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인터뷰] 여성 1인가구의 건강 매니저 ‘헤이문’,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인다"
[스타트업 인터뷰] 여성 1인가구의 건강 매니저 ‘헤이문’,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인다"
  • 김다솜
  • 승인 2022.08.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생활에 집안일까지 챙겨야 하는 바쁜 1인가구가 건강까지 잘 관리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실제 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수준이 낮거나 1인가구일수록, 남성보다 여성이 건강관리에 취약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여성 1인가구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월경이 꼽힌다. 여성이라면 대부분 한 달에 한 번 월경을 겪고, 또 그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겪지만 정작 월경에 대해 잘 이해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해피문데이는 이런 점에 착안해 여성 건강을 월경주기의 여러 지점에서 관리하는 앱 ‘헤이문’을 운영 중이다. 헤이문은 어떤 앱인지, 또 여성 1인가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을 해피문데이 관계자에게 물었다. 

헤이문 앱 실행화면 ⓒ해피문데이
헤이문 앱 실행화면 ⓒ해피문데이

Q. 헤이문은 어떤 앱인가? 

A. 월경을 중심으로 신체와 감정 상태를 관리하는 건강 앱이다. 월경일 예측, 배란일 및 가임기 계산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가 월경주기 전체에 걸쳐 스스로의 몸과 기분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화 형식으로 건강 상태를 기록·관찰할 수 있는 ‘투데이’, 여성건강 관련 궁금증을 질의응답으로 해소하는 ‘고민해결’, 월경 및 케어 용품을 편리하게 구독 및 구매할 수 있는 ‘쇼핑’, 유용하고 정확한 정보를 탐색하는 ‘블로그’ 등 다채로운 기능을 통해 여성건강을 폭 넓게 다룬다. 

 

Q. 헤이문을 만들게 된 계기와 특장점은 무엇인가? 

A. 월경에서 시작했다. 대부분 여성이 30년 이상 매달 반복적으로 월경을 하지 않나. 월경전증후군이나 월경통을 겪기도 하고, 적합한 관련 용품을 선택하고 갖추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만약 월경일을 정확히 예측해 여러 증상에 대비하고, 월경 전후로 겪는 몸과 기분의 변화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어떨까? 이같은 모든 고민과 니즈를 해소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이 바로 헤이문이다. 

월경주기는 크게 ▲월경기 ▲난포기 ▲배란 ▲황체기 등 4가지 단계로 나뉘는데, 단계별로 다른 고민을 갖게 된다. 여타 월경달력 앱들이 월경일을 예측하고 배란일과 가임일을 계산하는 등 어느 특정한 이벤트에 집중한다면, 헤이문은 월경주기 전체를 바라보고 종합적인 접근방식을 취해 전체에 걸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헤이문 고유의 정밀 알고리즘이 월경일 예측 오차범위를 기존 표준일 계산법대비 약 이틀 단축시킨 것도 자랑하고 싶은 요소 중 하나다. 

 

Q. 여성 1인가구에게 헤이문은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나?

A. 헤이문이 여성 1인가구의 건강 매니저가 돼줄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헤이문을 실행하면 메인 탭인 ‘투데이’ 탭이 월경주기에 따라 사용자에게 다정한 대화를 건넨다. 다음 월경일은 얼마나 남았는데 잘 지내고 있는지, 특별한 증상이 있는지, 월경일이 다가오는데 용품은 준비해뒀는지 등을 묻는 것이다. 이 같은 질문에 답하는 것만으로도 사용자는 스스로 자신의 몸을 살피고 관리할 수 있다. 

쇼핑 탭에서의 정기구독 서비스도 1인가구에게 특히 유용하다. 사용자의 이용 패턴과 선호에 따라 월경 및 케어 용품을 구성해 월경주기에 맞춰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집안일에 사회생활에 1인가구는 안 그래도 바쁘지 않나. 이럴 때 헤이문의 정기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따로 챙기지 않아도 월경일에 생리대가 없어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Q. 헤이문의 주 이용자층은? 

A. 이용자 대부분은 월경주기를 생식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데서 더 나아가 건강관리의 중요한 지표로 삼고자 하는 분들이다. 특히 자기관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가 헤이문을 많이 선택하고 있다. 실제 2022년 7월 기준 대한민국 15-24세 여성 인구 5명 중 1명이 헤이문에 가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Q. 서비스를 운영하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있다면? 

A. 헤이문 사용자들이 기록 증상에 추가하고 싶은 증상 내용을 많이 보내주시는데, 월경 전후 또는 배란일에 겪는 경험과 증상이 모두 천차만별이다. 개인의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경험을 하고 그에 따라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동시에 그간 여성건강에 대해 궁금한 점은 많은데 전 연령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정보가 부재했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부정확한 정보 때문에 막연한 불안감을 키우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앱내에서 정보 제공은 물론 블로그, 뉴스레터, 유튜브 등의 다양한 콘텐츠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헤이문을 1년 이상 사용 중인 이용자분과 인터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산부인과 진료를 받을 때 유용하다는 이야길 해주셨다. 마지막 월경일, 평균 주기, 과거 증상 기록 등이 저장돼 있어 이를 기반으로 수월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Q. 지금까지의 성과는 어떤가?

A. 2020년 9월 iOS 앱스토어에 헤이문을 정식 출시한지 불과 나흘 만에 헤이문이 애플 앱스토어 건강 및 피트니스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021년 4월에는 안드로이드 지원 환경으로 확장했고, 출시 21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백만을 돌파했다. 최근에는 앱스토어가 추천하는 건강 및 피트니스 부문에서 ‘오늘의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작년 9월에는 헤이문에 코로나19 백신접종 기록 기능을 추가한지 나흘 만에 기록 수가 1만 건을 넘어서기도 했다. 만 18~49세 대상 코로나19 백신 예약 및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백신 접종 전후 월경주기와 증상 변화를 겪는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던 시기였다. 이에 기록을 통해 월경 관련 변화를 관리 관찰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는데, 역시나 많은 관심을 받았다. 

 

Q.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바가 있다면?

A. 헤이문은 사용자 의견에 귀 기울이고 이를 서비스에 반영해 발전한다. 최근 선보인 쇼핑탭이 대표적인 예다. 해피문데이가 직접 개발한 유기농순면 생리대, 탐폰 등 월경용품부터 질유산균, 질 세정기 등 여러 건강용품을 한 번에 둘러볼 수 있게 하고 구매 방식도 정기구독과 일반구매로 확대했다. 앞으로도 월경주기의 여러 지점에서 사용자가 마주하는 고민을 들여다 보고 해결할 수 잇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Q. 해피문데이의 지향점은?

A. 해피문데이가 추구하는 미션은 ‘더 많은 여성의 건강한 삶’이다. 여성이 해피문데이의 서비스와 커머스, 콘텐츠를 활용해 스스로의 건강을 보다 잘 이해하고 주체적으로 관리하며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삶을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일을 맘껏하며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는 게 우리의 지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