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난시로 인한 문제, 교정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건강 Q&A] 난시로 인한 문제, 교정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2.07.2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퍼스트삼성안과 나성진 원장
사진=퍼스트삼성안과 나성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직장에 다니는 30대 여성입니다. 평소 난시 때문에 안경을 쓰는데, 최근 부쩍 더워진 날씨 때문에 땀이 흐르고 습기가 차는 등 안경을 쓰는 것이 신경쓰이곤 합니다. 이로 인해 업무에 지장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시력교정술로 개선해보려고 노력하지만 난시의 경우 라식, 라섹이 어렵다고 하여 고민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시력교정술이 필요하지만 고도근시이거나 안구건조증으로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많은 환자들이 선택한 라식, 라섹의 경우 고도근시라면 수술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어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한 후 시력을 회복하는데,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가 있다면 수술이 어렵습니다.

라식과 달리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실질 표면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을 취하는 라섹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라섹은 라식에 비해 회복 기간도 상대적으로 길고, 통증이 심하며, 마찬가지로 고도근시의 경우 수술이 어렵습니다.

 

난시 교정 위해서 필요한 방법은?

최근에는 수술적 방법을 통한 난시 개선에 클리어라식을 이용합니다. 이는최소 절개만을 통해 렌티큘을 제거하는 방식의 수술로, Z8 장비의 빠른 속도와 낮은 에너지를 활용해 각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등 부작용을 최소화한 방식입니다.

통증을 최소화하여 수술 시간도 짧으며, 회복도 빠른 편입니다. 또한 기존 시력교정술보다 각막 절삭면이 매끄럽고, 시축 및 난시 방향 변화를 추적해 교정 정확도를 높였기 때문에 난시가 있더라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개인마다 시력, 각막 모양, 상태 등이 다르고 이에 따라 수술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수술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 신중해야 합니다. 눈에 대한 체계적이고 꼼꼼한 정밀검사가 우선돼야 하며,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정밀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과 우수한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등의 여부도 체크하는 것이 도움 되며,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여부도 확인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퍼스트삼성안과 나성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