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해제에 '여행·교통' 결제 금액 89.8%↑·문화 114% ↑
거리두기 해제에 '여행·교통' 결제 금액 89.8%↑·문화 114% ↑
  • 이영순
  • 승인 2022.06.09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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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여행과 교통서비스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년 전보다 90% 가까이 급증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잠정)’에 따르면 지난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4571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11.9%(1조 7561억원) 증가했다.

ⓒ통계청
ⓒ통계청

상품군별로 보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이 1조 3263억원으로 89.8%(6275억원) 늘었다. 이는 월간 기준 2020년 1월(1조 5345억원) 이후 가장 많은 거래액이다. 같은 달 기준으로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4월(1조 3951억원)의 95.1%에 해당한다.

월별로 달력 일수가 다른 점을 고려하면,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은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이전 수준을 대부분 회복한 셈이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항공권·교통 티켓·렌터카·숙박시설 등에 관한 수요가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외부 활동이 증가하면서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의복도 1년 전보다 각각 114.1%, 19.4% 증가했다. 배달 등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조 892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1133억원(5.7%)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통계가 작성된 2017년 이후 최소 증가액이자 증가율이다. 코로나19 확산 등에 두 자릿수 이상 증가율을 유지하던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거리두기 해제로 배달 수요가 일부 외식 수요로 옮겨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내구재인 가구와 컴퓨터 및 주변기기는 1년 전보다 각각 6.1%, 4.1% 줄었다. 화장품 거래액은 17.6% 감소한 8488억원으로 동월 기준 2018년 4월(8024억원) 이후 가장 적었다. 해외 관광객이 줄면서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된다.

4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2조 2831억원으로 작년 동월 대비 15.7%(1조 6693억원)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차지하는 비중은 74.6%로 2.4%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4월 전체 소매판매액(45조 5463억원)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12조 1826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6.7%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