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티티케어·먼키·당근마켓·직방 外
[스타트업 소식] 티티케어·먼키·당근마켓·직방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0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스타트업 ‘리베스트’, 대전시 ‘D-유니콘 프로젝트’ 선정

이차전지 스타트업 (주)리베스트가 대전시가 진행하는 ‘D-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7월 4일 밝혔다. 

‘D-유니콘 프로젝트’는 대전시가 지역 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성장도약자금, 사업화 및 인력양성 지원을 통해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하는 전략 프로젝트이다.

해당 프로젝트의 참여 기업은 최대 6,500만 원의 시장 분석 및 기술 개발용 도약 지원금, 1,800만 원의 사업화 지원금뿐만 아니라 전담 PM을 통한 성장 컨설팅, 그리고 최대 20억 원의 정책자금 융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총 3개의 분야 (바이오메디컬, 무선통신 융합, 지능형 로봇) 분야에서 최종 10개의 기업이 선정됐으며, 이 중 리베스트는 무선통신 융합 분야로 선정됐다.

 

반려동물 건강 관리 앱 서비스 ‘티티케어’, 미국 시장 진출

(주)에이아이포펫의 반려동물 헬스케어 앱 ‘티티케어’가 미국 버전 서비스를 런칭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에이아이포펫이 개발한 ‘티티케어’는 휴대폰으로 반려동물의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앱으로, 휴대폰으로 눈이나 피부 사진을 찍으면 인공지능이 해당 부위의 건강 상태를 분석해 질병 증상 여부를 알려준다. 또한, 반려동물의 종류, 생애주기 등에 맞춘 활동량과 적정 식사량 등 다양한 건강관리를 제공하며 누적 회원 수 9만 5천 명을 달성하는 등 사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티티케어는 지난 2021년 11월 CES 2022 혁신상을 수상하고 2022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2에 참가하며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일본, 인도 등 다양한 국가의 관계자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IT WORLD CANADA의 ‘CES 2022의 가장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제품 5선’, International Business Times의 ‘Best of CES 2022’ 에 선정되는 등 해외 언론에서도 에이아이포펫이 선보인 혁신적인 기술력과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티티케어의 미국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반의 눈과 피부 건강 확인 및 반려동물의 종류, 나이, 건강 상태 기반의 맞춤형 케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미국의 다양한 기업들과 업무 협약을 통한 수의사 상담, 사료 추천 등 서비스를 확대해 향후 5년 내에 50만 이상의 유료 회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레몬헬스케어, 블록체인 시스템 ‘레몬체인’ 도입

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가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블록체인 솔루션인 ‘레몬체인’을 도입, 이를 서류없이 실손보험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청구의 신’ 플랫폼에 우선 적용했다고 밝혔다. 

‘레몬체인’은 헬스케어 블록체인 네트워크(HBN)를 구축함으로써 각종 의료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보관·활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이다. 이를 활용해 향후 레몬헬스케어는 개인 건강기록(PHR)과 개인이 자발적으로 생성한 건강 데이터(PGHD), 생활기록(Life-log Data), 생체데이터 데이터, 유전체 데이터 등에도 블록체인 기반을 확장해 적용한다는 전략이다.

레몬헬스케어가 제시한 HBN은 의료기관과 환자 모두 헬스케어 데이터에 양방향으로 자유롭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보다 진전된 의료 생태계 시스템이다. 이로써 블록체인 기술로 개인 기록의 위변조를 방지함으로써 데이터의 보안성과 투명성, 신뢰성을 높였다. 나아가 의료기관과 연구소 등 의료 데이터가 필요한 곳에 이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선순환 네트워크를 표방한다. 즉 개인 활용 동의를 거친 의료 데이터는 비식별 처리(블록체인화)로 의료 산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된 부가가치와 편익은 환자 등 데이터 제공자에게 배분되는 구조다.

이와 관련 레몬헬스케어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앱(DApp, 탈중앙 분산 애플리케이션)으로 업그레이드된 ‘청구의 신’ 앱을 우선 런칭했다. 레몬체인 솔루션을 적용한 ‘청구의 신’은 앱을 통해 생성되는 입원비 내역과 제증명서 등 개인 건강기록(PHR) 데이터를 블록체인화하는 한편, 이용자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할 때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등 리워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S2E(Service To Earn,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보상을 받는 모델) 시스템을 구현했다.

 

아산나눔재단, 멤버십 프로그램 ‘마루패스’ 론칭

아산나눔재단이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180’과 ‘마루360’의 졸업사 및 파트너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멤버십 프로그램 ‘마루패스’를 론칭했다. 

이번에 론칭한 마루패스는 아산나눔재단이 운영하는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180과 마루360의 졸업사와 파트너사,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이들을 대상으로 부여하는 멤버십으로 마루360의 다양한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마루에서 개최되는 이벤트 및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도 제공한다. 마루패스는 연간으로 운영하며, 이번에 론칭한 멤버십 유효 기간은 내년 6월 30일까지 1년이다. 

먼저, 기존에 마루 입주민을 대상으로 개방했던 마루360 공간 중 일부를 마루패스 멤버십 회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2층과 지하 1층 로비 라운지를 상시 업무 가능 공간으로 개방하며, 12인실 회의실 2개 공간 외 세미나실도 무료로 예약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마루360 2층에 마련된 자란다 키즈존, 1층 카페는 할인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지하 2층 스튜디오는 크레딧을 부여해 매월 일정 시간 무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외식플랫폼 먼키, 비건식단 전문브랜드 ‘룰루비건’과 콜라보 진행

디지털 외식플랫폼 먼키는 비건식단 전문브랜드 룰루비건과 비건빵 시식회, SNS 이벤트, 고객 인터뷰 등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먼키 지점에서는 룰루비건의 비건 프로틴 통밀빵 ‘깜빠뉴’ 런칭 시식회가 열렸다. 

이번 시식회는 룰루비건의 비건빵과 일반빵을 고객이 블라인드 테스트로 먹어봄으로써 비건빵도 맛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했다. 비건빵 시식 인증샷을 SNS에 올리면 룰루비건 깜빠뉴를 현장에서 지급하는 이벤트에도 많은 고객이 참여했다. 또한 비건을 주제로 다양한 고객 인터뷰를 촬영했고 먼키 유튜브와 SNS 채널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에 먼키와 함께 콜라보에 참여한 룰루비건은 동물성 DNA 검사와 HACCP 인증, 식물성 단백질 비건인증 등 비건식단 전문 브랜드다. 

전국의 지역 맛집과 유명 외식브랜드로 구성된 맛집편집샵 먼키는 IT, AI 공유주방 시스템을 접목한 차세대 외식플랫폼으로 강남, 시청, 영등포 등 수도권 핵심상권에 7개 지점, 130여개 식당을 운영 중이다. 

 

당근마켓 들어온 ‘남의집’, 서울·수도권 확대 오픈

당근마켓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모임을 연결하는 취향 기반 대화 커뮤니티 ‘남의집’이 최근 당근마켓 ‘내 근처’를 통해 서울과 수도권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 오픈했다.

‘남의집'은 와인이나 베이킹, 글쓰기, 다도 등 다양한 취향을 연결하는 모임을 만들고,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4월 서울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당근마켓에서 서비스 연동을 시작한 후 2개월만에 가입자수가 3배 넘게 늘며 초고속 성장했다. 동네 이웃들을 연결하는 당근마켓과 취향 커뮤니티 남의집이 만나 시너지를 내면서, 서비스 지역을 서울에서 경기도, 인천까지 넓혔다.

지난해 9월 당근마켓이 직접 투자하기도 한 남의집은 투자 이후 월평균 모임수 30%, 거래액은 40%씩 증가하며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남의집에서 모임을 주선하는 호스트들이 주로 지역 상권에서 지역 자원, 문화, 커뮤니티를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소상공인, 일명 ‘로컬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로컬 크리에이터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육성하는 주요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번 지역 확장으로 더 많은 당근마켓 이용자들이 남의집을 통해 지역의 숨은 고수, 전문가들이 주최하는 다양한 모임을 쉽게 발견하고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남의집은 당근마켓 ‘내 근처’ 탭 ‘당근미니’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당근마켓에서 별도의 설치없이 서비스 페이지에서 바로 원하는 모임에 신청해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스, 데이터 사이언스 과제 테스트 무료 체험 기업 모집

개발자 성장 플랫폼 ‘프로그래머스’를 운영하는 그렙이 AI·데이터 전문가 채용 기업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과제 테스트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데이터 사이언스 과제 테스트는 AI·데이터 전문가 채용 전형 중 하나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실력을 파악할 수 있는 코딩테스트 외에 지원자의 실무 문제 해결력 및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AI·데이터 전문가 채용 예정인 기업들이 데이터 사이언스 과제 테스트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선착순 50개 기업의 신청을 받고 있다. 선정된 기업에는 지원자 10명의 과제 테스트가 가능한 초대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청 기한은 7월 31일까지이며 신청 기간 중이라도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직방, 1000억원 규모 시규 투자 유치

종합 프롭테크 기업 직방은 4일 KDB산업은행, IMM인베스트먼트, 하나금융투자로부터 총 1000억원의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직방이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것은 지난 2019년 이후 3년 만으로, 이번 투자에서 직방의 기업가치는 2조5000억원 규모로 평가됐다.

직방은 투자자들이 직방의 성장성과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투자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직방이 자체 개발해 글로벌 런칭한 가상오피스 플랫폼 'Soma(소마)'나 삼성SDS 홈IoT 부문 인수를 통한 스마트홈 비전 등 직방의 적극적인 신사업 분야 개척 행보를 높게 평가했다.

이와 함께 KDB산업은행과 신영증권은 직방의 신사업 비전에 공감하며 삼성SDS 홈 IoT 사업부문 인수를 지원하기 위해 최대 600억원의 대출 공동주선도 추진 중이라고 알렸다.

직방은 이번에 확보할 투자금과 대출금을 서비스 고도화와 신사업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집 구하기부터 집 관리까지 주거 분야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 프롭테크(부동산 기술)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