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거 시리즈①] 집 구하는 1인가구의 문제 해결방법! ‘공유주거’란?
[공유주거 시리즈①] 집 구하는 1인가구의 문제 해결방법! ‘공유주거’란?
  • 이순호 에디터
  • 승인 2022.08.0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1인가구 전체 사상 최초 40% 돌파”

2022년 현재 우리나라의 1인가구는 비중이 전체 가구의 40%를 넘어섰습니다. 물론 1인가구의 증가는 세계적인 추세이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2030 청년세대 비중이 매우 높은 이례적인 상황입니다.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대표 가구는 4인 가구였지만 10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에 청년들이 대거 독립하면서 1인가구 비중이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이제 1인가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구가 됐지만 여전히 사회, 정책 제도는 이러한 변화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각종 혼란이 발생하며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총 163만 가구에 대한 지원을 추진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금도 진행 중, 1인가구를 괴롭히는 3가지 문제들

1. 부담스러운 임대료 문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청년 1인가구의 30.8%가 ‘주거비 과부담 가구’ 입니다. 주거비 과부담 가구는 월 소득 대비 임대료의 비율이 30%를 초과하는 가구를 말하는 것인데, 이는 해당 가구가 얼마나 많은 부담의 월세를 내고 있는지 나타냅니다. 1인가구의 1/3가량이 부담스러운 임대료를 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2. 외로움 문제

한 조사에 따르면 1인가구 5명 중 1명은 외로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청년 고독사 문제도 증가하고 있고, 최근 코로나의 영향으로 비대면 문화가 지속되면서 이는 더욱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1인가구의 우울증, 외로움은 이제 하나의 사회문제로 자리 잡았어요.

3. 안전 문제

‘범죄 문제와 관련한 사회 안전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1인가구의 42.8%는 평소 안전하지 않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다양한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위험한 상황에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주변에 없다보니 더욱 불안해한다고 해요.

이에 따라 사회 전반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 중 1인가구에게 맞춤 생활공간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바로 ‘공유주거(Shared Housing)’입니다.
 

1인가구 맞춤 생활공간, 공유주거란?

‘공유주거(Shared Housing)’는 다른 사람들과 집의 일정 공간을 공유하면서 살아가는 주거 형태를 말합니다. 기존에도 하숙, 쉐어하우스 등 특정 공간을 공유하는 형태의 거주 공간은 있었지만 최근 등장한 공유주거는 1인가구의 특징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특징을 가지는데요.

공유주거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 함께 내는 보증금과 임대료 : 공유주거는 함께 거주하는 인원에 따라 임대료, 보증금, 관리비 등을 나눠내고 이 덕에 1인가구는 적은 돈으로도 넓고 편안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어요.
  • 무료로 이용하는 프리미엄 공용공간 : 공유주거에서는 넓고 쾌적한 공용공간을 갖게 되고 집 안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또한 공간을 다른 사람과 함께 쓰다 보니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어 외로움과 소외감을 해소할 수 있어요.
  • 튼튼한 보안 시스템 : 공유주거는 여러 사람이 모여 사는 곳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인식이 있어요. 또한 별도의 관리자 및 보안시스템이 있다 보니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데요. 주거침입, 스토킹 등의 범죄로부터 안전히 지낼 수 있어요.

이와 같은 특징 덕에 최근 공유주거는 1인가구의 문제를 해결할 대안주거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를 파악한 기업 및 정부는 공유주거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SK D&D의 에피소드', ‘홈즈 스튜디오', ‘맹그로브' 등 기업에서 운영되는 코리빙하우스(Co-living house)부터,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동기숙사'까지 다양한 형태의 공유주거가 계속해서 생기고 있어요.

이런 흐름으로 봤을 때 공유주거는 머지않아 1인가구의 문제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대안주거로 떠오를 것이 예상됩니다.

 

※ ‘공유주거 시리즈’는 1인주거 앱 서비스 고방과 함께 합니다. 공유주거의 정보와 동향, 그리고 실제 이용정보까지 공유주거와 관련한 모든 정보가 담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