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우, 동메달 돌려받자 일본은…?
박종우, 동메달 돌려받자 일본은…?
  • 박성희 기자
  • 승인 2013.02.1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런던올림픽 남자 축구 동메달 결정전에서 일본에 2-0으로 승리한 후 '독도 세리머니'를 한 박종우(24ㆍ부산)가 박탈당할 뻔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13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한 박종우는 공항에서 "동메달을 받게 되든 안 되든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하려고 했는데 이렇게 받아 마음의 짐을 덜었다"고 머리를 숙였다.

박종우는 "시상대에 함께 오르지 못할 때가 가장 힘들었다"며 "홍(명보) 감독이 어제 생일이어서 먼저 전화를 걸어 마무리 잘하고 귀국한다고 말했더니 잘 견뎌줘 고맙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 미소짓는 박종우 선수 ⓒ뉴스1
이번 집행위 결정에는 박종우가 보여준 스포츠맨십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박종우는 일본과의 3, 4위전이 끝난 뒤 허탈해 쓰러져 있는 일본 선수 오쓰 유키의 등을 두드리며 위로하는 걸 잊지 않았는데 이 모습이 IOC 집행위원회에 크게 어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체육회는 IOC로부터 전달받은 박종우의 동메달을 갖고 14일 오후 귀국한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의 우익을 대표하는 산케이신문은 13일자 사설에서 "분명히 정치적 선전 활동을 했음에도 메달 박탈 등의 엄벌을 내리지 않았다"며 "이번 결정은 향후 유사행위를 불러올 수도 있는 만큼 논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반 년이 넘었는데도 박종우가 공식적인 사과를 발표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