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시력 개선, 수술적 방법 고려한다면 무엇을 유의해야 할까요?
[건강 Q&A] 시력 개선, 수술적 방법 고려한다면 무엇을 유의해야 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8.0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성수안과 이성수 원장
사진=이성수안과 이성수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진주에 거주하는 대학생입니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오랫동안 써온 안경을 벗고 최근 취업 준비를 하면서 렌즈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불편감이 커 수술을 통해 개선을 해야 할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다양하기도 하고 평소 운동을 좋아하고 활동적인 성격이라, 수술 후 문제가 되지 않을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시력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 즉 시력교정술은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들 수술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자신의 눈 상태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별 특징은?

그 중 라식은 수술 방법의 특성상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비교적 적지만 외부 충격에 약한 편이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을 하거나 격한 노동을 하는 이들에게는 적절하지 못합니다. 반면 라섹은 회복 기간이 길고 상대적으로 통증도 강하게 나타나는 반면, 안정성이 높아 각막 두께가 얇거나 라식이 어려운 고도근시 환자에게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스마일라식의 경우, 기존 라식 수술을 개선한 시력교정술로 안구건조증의 발생 가능성이 적습니다. 각막이 손상되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에 빛 번짐이나 근시퇴행, 난시 재발 등 각종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적습니다. 

클리어라식의 경우 각막 표면을 단 2mm 이하 크기로 미세 절개한 후 각막 실질부에 접근하여 로우 에너지를 조사해 각막 실질을 절삭하는 방식입니다. 절개 부위가  작은 데다 주변부의 손상을 억제하는 로우 에너지를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교정이 필요한 부위 외 다른 안구 조직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

다만 클리어라식 또한 각막 실질을 절삭하는 방식으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모든 환자에게 무조건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미리 정밀 검사를 진행하여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도움말 :  이성수안과 이성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