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친환경, 기능성 액티브웨어 및 운동화 수요 증가
[그것이 궁금]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친환경, 기능성 액티브웨어 및 운동화 수요 증가
  • 이영순
  • 승인 2022.06.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실내 여가 활동이 제약받으면서 등산, 캠핑 등 야외 활동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따라서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가벼운 야외 활동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기능성 운동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홍콩 등산장비 브랜드 No More Heavy의 관계자에 따르면, 도심과 산이 가까이 있는 홍콩에서 퇴근 후 바로 산으로 가서 캠핑을 하는 이들이 많다. 

시장연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21년 홍콩 운동화 판매액이 153억4710만 홍콩 달러(약 19억8800만 미 달러)로 전년대비 3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6년까지 12.1%의 연평균 성장률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운동화 기업들이 등산화처럼 보온과 방수, 투습 기능이 있으며 발목을 덮지 않고 신기 편한 운동화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 유행하는 Urban Outdoor, Yama Style 등 아웃도어 스타일이 홍콩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어 실내와 야외 구분 없이 신을 수 있는 운동화들이 편리한 아웃도어 패션 아이템들과 같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린 소비’(green consumption) 트렌드에 따라 친환경 소재로 만든 운동화가 홍콩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운동화 제조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운동화의 편안함과 기능성을 중시하면서도 운동화 생산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일반 운동화 제조에는 운동화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연한 고무 속성의 물질인 틸렌초산비닐(Ethylene Vinyl Acetate, EVA)을 사용하는데 EVA는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만든 재료로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 

홍콩 운동화 제조업체 LANE EIGHT에서는 EVA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폐페트병과 수생생물인 조류(algae)를 활용해 운동화의 밑창을 만들어 운동화 착용 시의 발의 기동성과 유연성을 유지토록 했다. 조류는 흡수성이 높은 광합성 미생물이므로 이를 사용해 한 켤레의 운동화를 생산할 때 약 64m³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는 동시에 약 31.5L의 해수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설립자인 Josh Shorrock와 James Shorrock에 따르면, 이처럼 향후 운동화 산업이 지속 가능한 재료 사용 및 환경친화적인 생산 공정 채택에 초점을 둘 것으로 전망된다. 

시드니에서는  도심 한복판에서 레깅스와 후드 티, 가벼운 운동화 차림의 현지인을 마주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운동과 엑티비티를 좋아하는 호주인들에게 운동복 차림은 평상복과 다름 없다. 특히 코로나19로 재택 근무가 일상화 되고 대면 활동에 제한이 생기면서 생활하는데 편리하고 업무, 운동 시에도 무리 없이 착용 가능한 액티브웨어(Activewear)에 대한 니즈가 지속 늘어나고 있다.

액티브웨어는 활동복이라는 의미로 운동복과 평상복의 기능을 겸비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도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애슬레져(Athletic+Leisure)와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웍슬레저(Work+Athleisure)까지 등장하며 점차 직장과 일상, 운동 시 착용하는 복장의 구분이 희미해지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유래 없는 봉쇄 정책으로 호주인들은 실내외 활동에 대한 제재를 받았으며 이로 인해 호주 전반 산업에 대한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됐다. 제재 초반 수영, 헬스, 요가, 필라테스 등 실내 액티비티는 물론 외부 스포츠 활동에도 인원, 지역, 활동 반경 등에도 제약이 가해졌다. 이에 관련 시장이 크게 저하된 양상을 보였으나, 호주 정부의 단계적 규제 완화로 현재는 꾸준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호주의 스포츠웨어 시장은 2021년 기준 42억6,340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21.1% 성장했다. 해당 시장은 2018년까지 꾸준히 성장해 오다 2020년 코로나19 發 경기 침체로 크게 하락한 한편, 2021년 규제 개선 및 정부 지원 확대로 가파른 회복세를 보였으며, 향후 5년 동안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늘고있다. 코로나19, 델타 변이, 그리고 오미크론 바이러스까지 더해지면서 건강에 대한 경각심은 더욱 고조되었으며,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의 일상생활 곳곳에 크고 작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홈 트레이닝 및 아웃도어 활동의 증가, 재택근무 확대 등 최근 코로나19로 변화된 일상은 단계적 성장세에 있던 액티브웨어 및 운동화 시장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었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홍콩 운동화 산업에 불어온 3가지 변화의 바람", "2022년 기대되는 호주 액티브웨어 트렌드"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