산불피해지를 복구해 탄소를 흡수하는 계획이라 감회가 남다르다. 지원사업자는 추후 환경부 외부사업 등록을 위한 한국임업진흥원 컨설팅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2018년도부터 자연기반 해법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흡수 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양평군 일대 약 760ha(232만 평)에서 진행하는 ‘100년의 숲’ 프로젝트는 탄소 흡수와 공기 정화가 뛰어난 나무를 심고 꾸준히 숲을 가꾸는 지속 가능한 산림 경영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속초 ‘100년의 숲’ 프로젝트는 2019년 산불피해지 43ha(13만 평)를 건강한 산림으로 복원하고 산불피해 상징물을 설치하는 등 재난복구 테마 숲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양평과 속초 프로젝트가 완료될 경우 20년간 약 1만 톤의 탄소를 흡수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웰니스와 산림테라피, 치유의 숲 등 다양한 그린비즈니스 산업을 준비 중이다.

ⓒ위메프
ⓒ위메프

 

위메프 ‘위메이크잇’, 시니어 소셜 브랜드와 협업…가치 소비 상품 큐레이션

위메프가 소셜밸류 캠페인 ‘위메이크잇(WE MAKE IT)’의 후속 활동을 이어간다.

위메프는 위메이크잇을 통해 건강한 시니어 일자리를 만드는 소셜 브랜드 상품을 큐레이션한다. 시니어 메이커들이 직접 만든 상품을 모아 위메프 이용자에게 가치 소비를 제안한다.

위메프는 지난해부터 위메이크잇에서 제로웨이스트, 소셜임팩트를 테마로 사회적 가치 소비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위메이크잇 큐레이션’은 제품력과 의미를 가진 파트너사 상품을 소싱하고 브랜드 콘텐츠를 협업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번에는 시니어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기반의 가치를 창출하는 브랜드 2곳과 협업한다. ▲노하우의 티코스터 키트 ▲링크앤라이프(이하 릴리)의 캔들 등 시니어들과 함께 만든 사회적 가치 소비 상품을 준비했다.

노하우는 더 나은 시니어 일자리와 환경 문제에 대한 고민을 업사이클링 취미 문화로 풀어나가는 브랜드다. 서대문시니어클럽과 함께 양말 생산 공정에서 폐기되는 양말목을 티코스터 키트로 재탄생시켰다. 릴리는 천안 남산마을 소재의 공방에서 마을 어르신들과 캔들과 디퓨저, 방향제 등을 만들고 수익금 일부를 지역 시니어 일자리와 여가, 문화생활에 사용하고 있다.

위메프는 각 브랜드들과 협업해 시니어들을 응원하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노하우 시니어 메이커에게는 고객들의 댓글을 롤링 페이퍼로 전달하고, 릴리 측과는 시니어들이 직접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서 꾸며보고 자신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하는 아트워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