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거 시리즈③] 주거공간의 변신 '레이어드 홈', 새로운 공간의 중요성 높아진다
[공유주거 시리즈③] 주거공간의 변신 '레이어드 홈', 새로운 공간의 중요성 높아진다
  • 이순호 에디터
  • 승인 2022.08.1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들은 집에서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최근 들어 집이라는 공간은 휴식, 여가, 레저를 즐기는 공간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홈 카페, 홈트레이닝, 홈인테리어 등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있어요.

이러한 변화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레이어드 홈'이라는 라이프스타일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레이어드 홈이란?

‘레이어드 홈’이란 거주 공간 이외에 새로운 기능들이 더해지면서 무궁무진하게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여러 옷을 겹쳐 입는 ‘레이어드 룩'처럼 집이 갖는 기본 역할에 새로운 기능들이 레이어(층)처럼 더해지는 것을 말해요.

‘레이어드 홈’은 최근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평소 밖에서 하던 행동들을 집 안으로 가져와 집을 새로운 공간으로 활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레이어드 홈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새로운 공간의 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 레이어드 홈도 종류가 있다!

1. 기본 레이어

기본 레이어는 기존의 집이 수행하던 기능을 강조한 것입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휴식, 수면 등 안식처로서의 집의 기능이 강화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집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에 대해 고급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2. 응용 레이어

응용 레이어는 집 밖에서 수행하던 활동들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거실 공간을 홈 트레이닝, 홈 카페로 사용하고, 집에서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기 위해 공간을 새롭게 활용하거나 추가하는 것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3. 확장 레이어

확장 레이어는 집의 개념이 집 근처, 동네로 확장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집과 지하철이 가까운 ‘역세권’보다 집 안에서 해소하지 못하는 것들을 집 근처에서 편하게 해결하는 ‘슬세권'(슬리퍼 같은 편안한 복장으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주거 권역) 개념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집 안에서 해소할 수 없는 부족한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편의 시설까지 집이라는 개념 안에 포함되는 것을 말합니다.


■ 공유주거와 레이어드 홈

레이어드 홈에서 강조하는 ‘새로운 공간 확보’에 알맞은 주거 형태는 공유주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유주거는 공용공간을 보유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많기 때문인데요.

공유주거에서는 업무 공간으로 이용되는 공용 오피스와 취미 공간으로 이용되는 카페, 영화관, 운동시설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휴식 공간으로는 루프탑이나 라운지 등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 건물과 집 내부를 고급화한 프리미엄 공유주거 형태의 셰어하우스도 많이 등장하고 있죠. 집 내부가 아니더라도 공유주거 주변에 음식점, 카페, 편의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생기면서 상권도 점차 발전하고 있습니다. 

 

 

※ ‘공유주거 시리즈’는 1인주거 앱 서비스 고방과 함께 합니다. 공유주거의 정보와 동향, 그리고 실제 이용정보까지 공유주거와 관련한 모든 정보가 담길 예정입니다.