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KG이니시스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KG이니시스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0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KB ESG임팩트 공모사업 실시

KB국민은행은 지역사회 환경·사회 문제 해결 지원을 위한 ‘KB ESG임팩트 공모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모주제는 환경 또는 사회 분야 중 선택가능하다. 환경 분야의 공모주제는 ▲탄소배출저감활동 ▲환경오염개선 ▲자원순환 ▲생물다양성 지원 ▲지속가능한 식량자원 생산 등이 있다. 사회 분야의 공모주제는 ▲지역사회 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창업 지원 ▲교육격차 완화 ▲인권·다양성 존중 ▲양성평등 ▲글로벌 가정지원 등이다. 

지원 자격은 대표 및 구성원이 만 19세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 50% 이상으로 구성된 비영리민간단체 등이며 참가를 희망하는 단체는 오는 8월 3일 15시까지 KB ESG임팩트 공모사업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복지넷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 5개 프로젝트는 사업 실행을 위한 지원금 최대 5천만원 및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컨설팅, 교육 및 프로젝트 홍보 등을 지원받는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특화형 ESG자가진단 Tool 오픈

IBK기업은행은 ESG경영 도입이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ESG를 환기시키고 전파하기 위해 IBK ESG자가진단 Tool을 출시한다.

IBK ESG자가진단 Tool의 특징은 ▲모바일을 통해 진행돼 접근은 편리하고 ▲중기 특화형 지표로 진단은 차별화되며 ▲기업 ESG 경영수준의 진단결과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서비스 이용대상은 중소‧중견기업 누구나 가능하며, 자가진단은 ESG종합·분야별 등급 및 이슈별 진단을 바탕으로 실시된다. 이를 통한 결과물로개별 기업의 ESG 관리포인트와 개선방향을 제시해 중소기업의 ESG경영 전환을 위한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 쉬운 외화매매 서비스 ‘하나 FX 마켓’ 오픈

하나은행은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에 누구나 쉽게 외화 매매를 통한 환테크를 경험할 수 있는 ‘하나 FX 마켓’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하나 FX 마켓’은 최근 환율의 등락폭이 확대됨에 따라 환테크에 대한 니즈를 가진 손님들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게 환테크를 경험하고 높은 우대환율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하나은행은 ‘하나 FX 마켓’을 통해 손님들에게 ▲외화 즉시 및 예약 매매 거래 ▲외화바꾸기(이종통화간 매매 거래) ▲환율 알림 ▲외환 주요뉴스 ▲FX커뮤니티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타은행/증권사 원화계좌와 하나은행의 외화계좌간 별도의 수수료 없이 외화 매매거래가 가능하고, 스마트폰의 위젯 기능을 통해 외화거래 시 실제 적용되는 환율을 앱 실행 없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거래 가능한 통화는 미국달러화(USD), 유럽유로화(EUR), 일본엔화(JPY)등 총 27개이며, 외환시장 마감 이후에도 미국달러화, 유럽유로화, 일본엔화는 23시 50분까지 외화 매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그 외 통화는 20시까지 거래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하나 FX 마켓’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9월말까지 출시 이벤트도 진행한다. ▲FX마켓 누적 거래금액 상위 3명 아이패드에어 ▲이벤트 기간 거래손님 1,000명 추첨 1만 하나머니 ▲SNS에 ‘FX마켓 거래인증’ 손님 100명 추첨 달러북 ▲FX마켓 가입 시 미 달러화 기준 80%, 일본엔화 기준 50% 이상 환율 우대를 제공하고, 타임세일, 출석체크 등 환율우대를 파격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수시로 진행 예정이다.

 

KG이니시스, 카페24 스토어에 ‘렌탈페이’ 어플 론칭

KG이니시스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운영하는 ‘카페24 스토어’에 렌탈페이 어플을 론칭했다.

렌탈페이는 카드 신용한도 소진 없이 최대 60개월까지 분할 결제 및 렌탈이 가능한 KG이니시스의 결제 서비스다. 지난해 출시 후 명품 플랫폼 ‘필웨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겟트(GETTT)’, 아웃도어 플랫폼 ‘라이클컴퍼니’, 허먼밀러 공식딜러 ‘인노바드’ 등 다수 가맹점에 적용되고 있다.

카페24 스토어는 이커머스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유통·판매하는 앱 마켓으로, 이번 론칭을 통해 카페24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 누구나 렌탈페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카페24 스토어에서 렌탈페이 어플을 다운받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되며, ▲전체 혹은 특정 상품을 지정해 렌탈페이를 결제수단으로 제공하거나 ▲‘렌탈몰’ 카테고리를 별도 개설하는 두 가지 방식이 가능하다.

카페24 스토어 론칭 이벤트도 진행한다. 7월 7일부터 8월 31일까지 렌탈페이 서비스를 신규 신청하는 카페24 가맹점에게 서비스 오픈일부터 두 달 간 발생하는 렌탈 거래에 대해 결제금액의 1% 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씨티은행 고객 위한 ‘웰컴씨티’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씨티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의 원활한 거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예금 신상품 출시와 함께 ‘웰컴씨티’ 이벤트를 31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씨티은행 이용 고객 중 우리은행 정기예금 미보유 고객이 신상품 ‘WON플러스 예금’을 가입하면 0.3%p 금리우대 쿠폰을 제공한다. ‘웰컴씨티’ 금리우대 쿠폰 사용 시 최고금리 연 3.40%(7월 7일 기준)이며, ‘웰컴씨티’ 쿠폰은 예금 금액 총 1조원 한도까지 제공되며 한도가 소진될 경우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씨티은행 이용 여부는 ‘우리WON뱅킹’ 오픈뱅킹에 씨티은행 계좌를 등록해 확인 가능하며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도 실시간으로 대상 고객 여부를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다.

아울러 씨티은행을 이용 중인 고액자산가를 위한 이벤트도 실시한다. 씨티은행 PB고객이 ‘우리WON뱅킹’이나 영업점에서 예금, 펀드, 신탁 등 금융상품에 가입하면 가입금액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우리은행은 올해 초 씨티은행에서 우리은행 TCE시그니처센터로 영입한 스타급 PB 13명이 자산관리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친환경 글로벌 전기차 경주대회 ‘포뮬러E 서울 E-PRIX’ 공식 후원

하나은행은 오는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전기차 경주대회인 ‘포뮬러E 서울 E-PRIX(이-프리)’의 공식 후원은행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의 정식 명칭은 ‘2022 하나은행 서울 E-PRIX’로 이번 대회를 통해 국내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제고되고 지속가능발전 및 환경보호의 중요성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친환경 스포츠 후원을 통한 차별화된 ESG경영을 실천함으로써 하나금융그룹의 ESG 중장기 비전인 ‘Big Step for Tomorrow’ 실현에 한 발짝 더 나아가 2050년 탄소중립 사회 구현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포뮬러E’는 탄소 중립을 지향하는 세계 최초의 친환경 전기차 경주대회로,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하에 2014년 베이징 대회를 시작으로 뉴욕, 런던, 파리 등 주요 도심에서 매년 시즌제로 개최되고 있다. 이번 ‘2022 하나은행 서울 E-PRIX’ ‘포뮬러E 2021-2022’ 시즌의 마지막 대회로, 최종 우승자를 결정지을 15, 16라운드가 다음달 13일과 14일 양일간 잠실종합운동장과 주변 도로에 조성된 트랙에서 펼쳐진다.

대회 입장권은 6일부터 ‘포뮬러E 코리아’의 공식 앱을 통해 판매되며, 하나카드로 결제하면 5%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는 단독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된다.

 

NH농협은행, 수출입기업 위한 ‘제12회 NH외국환아카데미’ 개최

NH농협은행은 6월 24일부터 7월 12일까지 총 5회에 걸쳐 권역별로 수출입기업 임직원과 함께하는 ‘제12회 NH외국환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NH외국환아카데미’는 2010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수출입 관련 실무지식 강의 등을 통해 수출입기업체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는 ▲글로벌 경제동향 및 환율전망 ▲무역사기 사고사례 및 대응방안 ▲물류동향 및 물류분쟁의 예방 ▲무역(수출입)실무 ▲무역회계 및 세무실무 등의 주제로 구성, 광주를 시작으로 대전, 부산, 서울, 대구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은행, 개방형 제휴제안 채널 ‘WON 파트너십’ 오픈

우리은행은 은행과 제휴를 희망하는 모든 기업을 위한 개방형 제휴채널 ‘WON 파트너십(WON Partnership)’을 오픈했다.

‘WON 파트너십’은 개방형 제휴제안 채널로 우리은행과 제휴를 희망하는 기업에게 은행의 자산과 비즈니스 활용 기회를 제공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제안을 원하는 기업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의 ‘제휴제안’ 메뉴에서 로그인 없이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제휴 분야는 ▲상품·서비스와 마케팅뿐만 아니라 ▲대면·비대면 채널 제휴 ▲비금융 생활 서비스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 ▲데이터 ▲API 등 범위나 형태의 제한이 없다.

‘제휴제안’ 채널로 접수된 제안은 은행 담당 부서의 정식 검토를 거쳐 사업 진행 여부가 결정된다. 제안한 기업은 검토 단계별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검토 결과를 회신받게 되며, 특히 이원덕 은행장이 각 사업의 처리결과를 직접 챙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