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동향] 담비·KG이니시스·뱅크샐러드 外
[핀테크 동향] 담비·KG이니시스·뱅크샐러드 外
  • 정단비
  • 승인 2022.06.2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비, 주담대 대출 서비스 확대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가 지난 22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고금리 시대, 주담대 시장에서 대출 고객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0.1%p 이자라도 아낄 수 있는 열린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주담대 시장의 전망과 담비 플랫폼의 역할 및 기대’를 주제로 진행됐다. 담비에 따르면 국내 주담대 시장은 5대 시중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이 전체의 50% 이상, 은행권의 80%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시장의 특수성으로 인해 담보대출 상품의 실질 금리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은 없었다. 현재 담비는 ▲SC제일은행 ▲BNK부산은행 ▲SBI저축은행 ▲삼성생명 등 16개 금융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연내 30개 금융사와 주담대 상품을 계약할 예정이다.

이날 담비는 담보대출 비교 외에도 전국 우수 부동산 중개업소 2만여곳과 제휴를 통해 우수부동산 소개, 매물 검색, 내게 맞는 부동산 추천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나이스abc, 기업간 새로운 대금 지급 시스템 ‘NICE B2B PAY’ 출시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이하 나이스abc)이 새로운 기업간 대금 결제 시스템 ‘NICE B2B PAY(나이스 비투비 페이)’를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NICE B2B PAY’는 구매기업이 판매기업에게 지급해야 할 대금을 나이스abc가 대신해 판매기업에게 기존 지급일보다 빠르게 선(先)정산해주는 대금 결제 시스템이다. 주로 중소기업이나 영세사업자가 많이 포진해 있는 판매기업들은 이번에 출시된 ‘NICE B2B PAY’를 통해 원활한 자금 회전과 안정적인 기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NICE B2B PAY’는 기존 금융권에서 취급하던 ‘외담대(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를 대신하는 새로운 대금 지급 시스템으로 주목을 받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를 위한 상생 금융 시스템으로 자리를 잡아갈 예정이다.

 

KG이니시스, SONA에 일본결제서비스 지원

KG이니시스는 1020 온라인 패션플랫폼 SONA(구 소녀나라)에 일본결제서비스를 지원한다.

일본결제서비스는 KG이니시스가 국내 가맹점의 일본 이커머스 진출을 위해 개발한 토탈 결제 솔루션으로 신용카드 결제, 편의점 결제, 라인페이(LinePay), 페이페이(PayPay) 등 현지 주요 결제수단을 제공한다. 또 가맹점 니즈에 맞춰 원화 혹은 엔화 정산이 가능하며 단 1회 연동으로 한국·일본 각 시장의 판매현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다.

KG이니시스는 일본결제서비스 가맹점을 확대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뱅크샐러드, 리워드 서비스 ‘뱅샐용돈’ 시작

마이데이터 전문 기업 뱅크샐러드가 앱 고객이라면 누구나 조건 없이 받을 수 있는 ‘뱅샐용돈’ 서비스를 시작한다.

‘뱅샐용돈’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자산 증식의 즐거움을 비롯, 꾸준한 자산관리를 위한 동기부여 확대를 위해 기획됐다.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뱅크샐러드 앱 로그인 후 ‘뱅샐용돈 신청하기’ 페이지를 통해 첫번째 용돈받기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신청된다. 뱅샐용돈 신청 고객은 1년간 월 1회, 즉 최대 12회 용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초 1회 즉시 수령 이후부터는 매월 말일 앱에서 도착 알림을 받고 뱅샐용돈을 수령할 수 있다. 뱅샐용돈은 뱅샐머니로 적립되는데, 뱅샐머니는 송금하기 기능을 통해 연동된 개인 계좌로 간편하게 보내고, 출금도 가능하다.

 

HN핀코어, P2P 금융 플랫폼 ‘펀딩웨이’ 서비스 6월 말 오픈

핀테크 기업 HN핀코어가 P2P 금융플랫폼 ‘펀딩웨이’ 서비스를 6월 말 론칭한다고 밝혔다. 

HN핀코어는 지난 1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자 등록 후 금융 제도권에 편입되면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핀테크 개발 및 보안 IT 사업 기술 역량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금융권 전문 인력을 활용해 펀딩웨이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HN핀코어가 론칭하는 펀딩웨이 서비스는 온라인 마켓 판매자를 위한 소상공인 선정산 매출채권(Supply Chain Finance, 이하 SCF) 상품과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주력으로 한다.

매출채권 SCF 상품은 대형 온라인 마켓(위메프, 티몬, 이제너두 등)을 통해 납품한 후 발생한 미정산 채권에 투자하는 우량 상품으로, 배송 완료 금액을 선정산 후 만기 도래 시 마켓에서 대금을 지급받는 구조로 설계해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 상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