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DB손해보험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DB손해보험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2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한국산업 서비스품질(KSQI) 지수 7년 연속 1위 선정

하나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AMC) 주관 ‘2022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KSQI) 고객접점 부문’에서 7년 연속 1위 은행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 는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손님들의 체감 정도를 매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국내 유일의 평가제도로 서비스 평가단이 34개 산업, 135개 기업 및 기관을 1년 동안 방문하며 손님 응대 수준을 평가하는 미스터리 서베이(Mystery Survey) 방식으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한다.

특히 올해 조사에서 하나은행은 창구 맞이 인사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이외에도 친절성, 적극성, 경청태도, 설명능력 등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이외에도 하나은행은 손님 만족 및 금융소비자보호를 실천한 우수 영업점과 우수 직원을 선정, 인증하는 명가(名家), 명인(名人) 제도 운영을 통해 손님 가치를 최우선 하는 직원들을 돕고 있다.

 

KB국민은행, ‘2021 사회공헌백서’ 발간

KB국민은행은 지난 2021년의 사회공헌활동을 기록한 ‘2021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했다.

2012년부터 매년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미래세대 육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사회공헌 기본방향으로 수립하고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해왔다.

‘2021 사회공헌백서’에는 ▲KB Dream Wave 2030 ▲함께 그린 내일 ▲세상을 바꾸는 나눔을 주제로 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이 기록돼 있다.

‘KB Dream Wave 2030’은 한 해 동안 약 2만여 명의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품고 미래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15개의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소개했다. ‘함께 그린 내일’은 임직원과 고객이 함께 진행한 ‘必환경 캠페인’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맑은 하늘 숲 조성 등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을 담았다.

특히, ‘세상을 바꾸는 나눔’은 투(Two)게더 소상공인 지원 및 선별진료소 의료진 지원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하고자 노력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은행, 저신용·성실이자납부자 대출원금감면 지원 실시

우리은행은 저신용·성실이자납부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대출원금감면 금융지원 제도를 8월 초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대출원금감면 금융지원 제도는 신용등급 7구간 이하, 고위험 다중채무자 등 저신용차주 중 성실상환자에 대해서 기존 개인신용대출을 연장하거나 재약정시 약정금리가 6%를 초과하는 경우 6% 초과 이자금액으로 대출원금을 자동 상환해주는 방식으로 지원된다. 원금 상환에 따른 중도상환해약금도 전액 면제된다.

이번 금융지원 제도는 대상자 중 신청한 고객에 대해 지원되며, 일반적인 채무탕감 방식과 달리 차주의 도덕적 해이 방지를 위해 성실이자납부자에 한해 고객이 낸 이자로 원금을 상환하는 원금상환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고신용자들과의 역차별을 감안해 약정계좌에 대한 추가대출 지원도 제한된다.

 

DB손해보험, ‘유기견 안심보험 지원 사업’ 참여

DB손해보험은 올해 서울시를 비롯해 대구시, 창원시와 함께 유기견 안심보험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기견 보험정책은 유기견의 입양률을 높이고, 유기견의 질병, 상해, 안전사고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며, 특히 대구시는 올해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
  
유기견 입양가족에게 제공되는 DB손해보험의‘프로미 반려동물보험’은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한 치료비와 수술비를 보장하며, 유기견이 타인의 신체에 피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반려동물에 손해를 입혀 부담하는 배상책임 손해도 보장한다. 보험기간은 가입신청일로부터 1년이며, 각 지자체의 동물보호∙입양센터에서 유기견을 입양하면서 동물등록과 함께 보험가입을 신청한 입양가족에게, 해당 지자체에서 ‘프로미 반려동물보험’ 1년치 보험료를 지원한다.

 

신한금융그룹,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6기 Showcase’ 성료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20일 서울시 중구에 소재한 신한 익스페이스에서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6기 Showcase’ 행사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기술이 필요한 ‘기술 수요기업(대기업·중견기업)’과 사업 확장의 발판이 필요한 ‘기술 스타트업’을 매칭해 사업 연계 및 협업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케일업 프로그램이다.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6기의 기술 수요기업으로는 △신한은행 데이터사이언스Unit 및 ESG기획실 △신한금융투자 서버개발챕터 △신한라이프 헬스케어사업팀 △신한자산신탁 디지털혁신팀 등 신한금융 그룹사가 참여했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AI 머신러닝, ESG, 헬스케어, AI OCR 등 혁신기술을 보유한 29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11주간 공동 연구개발(R&D), 기술검증(PoC) 등 협업을 진행했으며, 이날 Showcase 행사를 통해 최종 우수 10개팀을 발표했다.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신한금융 그룹사와 다양한 영역에서 전략적 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며, 하반기 개최 예정인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밋업’ 행사를 통해 기술 스케일업과 사업확장의 기회를 보다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NH농협은행-기보, 첨단·전략산업 및 탄소중립 경영기업 긍융지원

NH농협은행은 기술보증기금과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과 ‘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은 30억원의 특별출연금과 7억원의 보증료지원금을 재원으로 정부 국정과제와 연관된 ▲주력산업 고도화 ▲전략산업 초격차 유지 ▲첨단 신산업 육성 ▲지속가능성장(ESG) 관련기업 등을 대상으로 보증비율을 상향하고(85%→100%), 보증료를 지원한다(0.2%p, 최대 3년간).

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협약은 3억원 출연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등 탄소중립 기여기업에 대해 2년간 0.5%p 보증료를 지원한다.

 

우리은행, 서울투자청과 해외투자유치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서울투자청과 ‘해외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투자청은 해외기업과 해외투자자본을 서울시에 유치하기 위한 전담기구로 외국인직접투자 관련 투자 컨설팅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투자 유치 촉진 기관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외국인투자기업 대상 컨설팅과 세미나 공동 개최 ▲외국인 투자자·기업 대상 원스톱 서비스 제공 ▲투자 IR자료, 뉴스레터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서울시 해외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투자신고·투자등록 서비스 및 외화송금·환전 등 금융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하나은행, ‘2022 하나은행 서울 E-PRIX’ 개최 기념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친환경 글로벌 전기차 경주대회 ‘2022 하나은행 서울 E-PRIX(이-프리)’ 개최를 기념해 다양한 대손님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대회는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 2021-2022 시즌의 마지막 대회로 오는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서 펼쳐진다.

먼저,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앱 ‘하나원큐’ 이용 손님을 대상으로 경기장 3층 전 좌석에 적용 가능한 대회 입장권 10% 단독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대회 초대권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초대권 ▲내맘적금 금리우대쿠폰 ▲GS엠비즈 자동차 정비 할인쿠폰 등 추첨을 통한 풍성한 경품이벤트를 8월 4일까지 진행한다.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에서도 ‘합썸머 SPEED 페스티벌’을 8월 2일까지 진행한다. 은행, 카드, 보험, 금융투자, 캐피탈, 페이머니, 통신, 부동산, 자동차 등 9개 업권 중 3개 이상의 금융자산을 ‘하나 합’에 연결한 손님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대회 초대권을 제공한다.

하나은행 공식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 올린 ‘2022 하나은행 서울 E-PRIX’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로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기프티콘도 증정한다. 대회 입장권 구매 시 하나카드로 결제하면 5%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는 단독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