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KB국민은행·IBK기업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KB국민은행·IBK기업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6.2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NH메타버스 Youth 페스티벌’ 실시

NH농협은행은 NH올원뱅크 종합금융 오픈을 기념해  6월 27일부터 7월 31일까지 ‘NH메타버스 Youth 페스티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간 내 메타버스 게더타운의 ‘NH이벤트’ 맵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으며, 접속 방법은 QR코드 스캔이나 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이벤트는 ‘상품가입 이벤트’, ‘메타버스 체험 이벤트’, ‘하나더게임 이벤트’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상품가입 이벤트’는 상품홍보존의 모바일브랜치 QR코드를 활용해 상품을 가입한 뒤 올원뱅크 응모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NH해봄 공식SNS’를 팔로우하면 응모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갤럭시워치4클래식(5명), SPC상품권(50명), 편의점 상품권(300명)을 증정한다.

‘메타버스 체험 이벤트’는 미로탈출, 농협올리찾기, 농협 OX퀴즈 세 가지 게임으로 구성되며, 각 미션 성공 시 팝업 되는 설문지에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응모가 된다. 추첨을 통해 갤럭시버즈2(10명), 올리브영 상품권(50명), 편의점 상품권(300명)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하나더게임 이벤트’는 게임존 테트리스 최고 득점자에게 닌텐도 스위치를 증정한다. 각 이벤트는 중복 당첨이 가능하며, 모든 이벤트 참여시 당첨확률이 높아진다.

 

KB국민은행, KB사이버브랜치에 기업 자금사고 예방 솔루션 도입

KB국민은행은 자금사고 예방 솔루션을 도입하며 KB사이버브랜치를 고도화했다고 밝혔다.

KB사이버브랜치는 기업 자금담당자가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PC를 통해 전 금융기관 계좌조회, 급여이체, 가상계좌 발급/관리, 법인카드, 외환 등 자금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 가능한 통합자금관리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은 KB사이버브랜치에 ‘AI안심경영보고서’와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도입해 기업의 자금사고 예방 기능을 고도화했다고 설명했다. ‘AI안심경영보고서’는 일일시재보고서 등 기업이 거래 중인 전 금융기관의 실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계한 금융정보를 경영진 및 관리자에게 지정된 시간에 모바일로 자동 전송해 경영진은 기업의 실자금 현황 및 잔액 변동 상황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FDS는 고액출금거래, 지정시간 외 거래, 계좌변경 등 일상적인 범주를 벗어난 이상거래 발생 시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발송해 자금사고 예방을 지원한다.

 

우리은행,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사업 실시

우리은행은 지난 22일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충남 아산시청에서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현대백화점, BGF리테일 등 정부와 시민단체, 기업이 함께하는 폭염대응 물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이 지원한 여름용 이불을 비롯해 생수, 쿨매트, 부채 등 기업들이 지원하는 물품은 홀몸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 가구 등 폭염, 홍수와 같은 기후위험에 노출이 쉽고, 사회‧경제적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 1,970가구 및 전국 30개 사회복지시설에 전달된다.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환경부를 비롯해 지난 5월 업무협약을 맺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취약계층의 폭염 적응력을 높이는 각종 지원과 폭염 대응 홍보 등 사회적 공익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한국인터넷진흥원, 블록체인·핀테크 스타트업 사업화 추진 맞손

KB국민은행은 지난 22일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블록체인·핀테크 스타트업 기술 사업화 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KB국민은행 여의도 전산센터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에는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 권현오 한국인터넷진흥원 디지털기반 본부장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KB국민은행은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수행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의 협약을 계기로 ▲유망 블록체인·핀테크 스타트업 기업의 발굴 및 사업 연계 지원 ▲블록체인·핀테크 등 디지털 신기술 교류 및 전문가 양성 협력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한국인터넷진흥원과의 기술협약을 시작으로, 핀테크 기업들이 가진 기술과 아이디어를 융합해 ‘새로운 금융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해 나가는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NH농협은행, 쌀 소비촉진 캠페인 실시

NH농협은행은 공공금융부문 김춘안 부행장과 직원들이 쌀 과잉공급 문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쌀 농가 지원을 위해 정부세종청사에서 쌀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정부세종청사 금융센터 직원들은 청사 공무원 및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쌀(1kg)과 컵누룽지를 전달하며 쌀 소비촉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당부 드렸다.

 

 

기업은행, ‘IBK창공’ 상반기 혁신 창업기업 81곳 수료

IBK기업은행은 혁신 창업기업 81개社가 2022년 상반기 IBK창공 창업육성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각 센터별로 진행된 수료식에서는 IBK창공 졸업기업 관리 프로그램인 ‘POST창공’에 대한 설명과 함께 육성기간 동안의 소회를 밝히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수료식에는 코로나19 방역조치로 그동안 열리지 못한 네트워킹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부산 창공’은 6기 기업의 수료식을 위해 1~5기 선배기수가 참여해 전체 기수가 함께하는 대규모 통합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IBK기업은행은 현재 2022년 하반기 IBK창공 혁신창업기업의 선발을 완료했으며, 오는 7월부터 5개월간 육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AI 경영관리 스타트업 아이비즈온과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 인공지능 경영관리 솔루션 플랫폼 ‘세무특공대’를 운영하는 ㈜아이비즈온과 ‘개인·법인 사업자 편의 제고를 위한 금융솔루션 개발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이 자체 개발한 API연계 ‘간편 급여이체 서비스’를 ‘세무특공대’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의 간편 급여이체 서비스는 계좌와 금액을 수기로 입력하고 확인하는 급여이체 업무를 몇 차례의 클릭만으로 손쉽게 등록할 수 있어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업무 부담을 줄여 준다.

한편, 하나은행은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벤처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원큐애자일랩(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스타트업 대상 대출 지원, 지분투자 등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