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바로고·요기요·카닥·핀트 外
[스타트업 소식] 바로고·요기요·카닥·핀트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0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나라, 2022년 상반기 사기피해 접수 전년대비 15% 감소

중고나라는 2022년 상반기 중고나라 플랫폼 내 사기 피해 접수 현황을 확인한 결과 사기 피해 접수 건이 창사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중고나라의 2022년 상반기 사기 피해 접수 건수는 지난해보다 약 15% 감소한 월 평균 약 470건 수준을 기록했으며 2020년 4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중고나라는 2020년 하반기부터 플랫폼 내 거래 환경 개선을 위해 사기 거래 사전 차단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주력했다. 먼저 거래 모니터링 전문 인력 확충을 시작으로 머신 러닝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등 실시간 거래 안정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해 왔다. 특히 사기 감소를 위해 이용자의 거래 패턴과 위험 계정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월평균 8천 건의 사기 의심 계정을 사전 조치하며 사기거래 시도를 막아냈다고 전했다.

2021년 7월에는 개인 간 거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중고나라 페이’와 휴대폰 번호, 계좌번호, 메신저 ID, 이메일 정보로 판매자의 거래 사기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중고나라 사기 통합조회’ 서비스를 출시했다.

 

바로고, IT 정보보안 전문기업 ‘드로닉스’ 인수

바로고는 정보보안 전문기업 ‘드로닉스(DRONIX)’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드로닉스는 정보보안 기술 연구와 개발에 중점을 둔 IT정보보안 전문 기업이다. 현재 본인확인기관지정등에관한기준에 따른 본인확인기관지정심사 수행 사업을 수주하고 있으며, 모의해킹 등의 보안성 검토와 함께 다양한 기관과 보안기술 연구 및 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바로고는 드로닉스가 보유한 보안 기술력과 솔루션 등을 높이 평가해 이번 인수를 적극 추진했다. 특히, 다양한 해킹대회 수상경력을 보유한 우수한 인재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퓨처플레이-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 ‘초기 투자 심사역’ 육성 맞손

퓨처플레이가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와 업무협약을 진행하고 초기 투자 심사역을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 ‘VC스프린트(Sprint)’를 론칭, 1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퓨처플레이와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는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투자사들에게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빠르게 양성·공급하는 한편, 심사역으로의 빠른 성장과 커리어 피봇을 고려하는 인재를 연결하려는 취지로 MOU를 체결하고 ‘VC스프린트’를 론칭하게 됐다.

‘VC스프린트’는 약 10년 간의 초기 투자 경험을 축적한 퓨처플레이의 노하우와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의 회원사 네트워크의 결합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VC스프린트 1기는 8월 4일부터 총 8주간의 교육 일정으로 진행된다. 초기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진 초임자 및 전문 심사역이 되고자 하는 3년 이상의 업계 경력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생은 신청서와 과제를 통해 교육에 적합한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요기요, R&D 신규 경력직 직전 연봉의 50% 사이닝 보너스 지급

요기요가 우수 개발 인재 확보를 위해 R&D센터의 신규 경력 입사자에게 직전 연봉의 50%를 사이닝 보너스로 지급하는 파격적인 경력직 채용을 진행한다.

이번 채용은 오는 7월부터 두 달간 ▲개발 ▲프로덕트 오너(PO) ▲데이터 ▲UX 등 테크 분야 전 직군 경력직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며, 최종 입사자는 직전 연봉의 50%를 사이닝 보너스(입사 시 제공하는 일회성 인센티브)로 지급받게 된다.

R&D센터 구성원들의 순조로운 온보딩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내부 프로그램도 확대 개편한다. 우선 신규 입사자의 원활한 회사생활을 위해 R&D센터만의 민첩하고 자율적인 근무환경을 소개하는 ‘애자일(agile) 맛보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요기요의 개발 인재 개개인의 성장과 팀의 성장을 모두 균형 있게 돕기 위해 전문 애자일 코치가 직접 이를 돕는다.

또한, 신규 입사자에게 1:1 버디를 매칭하는 ‘버디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버디는 같은 직무를 맡고 있는 팀원이 맡아 R&D센터 투어부터 업무 환경 조성, 사내 편의 시설 이용 안내 등 R&D센터 적응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여기에 ‘90일 온보딩 플랜’을 운영하며 신규 입사자와 버디가 함께 온보딩 과정에 이뤄져야 할 계획을 수립, 30일마다 각 미션을 주도적으로 점검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다.

 

카닥, 140억원 규모 투자 유치 성공

자동차 애프터마켓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카닥’(대표 한현철)이 총 14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는 한국산업은행 100억원, 하나금융투자와 IBK투자증권 30억원, 신한자산운용 10억원으로 총 140억원 규모로 진행됐다. 이로써 카닥의 누적 투자액은 총 450억원으로 늘어났다. 투자 유치 후 카닥의 기업가치(Post-money value)는 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닥은 확보한 투자금으로 향후 자동차 정비, 타이어, 자동차 보험 가입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다양한 서비스를 카닥 앱 하나로 모두 제공하는 ‘슈퍼앱’으로의 성장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카닥은 정보 비대칭이 심각한 자동차 수리 시장에서 운전자와 정비업체 양쪽의 편리성을 증대하고자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며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자동차 외장 수리비용 견적비교 기능을 중심으로 엔진오일 및 타이어 교체 서비스, PB 상품 판매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핀트, 해외 겸용 핀트 카드 런칭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운영하는 자산을 쌓아가는 AI 일임 투자 ‘핀트(fint)’가 해외 겸용 핀트 카드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해 추가 캐시백 혜택과 휴가 지원금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외 겸용(VISA)으로 새롭게 출시된 핀트 카드는 기존 국내 전용 카드보다 캐시백 혜택을 받기 위한 요건은 더 쉬워지고 결제처는 해외까지 확대된 것이 특징이다. 핀트 카드는 BC카드와 제휴한 ‘선불형 체크카드’로 전월실적이나 적립한도에 제약이 없으며, 카드 발급 비용과 별도의 연회비도 없다.

국내외 어디서든 생활 속 소비가 투자가 되는 해외 겸용 핀트 카드는 △기본 적립 0.2%에 더해 △잔돈 쌓기 설정 시 추가 0.2%, △핀트 투자 운용 시 추가 0.2% 캐시백 혜택이 제공돼, 카드 결제 금액의 최대 0.6%의 적립 혜택이 주어진다.

디셈버앤컴퍼니는 이번 신규 카드 출시를 기념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먼저, 본격적인 이벤트 오픈에 앞서 더욱 많은 고객들이 핀트 카드를 미리 신청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5일부터 10일까지 ‘사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해외 겸용 핀트 카드를 발급받는 모든 고객에게 핀트 카드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핀트 머니 1천원을 지급한다.

이어서 오는 11일부터 8월 29일까지 단 50일간 진행되는 ‘50일의 썸머 이벤트’를 통해 1.4%의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기간 동안 핀트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최대 2.0%의 캐시백을 받아 볼 수 있다.

 

KT&G 상상마당 부산, ‘상상 모션그래픽 챌린지’ 참가자 모집

KT&G 상상마당 부산이 부산‧울산‧경남지역 청년 그래픽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상상 모션그래픽 챌린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KT&G 상상마당이 청년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지역상생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주제는 ‘상상이 실현되는 공간, 부산’으로, 부산 관광 관련 소재를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KT&G 상상마당 부산의 건물 외관, 공연장, 스테이 등 일부를 포함시켜 모션그래픽으로 표현해 제출하면 된다.

공모 기간은 7월 5일부터 9월 25일까지이며,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하다. 부산‧울산‧경남 지역 거주(접수시작일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중인 만 39세 미만 청년이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다. 

심사는 주제 관련성, 소프트웨어 활용성,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서류 접수 후 10월부터 1‧2차 심사를 거쳐 11월 말에 최종 5명이 선발된다. 수상자들에게는 상금 및 KT&G 상상마당 부산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작품 홍보, ‘상상마당 부산 아티스트 멤버십’ 등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